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난 마사 스튜어트를 보면서 느낀 점이 다섯 가지 교훈을 얻었다.
1.거룩해지기 위해서는 사실 일은 진짜 많이해야 한다.
이건 정말 중요한 사실이다.엘론 머스크나 제포 베조스,손정의,잡스 모두가 그랬다.어쨌든 그 분야에 대해서 최고에 있는 사람들,최고로 가고 있는 사람들은 자기 해당 분야에 대한 절대적인 시간 자체가 엄청나다는 것이다.그러니..당연히 최고가 될 수 밖에 없다.그래서 사실,혁신의 공식이니 성공의 공식에는 절대적인 시간의 투자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변하지 않는 사실은 변화해야 한다는 사실
마윈의 3대 경영 원칙 중 하나가 이 사실이다.난 그 마윈에게서 이 명제에 대한 강한 인사이트를 받았다.사실 이 '변화'가 얼마전까지는 그렇게 나에게 심오하거나 중요한 주제로 다가오지 않았는데 요즘은 정말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특히 아빠가 많이 생각난다.변화지 않는 삶,개인,기업은 모두 죽는다.그들은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현상으로 시체가 되고 있는 것이다.
3.일과 삶은 하나다.
사실 이 사실과 관련되서는 주커버그가 떠올랐다.그가 가장 중요한 원칙 중 하나가 바로 좋아하는 일을 하라는 것.그것은 삶과 분리되지 않고 일을 일로 생각하지 않고 놀이로 생각하지 않고 놀이를 할 때도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그렇게 되면 1번의 조건 자연스럽게 충족시키면서 거기에 재미를 더하고 흥미로움을 더하고 호기심을 더하니 최고의 원칙 중 하나가 되겠다.다행히 나로서는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어서 다행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마 이런 것들을 숙지하고 실천하면 더 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12월 10일 수요일에 안그래도 전의경 어머니들 만났을 때 나온 얘기 중 하나가 이 주제였다.암튼 꼭 좋아하는 일이 없더라도 잘하는 일이 있다면 그 재능을 살려서 좋아하게 만들면 결과적으로는 좋아하는 일이 되는 것.아무튼 본인이 몸 담고 있는 일에 대한 가슴 떨림과 목표 why에 대한 검증을 계속해봐야 된다고 생각한다.
4.끊임없이 시도하고 실패를 맛봐라
사실 내가 어떻게 보면 크나큰 발전이라던지 뭔가 아웃풋을 아직 도출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은 이런 실패의 경험이 적어서는 아닐까 생각된다.또 그것은 역추적해 들어가면 그만큼 새로운 도전,무모한 도전,모험이 없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안정해질려고 하지말고 순응할려고 하지말자.이 명제는 리처드 브랜슨이 정말 미친광이처럼 잘 지키는 원칙인데, 실천으로 옮기자.사람들한테 Omi에 대한 철학을 지속적으로 검증받고 부족한 점은 뭔지 보강해야 될 점들은 뭔지를 생각하자.절대 완벽하거나 훌륭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된다.난 항상 더 좋아질 가능성 어느 확률에 있는 것이고 끊임없이 좋아지고 성장하고 발전될 수 있는 수준에 있다.항상갈망하고 배고파해야한다.
5.더 간단하게,더 간편하게
이 미니멀리즘에서는 당연히 잡스를 뺴놓을 수가 없다.광적으로 집착한 잡스의 단순함의 철학.단순함은 궁극의 정교함이라고 표현을 했는데, 사실 그래서 단순함이라는 거는 정말 단순하다는 것(아인슈타인의 좀 더 간단하게 좀 더 간단하게,그러나 간단하게는 말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와 직원들의 노력으로 궁극의 정교함을 고객들 품에 갔을때는 단순함으로 변환되는 그 과정 자체와 결과적인 상태 모두를 말하는 것이다.자꾸 더하는 것에 집중하지 말고 빼는 것에 집중해야 된다.덜어내고 걸러내거 제거하는 것이 더 돋보이게 더 단순하게 더 간편하게 하는 것이다.잡스의 'NO'에 관한 동영상을 한번 더 보고 그리고 미친듯이 심플 사놓은 책을 읽어봐야겠다.그리고 지금 창조경제타운에 사업보고서 올리고 있는데, 그거 제품 디자인할 떄 이런 교훈들을 잘 적용해서 해야겠다.
[요약]
가장 중요한 건 진정성입니다.강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적응하고 변하고 진화하라… 배우지 않으면 인생은 끝난다"
'욕구 맞춤형' 라이프스타일
사업변화에 끝없이 적응하는게 우리의 길
잘살고 배우고 싶은 욕구를 따라간다
생활용품 홍수… 차별화 비결은
스스로도 원할만한 걸 만드는 게 모토
적절한 가격, 간소·우아한 디테일 중시
Q. 한국의 기업인들을 위해 어떻게 해야 사업을 유지하고 어려움을 이길 수 있는지 조언을 해주시겠어요?
우리는 적응하고,변화하고,진화합니다.변화에 끊임없이 적응하는 게 우리가 취해야 할 유일한 행동 방식이에요.
Q.어떻게 하면 그게 가능하게 하나?
.사람들은 더 쉽고 간단한 것을 원합니다.아인슈타인은 "좀 더 간단하게 좀 더 간단하게 만들라 하지만 간단하게는 하지 마라"고 했어요.
우리의 스타일을 지키지만 사람들의 삶을 복잡하게 만들진 않아요.
Q.가장 큰 위험과 기회는?
기회는 항상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그리고 위험을 계속 감수할 때.
Q.고객의 마음에 브랜드를 심기 위해선 어떤 노력이 해야 하나요?
당신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게 될 거라는 확신을 심어줘야 해요.
Q.고객이 원하는 바를 알 수 있습니까?
우리는 스스로가 고객이에요.만약에 우리가 그것을 좋아하고,우리에게 효과가 있으면 우리는 그것을 제품으로 개발해요.
Q.다른 사람에게 받은 가장 귀중한 조언은 무엇입니까?
브랜드에 집중하고,당신이 만든느 제품을 브랜드에 적합한 것으로 만들라는 거빈다.
Q.정말 많은 일을 하시는 것 같은데,대체 하루에 몇 시간 일하시나요?
"대략 20시간요."
Q.잠을 자기는 하는 건가요?
시계를 들고 재 본적은 없지만 나는 아주아주 일을 많이해요.
일이 삶이고,삶이 일이죠.삶과 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애쓰지 않아요.
기꺼이 변화를 맞이하세요.당신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야 해요.무언가를 배우기 위한 시도를 해 보세요.저에겐 두가지 모토가 있습니다.
하나는 매일 새로운 무언가를 배우라는 것.
둘째는 변화하지 않으면,그 순간 당신은 끝난다 는 겁니다.
'인물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오나르도 다 빈치 (0) | 2014.12.18 |
---|---|
프란체스코 교황 (0) | 2014.12.16 |
이준정 - 미래탐험연구소 대표 (0) | 2014.12.11 |
최충엽 (0) | 2014.12.11 |
김용규 박사 - '인생을 바꾸는 5가지 생각 도구' (0) | 2014.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