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노트

스티브 잡스: 마케팅의 본질(本質)

스티브 잡스: 마케팅의 본질(本質)

[분석]

철학과 인문학이 어떻게 기업에 기업문화에 마케팅에 스며들고 있는지 이해하게 된다.


1)

[Omi가 스스로 질문해야되는 것]

1.우리 고객들은 알기 원한다.Omi는 누구인가?

->인간의 잠재력에 존중을 표하는 기업

2.우리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패션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입는 컴퓨터가 되며 섬유에서 일어나는

소프트웨어 생태계를 상징한다

3.우리는 이 세상 어디에 속해있는가?

패션기업도 아니며 아이티 기업도 아니다.입는 그 무엇이며 그와 연결되는

이 세상 모두를 포함한다.


2)

Omi의 존재 이유는 사람들의 단지 패션을 위해 입는 옷을 만들기 위해서가 아닙니다.Omi는 그 이상의 무언가를 위해 존재합니다.우리 핵심가치는 인생을 즐길 줄 아는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적화하여 우주에 흔적을 남기는 것이 우리의 신념입니다.


3)

아이폰. 애플 제품에 가치를 알고 쓰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그냥 멋으로 아무 생각없이 다 그냥 .. 그렇게 쓴다는 느낌을 받는다.진정 제품에 대한 철학과 그 메세지를 이해하는 그런 제품. 굳이 이해를 하지 않을려고 해도 내 삶이 최적화 되면서 그런 철학이 느껴지는 제품을 만들어야겠다.


4)

기업은 철학과 인문학 위에서만 영속할 수 있다.




[메모]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다.매우 복잡한 세상 시끄러운 세상

나이키는 광고할 때 뭐하냐

그들은 위대한 운동선수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위대한 스포츠 역사를 기린다.

->그들의 정체성.


[애플이 스스로에게 질문했던 것]

1.우리 고객들은 알기 원한다.애플은 누구인가?

2.우리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3.우리는 이 세상 어디에 속해있는가?


애플의 존재 이유는 사람들의 업무수행을 돕는 박스(컴퓨터)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닙니다.애플은 그 이상의 무언가를 위해 존재해야 됩니다.우리 핵심가치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가능하다고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바꾸는 것이 우리의 신념.


애플이 믿었던 가치.그 본질.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와 똑같다.


"세상을 바꾼 그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동영상 그들 중 일부는 살아있고 그리고 살아있지 않다.그들이 컴퓨터를 사용했더라면 분명 맥(Mac)이었을 거라는 점"


회사의 영적 정체성.우리의 본질. '다르게 생각하라'


"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을 만큼 미친자들 바로 그들이 세상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Think different"


애플이 플러그인이 타사보다 좋고 안좋고 말하지 않냐고 비판할지도 모릅니다.우리는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애플이 누구고 왜 이 세상에 존재해야 하는지.




















'영상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녕,헤이즐 - 영화  (0) 2014.11.08
스티브 잡스: 관습, 돈, 팀, 그리고 '히피'에 대하여  (0) 2014.11.01
엘론 머스크: 기업 존재목적의 재정의  (0) 2014.11.01
우리결혼했어요  (0) 2014.10.26
미생  (0) 2014.1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