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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노트

대기업 액설레이터 - 롯데 / 한화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세미나

[롯데] 다양한 b2c 접점에 있는 롯데 계열사들과 스타트업들이 협업 및 추가 투자. [한화] 대기업 내에서 혁신은 거의 불가능.. 그래서 그 혁신의 수단을 스타트업의 투자 하면서 open innovation. Q. 팀을 선발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기준 A(한화) : 우리는 인성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됨됨이, 태도.. 굉장히 좋은 태도를 본다. 왜냐하면 우리는 연계, 연결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B(롯데) : 첫번째 스타트업이 성공하려면 개방적인 태도가 필요한 것 같다. 네트워킹, 교류, 가설을 세우고 열려있게 검증하고 테스팅을 해보며 배우는 것. 그리고 태도 자체가 겸손하고 유연한 사람.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뗏목을 만들어서 가려면 수없이 많은 역경을 만날텐데 끈끈한 팀원을 잘 살려서 가려면 팀멤버들의 교감.. Q. 어떻게 스타트업을 소싱하고 끝나고 난 뒤에는 어떻게 사후 관리 A(한화) : 배치 형태. 6개월 단위. 공개모집. 추천도 받고 검색해서 업체들도 찾고. 우리는 핀테크 센터 있지만 꼭 이 분야에 국한되지는 않아. B(롯데) : 15개정도 기수마다 (6개월) 뽑고 30:1 경쟁률 정도가 된다. 후속 관리는 또 다른 네트워크 연결시켜주면서.. 친하지 않은 사람과 사인하면 되게 안좋은 것 같더라. 술 먹고 놀고 밥먹고 막 그러면서 친해지면 사인. Q. 기업형 액설레이터와 어떤 시너지가 날지? A(한화) : 기업쪽에 어떻게 벨류를 주면서 같이 회사를 키워갈 수 있는지 타겟팅 하셔서 잘 보여주시면 좋을 것 같다. B(롯데) : 우리는 연계에 대한 것은 나중에 생각하는 편이다. 롯데가 대부분 한국 소비재에 직/간접적으로 굉장히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연계는 뭐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최고 회사를 발굴하는데 집중한다. 기술쪽, AI쪽 좋아한다. Q. 액설레이터에 비즈니스모델은? A(한화) : 외부에 일반적인 액설레이터랑은 좀 다르다. 우리는 직접적인 수익화는 좀 어려운 표현이고 첫번째는 브랜딩 차원이 가깝다. 국민성으로 다가가면서 좀 더 큰 기업으로 다가가겠다 라는 차원이 크다. B(롯데) : 대기업 입장에서 매년 20억씩 적자 보면서 스타럽 하는 건 되게 남는 장사다. 이미지도 되게 좋다. 맨날 갑질만 하다가 스타트업 키워주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