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물노트/회사노트

아마존




Amazon Business OvervIews 1.
1. 아마존이라는 회사는 독특한 회사. 우리나라와는 별로 궁합이 맞지 않는회사. 
2. 우리나라 유전자는 강한 적에 강한 DNA를 보유. 그러나, 약하고 유연한 적에는 유독히 약한 면을 보이는 특성. 
3. 애플에는 강한 면을 ~ 스마트폰 도입 이후에 애플의 극복이 그 예. 다만 구글에는 개방과 자유도를 준 만큼 서서히 시장 잠식
4. 아마존은 서둘지도 빠르지도, 급하게도 비즈니스를 확장하지 않는 "오해 받을 정도로, 장기적으로 생각하라" 라고 이야기 하는 회사.
5. 아마존을 보면, 개구리 목욕물이 연상. 우리가 개구리가 되지 않아야하는 노력필요
6. 향후, 아마존과의 접전은 지금까지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전략과 전술을 구사하는 기업으로 대비해야 함.
7. 아마존은 온라인, 오프라인, 유선과 무선, 솔루션과 콘텐츠, 서비스, 물류와 유통, 부동산, 언론, 방송, 우주까지 전방위적으로 경쟁세력이 포진
8. 지금까지의 행보로는 후발자로의 철저한 분석을 통한, 후발자의 성공룰 지배
9. 같은 비즈니스를 방법을 달리하는 기법에 탁월.
10. 이 모든 배경은 '제프 베조스'의 분석과 행동을 기반으로 형성

<아마존의 20여년간이 확장 방법>
0. 온라인 책방 시작 - 아마존의 근본
1. 온라인 실물 쇼핑몰 확장(Pet.com, Grocery, Drug..) - 성공포인트 : 다양한 쇼핑몰
2. 온라인 미디어 쇼핑몰 확장(CD. DVD..) - 성공포인트 : 다양한 미디어몰
3. 온라인 콘텐츠 몰 확장(음악, 영상 스트리밍, e북, 스토리지 서비스) - 성공포인트 : 콘텐츠의 양과 질
4. 모바일 서비스 확장(킨들 스토어, 앱스토어..) - 성공포인트 : 아마존 자원연계
5. 클라우드 서비스 확장(AWS, EC3, S3..) - 성공포인트 : 선두주자. 낮은 가격
6. 미디어 확장(TV, Cable, Journal, News..) - 성공포인트 : 과정 중. 검증안됨
.
아마존의 모든 확장에는 자신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기본이며, 도구로써는 M&A를 사용하였다. Fig : 아마존의 사업확장도(2013.12)

 


'인물노트 > 회사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VCNC - 박재욱  (0) 2014.09.07
Airbnb  (0) 2014.09.07
샤오미  (0) 2014.09.02
알리바바  (0) 2014.09.01
자포스  (0) 2014.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