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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노트

얼라이언스 / 리드 호프먼

 

미국의 3대 자동차 기업을 비롯한 대기업은 그들보다 몸집은 작지만 더 기민하게 움직이는 경쟁자들의 무서운격을 받게 되었다.

동맹을 맺어야한다. 기업가정신을 품고 일하면서 자기를 확장하고 성장하도록 격려하는 모델. 고용 모델에서 협력하는 모델.

스포츠 팀은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고 구성원들은 그 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협력한다. 경기에 승리하려면 각 구성원이 개인의 영예보다 팀의 성공을 우선시할만큼 서로 신뢰해야한다.

실리콘밸리가 성공한 진짜 비결은 사람에 있다. 가장 귀중한 자원은 인재이며 직원들은 그에 합당한 대우를 받는다.

기업가 정신을 가진 인재 = 창업 마인드를 지닌 사람 = 창업 마인드를 지닌 사람은 변화를 주도하고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 제 할일을 완수한다.

경쟁이 치열하고 기술이 급변하는 신경제에서는 시장이 끊임없이 이동한다. 기업가다운 사고와 행동력은 오늘날 기업들이 직원에게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역량이다. 픽사와 아마존에서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한 소수의 인재들은 실로 엄청남 영향력을 발휘했다.

AWS를 처음 개발한 사람이 제프 베조스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일개 평사원의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다. 2003년 웹사이트 개발자 관리자인 벤저민 블랙.

회사 직원들이 수십 억 달러 가치의 사업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를 원하는가? 그럴려면 창업 마인드를 지닌 전문 인력이 매력적으로 느낄만한 환경을 조성.

리더가 할 일은 사람들에게 위대함을 불어넣는 것이 아니라 이미 그들 안에 존재하는 위대함을 알아보는 것이고 그 위대함이 발현되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사람들에게 열정적으로 투자하라. 직원들에게 언제든지 그들의 장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얘기하라 강조한다.링크드인을 떠나 다른 회사로 옮긴다는 얘기도 환영이기 때문에 솔직하게 속내를 털어놓는 분위기가 자연스레 형성된다.

링크드인을 떠난 뒤 어떤 일을 꿈꾸고 있습니까? 그는 링크드인에 면접을 보러 오는 사람들한테도

상사가 부하 직원과 연합 전선을 구축하려면 직원이 세운 목표 및 가치 가운데 회사 목표 및 가치와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야 한다. 하나부터 열까지 다 맞추는 것이 아니라 노사가 동맹을 지속할 수 있는 수준이면 충분하다.

기업이 할 일은 직원과 평생을 함께하는 것이 아니라 복무 기간에 따라 공동의 목적을 설정해 전선을 구축하는 것이다.

연합 전선 구축 3단계
1. 기업의 핵심 사명과 가치를 세우고 널리 알려야 한다.
-기업의 사명은 곧 기업의 핵심 사업이다.
월마트 : 물건 값을 싸게 해서 사람들의 생활을 더 풍요롭게 한다.

2. 각 직원이 개인적으로 추구하는 야심찬 목표와 가치를 파악하자.
"언젠가는 나도 저 사람처럼 되겠다고 꿈꾸는 대상이 누구입니까?"

3. 노사가 함께 연합 전선을 구축해야한다.
-상호 간에 가치와 포부를 분명히 밝힌 후 공동의 가치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해야한다. 채용 과정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

호프먼은 창업의 꿈을 꾸고 있는 인재들에게 그들이 링크드인에서 일한다면 유용한 기술을 배우게 될 것이고 복무 기간 동안 링크드인의 성장에 기여한다면 향후 유명한 벤처 투자 기업인 그레이록 파트너스 같은 곳에서 일자리를 얻도록 도움을 주겠다고 제안한다.

루스벨트 "인생이 주는 최고의 상은 단언컨대 가치 있는 일을 하며 땀을 흘릴 수 있는 기회다."

이윤을 내는 것 이상의 사회적 사명을 추구하는 기업.

기업은 직원 개인이 형성하는 비즈니스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인지해야되고 직원은 자신의 인적 네트워크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기 경력을 개발하는 가장 중요한 자산 가운데 하나임을 알아야한다.

빌게이츠. 기업이 경쟁 업체와 자사를 차별화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또 당신이 다른 무리와 거리를 벌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정보를 이용해 뛰어난 업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정보를 어떻게 수집하고, 관리하고, 이용하는가에 따라 성패가 결정된다.

직원들은 곧 정보의 원천이며 이 직원들의 역량을 알아보고 격려하는 것이 관리자의 임무다.

직원들이 관심있어 하는 업계 인사들과 식사 자리를 함께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페이팔 초창기 그들 앞에는 빌포인트라는 막강한 경쟁사가 있었다. 이베이가 소유하고 있었고 웰스파고은행의 지원을 받고 있었다. 이베이의 대대적인 홍보. 페이팔이 승리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페이팔 부사장이었던 호프먼은 직원들의 인맥을 총동원해 시장 정보 수집에 나섰다. 그들의 전략을 알아내었고 은행 간의 관계 유지 이런 것이 아닌 사람들의 만족에 더욱 집중했다.

 경계를 벗어나 조직 안팎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팀이 성공한다.

인맥이 넓은 사람을 채용하라. 어떤 식으로 자신의 인맥을 활용해서 문제를 해결하는지 알아야한다. 당신이 앞으로 우리와 함께한다면 지인들 중에 같은 팀원으로 채용하고 싶은 사람은 누구인지를 물어라. 인맥 활용이 뛰어난 인재를 채용하라.

대화와 SNS를 통한 인맥 활용법을 가르쳐라. 직원들의 SNS 활동을 격려하라. 온라인에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도록 장려해야한다.

업계 종사자 가운데 관심가는 사람을 만나 커피를 마시거나 식사를 함께하기 위한 돈을 따로 책정해놓아라. 기업 임원진의 대부분은 회사 경비로 그렇게 하지만 직원들도 그렇게 해주는 곳은 거의 없다.

직원들에게 강사나 진행자의 역할을 맡을 기회를 제공해야한다.

평생직장 시대는 끝났을지 몰라도 평생 동맹 관계를 맺는 것은 오늘날에도 바람직하며 또 엄청난 가치를 지닌다. 직장 동문 네크워크를 구축하는 일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평생직장이 옛말이 되어버린 오늘날에는 노사가 서로 신뢰하고 투자하고 상호 이익을 누리기 위해 지향해야하는 합리적 선택이다.

당신의 회사를 거쳐간 직원들의 명단을 작성하라. 유망한 수익원이 될 것이다. 회사를 거쳐간 직원들이 모두 포함되고 가입시키고 싶은 사람을 정한다.

회사 전체 또는 사업부 단위로 이직한 모든 정보들을 기록해라

채용 과정에서 후보자에게 동문 네트워크의 장점을 부각하라.

혁신을 원한다면 동맹하라. 이제 여러분도 동맹 관계를 구축해 기업을 변혁하고 자신의 인생항로를 변화시킬 때다.

 

 


https://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5/15/2017051502721.html

 

[새책] “얼라이언스 (alliance)” …동맹하라, 인재로 살고 싶다면

얼라이언스 (alliance)리드 호프먼, 벤 카스노카, 크리스 예 지음|이주만 옮김|한국경제신문|204쪽|1만3500원“‘직원들이 세상과 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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