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션 : 파편화되어 있는 펫시장을 효율적으로 통합하여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고 펫과 보내는 행복한 시간의 총량을 늘려주는데에 기여하는 것
비전 : 펫 계의 슈퍼앱
핵심 문화 : 창업가 DNA를 가진 사람들이 오너십을 기반으로 마음껏 창업할 수 있는 문화
1. Change the world & Get be super rich mindset
회사에서 중요한 건 2가지 밖에 없다고 믿습니다. 세상을 선한 방향으로 바꾸고 그 유익을 통해 내가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2. Dream big
우린 억 단위가 아니라 조 단위 사업을 원합니다. 조 단위 사업 규모를 일으켜야 고객 삶의 양식을 바꿀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는 그저 더 나은 서비스가 아니라 혁명적인 수준까지 원합니다. 이러한 꿈의 크기는 사업의 방향성까지 결정을 짓게 합니다.
참조 : 원래 페오펫은 강아지 분양 플랫폼을 목표했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안되 이 꿈을 접어야 했습니다. 꿈의 크기가 억 단위였다면 페오펫은 사업을 접고 경영자인 저는 다른 꿈을 펼치러 떠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때의 페오펫의 꿈은 분양을 접점으로 펫 계의 슈퍼앱을 만드는 조 단위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고 그렇기 때문에 분양 서비스가 안되더라도 그 최종 꿈을 위해 다른 서비스 피봇팅을 도전 할 수 있어 등록 서비스로 피봇팅하였습니다. 꿈의 크기가 컸기 때문에 피봇팅을 할 수 있었고 조 단위였기 때문에 남들이 쉽게 먼저 할 수 있는 경쟁 비용이 높은 펫 커머스 사업부터가 아니라 펫 시장에서의 제일 첫 접점을 잡는 분양에서부터 사업을 시작 할 수 있었습니다. 이게 꿈의 크기가 사업의 방향성까지 결정짓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future4all&logNo=221166391532
3. Seek influence for good
고객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서 우리는 존재합니다. 고객은 돈을 벌고 싶은 회사에게 나의 지갑을 열고 싶은 회사에게 호감과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고객들은 이 회사가 나를 어떻게 돕는지에 관심 있습니다. 반대로 회사에 모든 관심은 어떻게 우리의 고객을 도울 수 있는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의 존재의 이유는 그것에 있어야 합니다. 매출과 이익이 목표가 아닙니다. 진심으로 고객들을 어떻게 도울지, 어떻게 성공시킬 수 있을지에 집중되어야 합니다. 그럼 매출과 이익은 따라옵니다.
4. Have a grit & commitment
세상을 바꾸는데에는 엄청난 몰입과 헌신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풀려고 하는 고객의 문제를 탁월한 수준으로 풀기 위해서는 대단히 많은 시간을 쓰면서 고민해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는 세상을 바꾸는데에는 주 120시간 이상을 써야 한다고 말합니다. 엘론 머스크는 적어도 80시간 이상을 써야한다고 합니다. 주 80시간은 일주일에 반나절을 빼고 대부분의 시간을 업무에 몰입하는 것입니다. 이는 내가 맡은 일과 프로젝트와 사업부를 어떻게든 성공시키겠다는 책임감과도 연결됩니다. 이런 사람들이 모여 일을 한다면 회사는 반드시 성공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5. Start-ups are all about growing rapidly.
일반 기업과 스타트업이 다른 것은 성장 속도입니다. 급격한 속도의 성장을 만들기 위해 이상하게 디자인된 왜곡된 조직이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은 성장 이외에 다른 일들을 하지 않습니다. 오직 빠른 성장만 합니다. 스타트업의 진짜 일은 아주 단순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다른 기업보다 더 빨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먼저 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퍼스트 무버는 힘이 없습니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누가 먼저 스케일업 하고, 누가 먼저 폭발적인 성장을 통해 시장의 점유율을 압도하느냐 입니다. 그럴려면 스타트업은 폭발인 성장 속도에 모든 것을 집중해야 합니다.
6. Network someone who's better than you to your life
내가 자주 만나는 5명의 평균의 실력이 나 자신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탁월한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나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로 인간 관계를 바꿔야 합니다. 잔인하게 들리지 모르지만 어릴적 친구들 소수를 제외하고는 다 바꿔야 될지도 모릅니다. 내가 카톡으로 연락하고, 전화로 통화하고, 시간을 내서 만나는 사람들이 나에 꿈에 얼마나 도움을 주는지, 영감을 불어넣는지를 생각해보면 나의 관계를 돌이켜볼 수 있어야 합니다. 나의 부족한 부분을 알려줄 수 있는 멘토, 롤모델을 찾고 그들을 오히려 친구로 만들어 보세요. 그런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면서 나의 루틴을 바꾸고 내 실력을 업그레이드 하고 조언을 활용하여 나를 발전시켜보세요. 그리고 그들을 회사에 데려와 위대한 팀을 만드세요.
'코비 브라이언트'로 부터 성장을 배우다 - 맘바 멘탈리티 | 동기부여
https://www.youtube.com/watch?v=zqger39P60E
뛰어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며 벤치마킹하는 열정
https://www.youtube.com/watch?v=V3v9BYNz9jc&t=8s
7. Define and solve problems.
스타트업은 2가지가 전부입니다. 고객의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격동적인 세상의 변화에 문제를 풀고 있는 스타트업은 예측이 틀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의 정의는 가설이 되고 해결은 검증이 됩니다. 즉 고객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것을 지루하게 계속 반복해야 될줄 모릅니다. 하지만 과학적인 실험 기반의 근거 있는 사고 방식으로 고객에 대해 한 걸음 한 걸음 알아가는 것이 결국 더 큰 성취를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rOI2l9YlVw
8. Split the questions to the minimum
고객에 대한 문제 해결은 결국 문제 정의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문제를 잘 정의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최소 단위까지 아주 잘게 쪼개어 가장 본질이 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찾는 것입니다. 문제만 잘 정의한다면 아주 뛰어난 해결책이 나옵니다. 머릿속에서 문제를 암산해서 정의하지 말고 펜과 노트와 디지털 도구들을 잘 활용하여 문제를 끝까지 쪼개고 본질적인 문제를 정의하세요. 고객이 불편한게 문제인가요? 불편에 대해 고객이 느낄 수 있는 케이스, 모든 것들을 쪼개보고 가장 중요한 문제를 발견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RKDLx6ksnWs&feature=youtu.be
9. Focus on big impact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은 여러가지일 수 있습니다. 다만 스타트업은 한정된 리소스로 최고의 생산성을 만들 수 있는 의사결정만을 해야되기 때문에 우리는 가장 큰 영향력을 낼 수 있는 솔루션에만 집중합니다. 만약에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지만 적절한 임팩트와 다소 의사결정이 느릴 수 있지만 큰 임팩트가 있다면 우리는 일단 후자를 선택합니다. 큰 임팩트를 먼저 생각하고 더 빠른 의사결정은 팀워크를 통해 해결 할 수도 있는지 봅니다. 단순히 빠른 것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임팩트가 가장 커야 합니다.
10. One sports team spirit
우리는 단 하나의 스포츠 팀입니다. 개인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팀의 성장입니다. 팀은 망가지고 있는데 개인만 성장하는 것은 옳은 방향이 아닙니다. 우리는 스포츠 팀이고 경기를 함께 이기는게 중요합니다. 우린 선수의 개인 성장을 위해서 경기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패스를 하지 않고 혼자 열심히 개인기하여 골을 넣고 슛을 성공시켜도 그 팀이 경기에서 이기지 못하고 그 선수만 MVP를 받는 것은 진정한 승리가 아닙니다. 페오펫은 팀 모두 다함께 이기기를 원하고 그것이 곧 나 개인의 명성과 커리어에도 좋다고 믿습니다.
11. Do things that don’t scale
우리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검증하기 위해서 내 손에 진흙탕물을 직접 묻힐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고객을 위해 무엇인가를 할 때 꼭 그게 IT여야한다거나 꼭 멋있어야 한다거나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고객을 직접 만나로 버스를 타고 지방을 가는 것, 굳이 앱을 만들지 않고도 카톡으로 구글닥스로 고객의 니즈를 가장 직접적인 방식으로 검증해보는 것과 같은 빠른 직접적인 실행력과 불도저 정신이 필요합니다. 고객의 문제를 오히려 수동으로 직접 해결해 주면서 더 많은 것들을 고객에 대해 알아낼 수 있습니다. 효율보다는 진정성입니다.
12. Culture is our core business model
기업 문화는 우리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대부분에 회사들은 기업 문화를 복지 수준이나 행동 통제를 위한 가이드라인 정도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페오펫에 있어 기업 문화는 생존 이유이자 성장의 핵심이 되는 행동 강령입니다. 결국 제품은 사람이 만들고 이 사람들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는 기업 문화가 조직 내에 흐르게 된다면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 성공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페오펫 기업 문화의 핵심은 세상을 바꾸고 싶은 미친 사람들이 들어와 창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페오펫 회사의 역할은 VC(Venture Capitalist)로서 팀원들을 직원이 아닌 창업가로 바라보고 전폭적인 지원(인력/환경/돈)을 제공합니다.
13. Express your sympathy to your lover.
회사는 문제를 해결하는 곳입니다. 감정의 공감을 이루는 것은 연인 사이에서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논쟁과 토론의 목표는 공감이 아니라 고객에 대한 문제 해결을 목표로 치열하게 대화를 나눠야 합니다. 스타트업은 스포츠 팀입니다. 경기 도중에 내 마음을 왜 못 알아주는지, 나의 감정이 상해서 위로해줘야 된다는 행위들은 조금만 참아주세요. 문제 해결을 하고 난 다음에 얘기를 나눠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인 팀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14. Share your story in a digital space and contribute to the team building (혹은 always team building for your personal branding?)
회사에서 일하면서 얻은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글로 디지털 공간에 쓰고 사람들에게 유익함을 주는 기버(giver)가 되어주시길 부탁합니다. 글쓰기는 생각의 정리와 논리적 사고 체계를 만들어줘 내 생각을 다듬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이 누군가에게 유익을 준다면 콘텐츠가 되고 쌓이면 퍼스널 브랜딩이 됩니다. 당신이 충분히 유능하다면 글로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인사이트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내 주위로 똑똑한 사람들을 모여들게 만들고 나의 팬덤들을 형성하게 해줍니다. 이런 퍼스널 브랜딩이 되어있으면 해결하고 싶은 문제가 있을 때 그 문제의 전문가에게 쉽게 조언을 구할 수 있고 연락처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민이 있을 때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나의 팔로워가 어떻게든 도와주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나의 글을 지지해주는 사람들은 같이 일하고 싶어합니다. 우리는 여러분들이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퍼스널 브랜딩을 잘 구축하면 개인에게 뿐만 아니라 회사에도 좋은 기여가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스카웃 제의를 받아 여러분들을 잃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페오펫은 각자 팀원 모두가 모두 매력적인 사람이 되고 그를 기반으로 더 뛰어난 사람들이 조직에 계속 합류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페오펫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쿠르팅 팀 준비/리쿠르팅 스케일업 하기 / 문화 (0) | 2022.02.16 |
---|---|
기업 문화와 주가 (0) | 2022.02.07 |
은퇴 후 야심차게 돌아와 패배하고 끝까지 노력해 또 연달아 우승을 이끌어내는 마이클 조던의 그릿 (0) | 2022.02.02 |
성공으로 이끌어줄 대표의 강력한 의지 (feat. 기업 문화) (0) | 2022.02.01 |
강아지 분양 시절 코르누보 견사 방문 (0)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