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의 성공요인, 마윈 철학>
서양은 제품.기술혁신을 통한 역사가 발전하지만, 동양은 대의명분에 의해 역사가 발전한다. 알리바바는 이런면에서는 동양의 대의명분이 뚜렸한 기업이며, 중국의 경제와 이익에 큰 기여를 한 기업이다. 이 그림은 특히 마윈회장의 철학을 잘 나타내고 있다. Fig source : 알리바바 그룹의 성공 사례 분석 및 Lessons. KT 경졍경제연구소 김재필외
불광불급(不狂不及) : 미치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1999년 3월 알리바바닷컴의 탄생, 그리고 170조 기업이 되기까지
첫째, 우리는 102년간 생존할 회사를 세울 것이다.
둘째, 우리는 중국의 중소기업을 위한 전자상거래회사를 세울 것이다.
셋째, 우리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회사를 세우고 전 세계 사이트 10위 안에 진입할 것이다.
마윈의 창업 일기를 다룬 도서 ‘불광불급(不狂不及)’에 나온 내용
마윈이 세우는 알리바바 왕국의 미래는?
기업 사명에 따른 전략으로 알리바바는 판매자들에게 판매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았다. 아마존이나 이베이는 판매수수료 매출 비중이 큰 반면 알리바바는 수수료 수익 없이 광고마케팅 매출만 50% 이상을 차지한다. 판매수수료가 없는 건 단기 수익이 중요한 알리바바그룹의 투자자와 내부 직원에게도 불만족일 수 있다. 하지만 마윈은 0원의 판매수수료로 중소 제조기업들의 진입장벽을 낮추어 기업 고객과 일반 소비자를 유인함으로써 플랫폼 규모화를 이루면, 판매자와 알리바바, 소비자 모두 규모의 경제 효과를 누리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다. 나아가 중국 전체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니 이야 말로 그가 그리던 ‘혁신적’ 생태계가 아닌가. 그는 이를 기업의 최우선 가치로 내세우고 투자자와 직원들을 설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