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소식..
게임까지 내놓은 마켓컬리…충성고객 확보로 수익 개선 '잰걸음'
외형 성장·흑자 전환 '두마리 토끼' 잡고 기업공개 재추진하나 마켓컬리가 자체 간편결제 서비스와 전용 카드, 멤버십 출시에 이어 게임까지 내놓으면서 고객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13일 업계
n.news.naver.com
이번 게임은 올웨이즈 영향을 아주 많이 받은거 같기도 하고..
컬리가 차라리 b2c에서 자꾸 뭔가 갈려고 하기보다는
엣지있게 b2c는 신선 food에만 집중하고
b2b 농업으로 넘어가면서 b2c 잡은 고객을 기반으로 b2b들의 벨류체인을 수직 계열화 했으면 지금 어마어마한 회사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새벽배송에도 돈을 너무 많이 까먹음. 차라리 그 돈으로
b2b 알짜배기 농업쪽 업체들을 인수해갔으면..
(반대로 그린랩스는 b2b에 더 집중했어야 했는데 매출액 키울려고 너무 b2c에 돈을 헛 슛팅 했음)
무튼 중요한 교훈은
매우 본질에 focus하는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