독서노트

제로투원 0521 / 메모

크리스천 기업가 최바울 2018. 6. 9. 09:59

제로투원 0521 / 메모


https://brunch.co.kr/@jeongmin1017/69

(잘 정리해놓은 아티클 발견)


피터틸 면접 때 많이하는 질문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이 통념과 반대되는 의견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은 현재를 바라보는 시각의 차이. 이 사람들은 미래를 잘 들여보는 사람들.


한 개의 타자기를 100개로 수평적 진보. 1-n

한 개의 타자기를 본 다음 워드프로세서로 수직적 진보. 0-1


기술은 꼭 컴퓨터 뿐만이 아니라 새롭고 더 나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


신생기업이란 지금과는 다른 미래를 만들기 위한 당신의 계획을 납득시킬 수 있는 최대한의 사람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운 생각.


당연히 생각되는 것에 의문을 제기하고 백지상태에서부터 시작하라.


과거에서 배워라. 1990년대. 실리콘밸리도 일본과 반도체 전쟁에서 진 분위기. 인터넷은 이때 사용자 친화적 웹브라우저도 없고 상업적 용도 제한.



1993 11 모자이크 브라우저 > 넷스케이프


닷컴 열풍. 1998 9 ~ 2000 3.

18개월.


가벼운 몸집으로 유연한 조직을 유지. 점진적 발전을 이루고 경쟁자들보다 조금 더 잘한다.지속가능한 유일한 성장 방법은 바이럴 마케팅을 통한 성장.


사소한 것에 매달리는 것보다는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한다. 경쟁이 심한 시장은 이윤을 파괴한다.


독점 기업은 시장을 손에 쥐고 있으므로 스스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다.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하고 또 보유하고 싶다면 차별화되지 않는 제품으로 회사를 차리지 마라.


위대한 기업을 결정하는 것은 미래에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어느 기업이 가치가 있으려면 앞으로 성장해야할 뿐만 아니라 회사가 존속해야한다.


독점 기업의 특징. 각각 독자 기술. 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브랜드 전략.


독자 기술 >> 10배 이상 우위. 아마존은 다른 온라인 서점들에 비해 10배 이상 종류가 많음.1995년 아마존 지상 최대의 서점.


10배 이상의 우위는 완전 새로운 사고 방식.


훌륭한 신생기업이라면 처음 디자인할 때부터 대규모로 성장할 잠재성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너무 작다 싶을만큼 작게 시작하라. 수백만명의 주의를 끌려고 애쓰는 것보다는 정말로 우리 제품이 몇천명에게 접근하는 편이 훨씬 쉽다. 시장이 크다면 그 1퍼센트를 달성하는 것조차 매우 어려울 것이다. 치열한 경쟁은 곧 이윤이 0이다.


먼저 움직이는 것은 하나의 전략일 뿐 목표가 아니다. 정말로 중요한 것은 미래의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것이다.


미래는 우연인가? 디자인하는 것인가?


1976년 애플을 창업한 이래 잡스는 줄곧 꼼꼼한 계획을 통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다.아


"자 여러분 오늘 회의는 그냥 형식적인 거예요. 10분도 걸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여기서 팔 수는 없죠."


-2006년 7월 야후 인수제안때 주커버그-


인생은 여러개를 투자해놓고 하나 대박을 기다리는 포트폴리오 게임이 아니다. 한눈 팔지 않고 오로지 잘하는 것에 집중해야된다. 그리고 그게 미래에 가치 있는 일이 될지 치열하게 고민해봐야한다.


숨겨진 비밀은 찾아다니지 않으면 발견할 수가 없다.


"사업가가 되기 위해 사업을 해선 안됩니다. 몇년 전 제 친구가 5년, 10년 후엔 사업가가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그건 정말 잘못된 생각인 것 같아요.나는 부자가 되고 싶어 유명해지고 싶어와 같은 멍청한 말이거든요. 사업은 다른 수단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있을 때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기업은 너무 관료적이고 더디기 때문에 비영리 단체나 정부는 해결 능력이 없기 때문에 회사를 설립하는 겁니다. 해결할 수 없는 중요한 문제가 있을 때 창업해야 합니다."


-피터 틸-


기초를 튼튼히 해야한다. 결혼과 비슷한 공동창업자 찾기


내가 수백 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면서 알게된 가장 뚜렷한 패턴 중 하나는 CEO에게 주는 돈이 적을수록 회사는 더 좋은 성과를 낸다. 15만 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생각. 30만달러 이상 받으면 창업자보다는 정치가. 현금이 부족한 경영자는 정체 회사의 가치를 높이는데 집중하게 된다.


밥 딜런. "태어나기에 바쁘지 않은 사람은 죽기에 바쁘다." 어쩌면 우리는 지금도 계속 태어나고 있다는 중일 수도 있다.


모든 '회사 자체가' 하나의 기업 문화다. 훌륭한 기업 문화란 그것이 회사 내에서 드러난 모습일 것이다.


페이팔 마피아. 이베이에 15억 달러 매각.

스페이스X, 테슬라모터스 공동 설립.

링크드인 공동설립.

유투브 옐프 야머 팰런티어.


이런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것은 우리의 문화가 최초의 회사를 초월한만큼 튼튼했던 덕분.


이런 질문을 해야된다 채용때. 더 많은 연봉과 명예를 얻으며 구글에서 일할 수도 있는 사람이 우리 회사에 20번째 엔지니어로 들어올 이유가 무엇인가? 이에 좋은 답의 유형은 회사애 미션에 관한 얘기이거나 팀에 대한 얘기이다.


무엇보다 특전을 가지고 씨름하지마라. 공짜 세탁물 수거 서비스 같은.


훌륭한 사람들과 함께 특별한 문제에 관해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일을 할 기회에 대해서 약속하라.


신생 기업들은 개인적으로 최대한 비슷한 사람들로 초기 직원을 구성해야한다.


페이팔 초기 구성원은 가장 중요했던 것이 정부가 아닌 개인이 통제하는 디지털 화폐를 만드는 것에 사로 잡혀있었다.


살아남으려면 반드시 빠르고 효율적으로 일해야되는데 모두가 비슷한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으면 그렇게 하기가 더 쉬울 것이다.


페이팔 경영자로서 내가 가장 잘한 일은 회사의 모든 사람이 오로지 한 가지 일에만 책임을 지게 한 것이다. 모든 직원의 그 한가지는 고유한 업무였다.


"가장 열렬한 조직에서는 구성원들이 오직 소속

구성원들과만 어울린다. 가족도 무시하고 바깥세상을 저버린다. 그 대신 그들끼리는 강한 소속감을 경험하며 어쩌면 보통 사람들이 배척하는, 오직 몇 사람만 알고 있는 '진실'에 접근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조직을 우리는 광신 집단이라고 부른다. 기업가라면 극도의 헌신적 문화를 진지하게 받아들야야한다. 최고의 스타트업은 조금 덜한 정도의 광신 집단처럼 보일 수도 있다.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사람들은 외부 사람들이 놓친 무언가에 관해 광적으로 옳다."


세일즈맨들은 모두 배우다. 진정성보다는 설득력이 우선이라는 뜻이다.


모든 기업이 반드시 답해봐야할 일곱가지 질문.


1. 기술 - 점진적인 아닌 획기적 기술을 만들어낼 수 있는가?

2. 시기 - 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적기인가?

3. 독점 - 작은 시장에서 큰 점유율을 가지고 시작하는가?

4. 사람- 제대로된 팀을 가지고 있는가?

5. 유통 - 제품을 단지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전할 방법을 갖고 있는가?

6. 존속성 - 시장에서의 현재 위치를 향후 10년 20년간 방어를 할 수 있는가?

7. 숨겨진 비밀 -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는 독특한 기회를 포착했는가?


기업들은 10배의 개선을 이루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억만장자인 2006년 기술 투자자인 존 도어. 인터넷 시장은 수십억달러 시장이고 에너지 시장은 수조달러 시장이다.


모든 기업가는 특정 시장에서 라스트 무버가 되겠다고 계획해야한다.


청정기술 기업들은 에너지 시장에 대한 과대 평가. 화석 연료가 절대로 더 저렴해지거나 깨끗해질 수 없다고 착각. 셰일가스의 반전..


위대한 기업가들은 숨겨진 비밀을 갖고 있다. 남들은 보지 못하는 성공할 수 밖에 없는 구체적 이유가 있다.


청정기술 산업..차별화되지 않는 수백 가지의 제품이 지나치게 넓은 똑같은 하나의 목표를 표방했다. 사회를 위해서 정말로 좋은 일을 하는 것은 뭔가 남들과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기업가는 거시적 차원의 통찰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는 없다.


가치있는 기업이 되려면 틈새시장을 찾아내 작은 시장을 지배하는데서부터 시작해야한다.


에너지 2.0을 창조할 기업가가 도전해야 할 장애물은 작게 생각하는 것이다.


유명 인사들은 회사가 아니라 개인 브랜드를 키우고 설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