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노트

문재인 대통령님에 대한 단상

페북에도 짧게 남긴 글,


"문재인이 대통령이 되었다는 사실은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나에겐 결국엔 우리가 정의를 추구하고 작은 가능성에 대해 과소평가하지 않고 함께 꿈을 꾸며 우리 신념을 지켜낸다면 결국 이뤄낼 수 있다라는 사실이 아닐까 생각한다. 비즈니스도, 개인의 인생도 다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분명 역사적인 날이다.

단, 누가 대통령이 되었고 그런 사실 여부를 떠나 진심으로 각자 개인들 위치에서 스스로 질문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나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어떤 기여를 하고 싶나. 세상 사람들이 더 행복하게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 어떤 영향력을 만들어내고 싶나. 나의 이웃을 더 이롭게 하기 위해서 난 어떤 작은 실천들을 하고 있는가. 나는 궁극적으로 왜 살아가야 되는가. 이런 사건들을 통해서 더 철학적인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투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이 세상을 위해 할 수 있는 실질적인 이타적인 일들을 스스로 고민하고 행하는 사람들이 많아져야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