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노트

플랫폼이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생각..


플랫폼이라는 것은 자동화에 대한 키워드가 핵심인 것 같다.. 그럼 자동화의 목표는 무엇이냐라고 했을 때 고객사( demand & supply)에게 부가가치 창출을 하고 있느냐.. 하지만 자동화 또한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모든 접점을 자동화해야 된다는 논리는 아니다. 더 좋은 효율을 내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노드를 자동화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와 관련되서는 사람과 기계가 밸런스 맞추면서 협업을 하고 사람은 무엇을 자동화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이 먼저 선 다음 자동화될 만한 것들은 기계가 사람을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된다. 


그래서 한 줄로 요약하자면 자동화의 최적화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단, 여기서 중요한 사실 하나는 사람과 기계의 관점에서의 자동화 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도 자동화라는 개념이 적용 된다는 것.. 즉 더 높은 퍼포먼스를 내는 사람은 후임자에게 그의 일을 자동화시켜야하고, 회사가 해야될 (사람)일을 다른 파트너사, 고객들이 하게 (자동화- 이때는 바이럴에 가까울 것 같다.) 만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하나의 시스템을(객체) 위해 모든 것들 다른 객체들이(AI, 고객, 파트너사, 동료) 자동화되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것? 


아직은 머릿 속으로 제대로 정립된 개념은 아닌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