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

강철왕 카네기, "성공한 CEO에서 위대한 인간으로" 자서전

크리스천 기업가 최바울 2020. 2. 29. 13:35

내가 배우고 적용할 것.

-책 다시 진짜 꾸준히 잘 읽자.

-사소한 일에 최선을 다하자

 

책 읽으며 필기한 것 

-여행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의 영감을 불어일으킨다. (좋은 사람들과 시간을 같이내서 가는 것도 좋음)

-협상력 모두를 승리로 이끄는 것이다.

-적절한 일을 적절한 사람에게 맡기는    것.

-제안을 능동적으로 많이 하는 것.

-할 수 있는게 아니라 해야되는 것을 하는 것(그 업의 성공방정식)을 어떻게든 도입시키는 것

-오랜 경험은 그 업의 성공방정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항상 기회는 사람에게서 온다. 좋은 사람. 또 위대한 사람.. 그들을 옆에 많이 둔다.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항상 배울 것

-부당함에 공개적으로 싸울 것.

-좋은 상사

-문제의 발견, 문제를 해결할 사람들을 모으는 것, 문제의 본질을 파악.

-작은 성공들이 모여 큰 성공으로

-최고의 인재를 모으고 그 인재의 정확한 속성을 파악.

 

[구절 속] 

 

>> "카네기가 열 살 무렵으로, 사업의 실패와 이를 뒤따른 가난은 그에게 커다란 충격을 주었고 훗날 부유함을 위해 그가 헌신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결정적인 사건 가운데 하나였다.

 

>> 아버지가 지상의 형제에게 일거리를 구걸해야한다는 사실이 내 폐부를 찔렀다. 그때 나는 결심했다. 커서 어른이 되면 가족에게 이런 가난을 면하게 해주겠다고.

 

>> 카네기는 어머니가 어려운 생활을 극복하기 위해 밤늦게까지 구두를 꿰매던 일에 깊은 감동을 받게 된다.

 

>> 카네기의 머릿속에는 어떻게하면 돈을 벌어서 힘든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뿐이었다. 끔찍한 가난에서 벗어나고 타인의 신세를 지지 않기 위해서 그는 주급 1달러 20센트를 받고 면직물 공장에서 얼레잡이로 일하게 된다. 이 일은 훗날 벌어들인 수백만 달러의 기쁨보다 더 큰 행복감을 주었다고 고백할 정도로 그에게는 대단한 일이었다. 

 

>> 카네기는 항상 큰 보부를 갖고 있었으며 이런 고난의 사건들이 자신에게 대단한 기회를 가져다줄 것임을 굳게 믿었다. 카네기의 삶에서 참으로 감탄스러운 점 가운데 하나는 항상 자신의 삶에서 무슨 대단하고 근사한 일이 발생할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는 것이다. 

 

>>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것은 결코 포키하지 않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카네기는 항상 배움에 열중하였다.

 

>> 그는 인생에서 하나의 전환점은 전신과의 만남이다. 아주 우현한 기회에 전신국 국장인 데이비드 브룩스는 호건 이모부에게 전보를 배달할 소년을 구해달라고 요청하게 된다.

 

>> 젊은이들은 사소한 일에 신이 주시는 가장 훌륭한 선물이 담겨 있음을 알아야 한다.

 

>> 카네기는 삶에서 만나게 되는 모든 기회를 이는 다시는 만날 수 없는 것으로 해석하며 비장한 마음으로 바라보았다.

 

>> 항상 남보다 나은 방법을 찾았고 일을 통해서 훗날을 향한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 하지만 육체노동을 하지 않는 소년들은 제외된다는 사실을 알게된 카네기는 피츠버그 통신에 그런 조치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기고를 하게 된다.

 

>> 카네기는 언제 어디서나 중요한 지위의 사람들에게 그 업무 능력과 성실성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 또 한번 성공의 사다리를 오를 수 있는 기회가 카네기에게 찾아왔다. 펜실베이니아 철도회사의 피츠버그 지부 감독관으로 있던 토머스 스콧의 스카우트 제의가 그것이다. 전보를 처리하는 과정을 유심히 지켜본 스콧은 사무원 겸 전신 기사로 카네기를 채용하게 된다.

 

>> 위급 상황이 발생했을 떄조차도 규정에 있는 대로만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상황을 파악하고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이런 몇 번의 시도를 통해 카네기는 펜실베이니아 철도회사 사장인 존 에드거 톰슨과 같은 거물에게 조차 깊은 인상을 남기게 된다. 

 

>> 회사를 떠난 이후 카네기는 몇 년 동안 교량회사의 일에 전념하면서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를 읽기 위해 노력했다. 이때 눈길으 둔 분야가 바로 제철산업이었다. 카네기는 가까운 미래에 강철이 철을 대신하리라고 예상했다. 한마디로 철의 시대는 가고 강철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생각한 그는 1886년 홈스테드 제강소를 합병하게 된다. 

 

>> 유명한 도서관 건립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도서관 건립에만 5600만 달러가 들어갔다. 카네기는 1919년 8월 11일, 84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아낌없이 자신의 것을 나눠줬는데, 그 규모가 전 재산의 90%에 이른다. 앤드루 카네기는 부자들이 자신이 축적한 부를 사회에 되돌려주어야 하는 도덕적 책무를 져야 하고 이를 실천에 옮겨야 한다고 주장한 최초의 인물이었다.

 

>> 사실 내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무엇을 알거나 나 스스로 무언가를 해서가 아니라 나보다 잘 아는 사람을 뽑아 쓸 줄 알았기 떄문이다. 이것은 누구나 알아두어야 할 귀한 지식이다.

 

>> 나는 증기식 기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지만 그보다 훨씬 더 복잡한 구조물인 인간을 알기 위해 노력했다.

 

>>나의 토굴에 창문이 열리고 지식의 빛이 쏟아져 들어왔다. 매일 일에 지치고 장시간 야근을 해도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마음이 가벼워졌다. 나느 늘 책을 가지고 다니며 일할 때에도 틈나는 대로 독서를 했다. 토요일에 새 책을 빌려 볼 수 있다는 생각에 하루하루가 즐거웠다.

 

>> 젊은이가 높은 사람과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게 되면 이미 인생의 싸움에서 반은 승리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모든 소년은 자신이 하는 일의 범위를 넘어서 윗사람의 주목을 받을 만한 일을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 나는 상상속에서 대 펜실베이니아 철도회사의 사장이 된 그를 그려보기 시작했다. 

 

>> 이웃에게 항상 친절해라, 나는 요즘도 내가 베푼 작은 친절을 기억하는 사람들을 만날 때가 있다. 나는 작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뜻하지 않은 감사를 받는 큰 기쁨을 누리곤 했다. 선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좋은 부분은 그가 행한 작고 알려지지 않은 친절과 사랑의 행위이다. 

 

>> 우리가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을 좋아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좋아하는 감정은 좋아하는 감정을 낳는다.

 

>> 나는 올바르고 정직하게 사업을 하지 않는 회사가 크게 성공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요즘처럼 경쟁이 심한 사회에서는 얼핏 가격이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큰 성공을 가져다주는 근본 요인은 역시 품질에 있다.

 

>> 최상의 제품만을 만든다.는 회사의 방침이 옳았음이 입증된 것이다. 우리는 최고 품질의 제품이 아니면 만들지 않았다.

 

>> 철교제작 사업에 뛰어든 거의모든 회사가 파산했는데 그것은 여러개의 철교가 무너지면서 대형 열차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키스톤 회사에서 만든 철교는 끊임ㅇ벗이 강풍이 부는 곳에서도 끄떡없었다. 결코 운이 좋아서가 아니었다. 자체적으로 철을 생산했던 우리는 갖아 좋은 자재만을 엄선하여 충분한 양을 사용했다.

 

>> 우리는 다른 회사에서 시도할 수 없거나 시도하지 않는 것을 제작하였다. 이것은 우리가 사업을 하는 동안 고수했던 하나의 원칙이 되었다. 

 

>> 성공한 사람들은 한 가지 분야를 선택해서 거기에만 매진한 사람들이다.ㅣ

 

>>내가 젊은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평생 한 가지 일에 모든 시간과 노력을 기울일 뿐만 아니라 가지고 있는 자본도 모두 그 일에 쏟아 부으라는 것이다.

 

>> 사업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동업자들에게 비밀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 다소 무리를 해서라도 누구나 세계 일주를 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계를 돌아본 후에야 보아야 할 모든 것을 보았다는 느낌이 든다. 부분이 모여 조화로운 전체를 이루는 것. 그리고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하나의 분명한 목적을 위해 각자의 삶을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 나는 아내 덕에 몹시 행복했다. 그녀가 없는 삶은 상상할 수도 없다. 아내가 내 시험 기준을 통과했을 당시 나는 아내를 잘 안다고 생각했지만 사실은 외적 자질들을 알았던 것에 불과했다. 내면세계의 순수함과 경건함, 지혜로움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생활하면서 겪은 여러 위기와 후년의 공직 생활, 친척들과의 관계 등에 있어서 아내는 중재자의 역할을 했다. 그녀의 손길이 닿는 곳마다 평화와 선의가 깃들었다. 드물게 영웅적 행동이 필요한 경우에도 이를 먼저 깨닫고 실천에 옮긴 사람은 아내였다. 

 

>> 그녀는 늘 주위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해줄까를 생각했다. 그리고 꼭 필요한 것들을 선물하여 그들을 기쁘게 해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