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노트

기술로 꿈을 꾸다 실리콘밸리에서 바라본 AI & Future Technology. SAG

기술로 꿈을 꾸다 실리콘밸리에서 바라본 AI & Future Technology. SAG


엔비디아 코리아 이용덕 지사장.


브라운 스톤 유래아시나요?


>> 갈색으로 된 돌집. 


포드자동차 1910년대. 말똥을 피할 수 있는 교통수단..


108년이 지난 지금.. 


GOOGLE I/O 2018. 이번 개발자 구글 컨퍼런스때 굉장히 센세이션한 기술들이 발표됬다. 기존의 기술들을 굉장히 풍부하게 깊게... 풀어냈다.


구글나우,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이 지향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데에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 AI 기술로 해결하겠다. 


음성... 어마어마어마한 큰 돈을 만들어주는 비즈니스 아이템.

이게 오늘 현재다. 음성 비서 시스템을 통해 내 스케줄을 확인하고 스스로 알아서 식당에 전화해서 예약한다.


딥러닝 농부들이 식량을 전세계에 공급하게

해양 생물학자들이 10년 걸린 연구를.. 아주 순식간에...

음성을 문자로 변환.

이미지를 단어로 변환.

자율주행차.

드론을 통해 혹독한 환경에서의 작업을.

로봇 스스로 학습하며.. 쓰레기와 귀중품을 분리한다.

2500년의 역사를 가진 바둑 대국에서 인간을 이기고..


GPU 테크놀로지 컨퍼런스. NVIDIA. 


2000년 3월, 미국에서 사장이 된게 이렇게 어마어마한 결과를 가져다줄줄 몰랐다. 그때는 지금 일어나는 기술들을 그때 만들고 있었을 때.. 이 기술들은 전부 18년만에 만들어진 것.


2000년의 발전보다. 지난 18년의 발전이 더 컸다. 


12년 뒤 2030년 어떻게 변할까?


94년 퍼스널 컴퓨터 애플

97년 책 한권 인터넷으로 팔아볼까? 아마존

97년 넷플릭스

98년 구글

2000년 구글 베타 끝내고 유료. 첫 실리콘밸리 발 딛음.

2004년 페이스북

2006년 트위터 , 테슬라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스스로 배우고 진화하고.. 

구글 딥마인드 1년 반만에 구글 어시스턴트 전체에 사용되고 있다.


2) 두번째 사례.


가장 인공지능의 기술을 배척하고 멸시하고 반대한 것이 전통예술계.

화가, 음악, 연기..  "너네가 예술을 알아?"


유명한 작가의 그림을 99% 이상 재현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발달은 비즈니스 환경을 바꾼다.


4분짜리 영상 어떻게 그림을 그렸는지 꼭 봐라.



3) 세번째 사례


무인자동차. WAYMO.


https://www.youtube.com/watch?v=aaOB-ErYq6Y


5백만 마일 = 9백만 KM 자율 주행 마침. 미국 20개 도시에서.


웨이모는 사고 안나는 컨셉. 


자율 주행 정말 중요하다. 바뀔 도시 동네를 생각해야된다. 미래를 한발 먼저 생각해야된다. 앉아서 오면 위기다.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는 계속 진화한다. 데이터 쌓이고 인간이 설계하고...


지금 1년에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100만명이 매일 죽어. 음주운전, 과속, 버스사고..


소프트웨어는 개선되면서 사고 안나게 업데이트하고 업데이트해나간다. 사고 확률이 줄어드는 것.. 


4) 다섯번째 사례


스페이스 X, 해상 착륙 사례.


우주선 하나의 3천억, 4천억. , 70% 비용을 차지하는 추진 로켓을 재사용할 수 있었으면? 2천억 절감..


15년만에 만들어진 기술. 우주 사업은 미국 정부, 러시아 정부, 중국, 인도.. 국가 주도의 사업이였는데 민간 기업이 나오면서 


제프 베조스(블루 오리진)/

엘론 머스크(다행성 식민지 국가 건설)/

리처드 브랜슨(버진)


제프 베조스는 순수한 2~3조 투입해서.. 우주 산업에 투자..


5) 다섯번째 사례


IBM 왓슨.


ROSS >> 인공지능 변호사.

로봇 변호사로 엄청난 인건비 절감.

로봇으로... 천만건을 분석해서.. 결과가 옴. 인공지능만이 할 수 있는 것.


비즈니스의 변화..


ROSS 는 라이센스를 받고 200만 로펌에 (200만건 라이센스) 월 약정 계약(소프트웨어 업데이트)


6) 3D 프린터


의료 혁명. 세포 프린팅. 살아있는 뼈조직을 형성, 세포 구조체도 흰색으로 변함. 세포에서 > 조직으로 키우고 > 환자들에게 이식.


영국 연구팀 인간 배아줄기세포 복사 성공 3D프린터로. 배아줄기는 인간의 모든 장기로 분화가 가능하다. 간 신장 폐 등 인체 조직을 생산가능한 시대..


바이오 잉크.... 셀프린팅을 통해.. 세포 증식/분열.. 이 기술은 정말 상상이 현실로 되는 것.


7) PROJECT HOLODECK 


https://www.youtube.com/watch?v=mlE9gVZjIIw


20억짜리 자동차를 설계. 3명이서... 엔진까지. 


한사람 한국/한사람 독일/한사람 미국.. 원격으로 자동차 질감까지 표현. 내부 부품 사이즈 다 조정. 


AI+VR .. 이걸 그대로 이제 생산하는..


8) wifi-brain.


https://www.youtube.com/watch?v=tV8EOQNYC-8


2040년 인공지능이 인간의 뇌의 역량을 넘어선다. 


머스크가 이게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뉴럴링크스 설립. AI HUMAN을 만들겠다.

인공지능과 똑같은 인간을 만들어야지 인공지능에 위협안받는다는 컨셉.

 

하버드 2015년 신경 그물망 기술을 활용하는 중..


9) 인공지능이 어떻게 인간의 삶을 아름답게 해줄 수 있는지..


https://www.youtube.com/watch?v=GiZ7kyrwZGQ


비즈니스

경제

금융

예술

음악

패션

컨설팅

소설

비서

치료 


이 전부다가... TECH-NOLOGY


엔비디아가 그래픽 기술인데 어떻게 AI에 쓰일까?

지난 40년 컴퓨터 역사 CPU가 이끌어 왔다. 2년마다 2배 퍼포먼스 향상.

2010년 넘어가면서 이게 포화. 아키텍쳐들이 기존 CPU가 퍼포먼스 딸려. 그래서 그 이후 연 10%정도 상승..


인공지능 현실화되면서 굉장히 많은 수요. 기술적 요구. 이때 GPU가 CPU 컴퓨팅 파워 이어받아 엄청 탁월하게 이어받음.


GPU가 두가지인데 그래픽 기술과 연산 기술.  2025년까지 1000배 컴퓨팅 파워를 올리겠다! 가 엔비디아의 비전.


GPU는 CPU대비 10배에서 ~ 200개 컴퓨팅 파워가 뛰어나며 빠르다. 값싸고..


엔비디아가 GPU로.. 거대 기업들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4차 산업 혁명이 뭔가?


1920년 포드 자동차 나와서 말똥 해결.


전기차는 차가 아니라 스마트폰이다.. 바퀴달린 스마트폰. 스마트폰이 움직이는 것. 테슬라 자동차는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한다. 100% 업데이트이며 디바이스이다.


테슬라의 전기자동차의 촉발로 최대의 수혜자는 중국일 것 같다. 전기차 회사만 17개.


-


테슬라가 100% 생산 자동화를 하니깐.. 문제가 생겼다. 모델3 주식 쭉쭉 떨어지는 중..


50대 60대는 테슬라차 보고 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게 차야!!!???

근데 써보니깐... 그 다음에 아무말 없음.. 너무 좋거든.


자율주행시스템을 달려면 기존에.. 엔지니어들이 막 교체하고 뭐 다 됬습니다~ 했는데. 이제는 자동차 스크린에서 여러가지 체크 하고 결제하면 삐리리릭 업데이트하고 컴플리트. enjoy your drive


테슬라 베터리 > 리튬 이온 > 노트북에 있는 밧데리랑 똑같음.

제로백 (0에서 100km) 3초 미만 - 람보르기니/페라리/테슬라(2.8초) 


차의 용량을 늘리는데 베터리를 늘리는데 엔지니어? 추가 하드웨어? 없다. 온니 소프트웨어. 


2016년 가을 2.8초 > 2.6초 >... > 2.3초 이제 테슬라 제로백.. 세상에서 제일 빠른 자동차 테슬라.


배터리 퍼포먼스를 어떻게 소프트웨어로 늘리지?


스티치 픽스. 미국의 온라인 쇼핑몰. 온라인 쇼핑몰인데 옷 사진이 별로 없다. 들어가면 나에 대해서 조사한다. 나이, 성별, 사는 곳, 직업, 회사원, 좋아하는 색깔, 패턴 ... 등등.. 


AI가 이때 나의 데이터를 가지고 카테고리를 만들어주고 박스에 5벌을 넣어서 보내준다. 맨처음에는 옷만 보내주다가.. 데이터 분석하면 봉제 공장으로 옷 만들어서 딜리버리.


2016년 매출 3,000억


어마어마한 마케팅. 유투브 스티치박스 보면 언박싱 영상이 수백만건 바이럴 마케팅 영상. 30대 중반 조 단위 회사. 



사례 zozosuit 일본 회사.


https://www.youtube.com/watch?v=UdLHySs5gqY


2000천원만 내면 배송해주고 전자 슈트 입고 스마트폰 키고 돌면서 완벽히 사이즈 트래킹. 그래서 티/청바지.. 엄청난 인기.


패션아는 사람이 한명도 없다. 이 회사에..

경영학과/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만...



hapi pork


IOT 포크..


스마트화분.


물로 2L 호수로 연결되어있고 CPU,메모리 들어가있고.. 8천가지 식물 기르는 최적의 온도, 최적의 수분량을 조사해서 스마트 클라우드 서버에 집어넣음. 난초샀다고 누르면 난초가 자라기 위한 온도/습도/수분 다 컨트롤. 도쿄/서울/영국 난초 환경이 다 달라? 그러면 그에 맞게끔 커스터마이징해.


AI 지팡이


할머니 지팡이 사용 빈도수/각도..  트래킹.


GPS/자이로센스/블루투스/와이파이.


평소와 패턴이 다르면 신호 읽고 응급차 불러.


주궁장창 얘기하는 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 인한 비즈니스의 변화...


THE IMPOSSIBLE BURGER.


https://www.youtube.com/watch?v=ebNeUihciDI


가짜 버거. 완전 맛부터 식감부터 다 똑같음. 육즙까지 재현. 

푸드 테크.


달걀 고기 채소 키우지 않고 인공지능으로 만든다.




철학자가 인공 달걀. 이걸로 만든 마요네즈


노 칼로리. 건강에 좋은게 다 들어가있다.

세르게이 브린, 빌게이츠 투자.




BEYOND MEAT.


월마트 베스트셀러. 채소로만 만들었다. 

낮은 칼로리.


인공고기 배양


하버드 대학교 교수님들이 만든 고기.


세계 인구 70억 현재. 2040년~50년 100억명. 식량 모잘라.. 물 모잘라.

전국 IT 회사 (구글/MS) 고기.. 먹거리에 투자하고 ㅇ씨어.


또 다른 미래 - 56그래미상 무대.


마이클 잭슨 무대. 천국에 있는데 어떻게 무대 위에서 실제로 추고 있지 ??? 

홀로그램 기술..


모든 컴퓨팅의 출발 이제는..


이제 눈빛, 손짓, 목소리로..


키보드 없어질거다. 곧.


우리 엔비디아 홀로렌즈 적극 투자.


스마트폰? 삼성? lg? 10년 뒤에도? 맥북? 휴대용 디바이스는 아주 조그맣게 될거다. 셋톱박스안에 프로젝트 렌즈와 마이크만 있을 뿐이다. 


"오늘 뉴스만 보여줘" "화면 좀 보여줘" 


컴퓨팅의 변화. 휴대용 디바이스 분명 변할거다. 10년 뒤의 변화..


2015년 엔비디아 회장과 엘론 머스크가 얘기했다.

인간이 자동차를 운전하면 불법인 시대를..


FORMULA E

> World's first autonomous car race 


엔비디아가 컴퓨터 하나를 제공해줬는데. 이게 어디까지 자율주행이 진화됬는지 

보내온 영상이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ob4oOxZhC8



올 가을쯤에 전 세계 최초 무인 레이서 대회가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1초에 320조를 연산하는 슈퍼 컴퓨터. 

내년 10월에 로봇택시를 보일려고 작업 중.

370개 스타트업이 위에 이 페가수스를 가지고 완전 자율주행자를..


자동차/로봇택시/트랙터/버스/택배... /휠체어/모차/카트... 


mercedes-benz vision van


2025년 출시할 미래 택배 서비스

https://www.youtube.com/watch?v=ve63xdzc3hg



미래의 시점들은 늦어질 수도 있지만 계획했던 것들보다 

방향은 맞다.


2019년 가을, 테슬라 세미 자율 트럭 내놓겠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화물차로, 80km 3/4차선으로 정해놓으면 지금도 간다.


web service

logistics, transportation, prime membership, advertising, payment, electronics book store, movie & music, delivery 모든 기술을 다 가지고 있는 아마존. 최고 인공지능 회사. 


amazon go. 여기서 쌓인 데이터로 > 더 간단한 기술, 센서 줄여서 가맹점을 늘리겠지. 내가 걱정하는 건.. amazon.com이 한국에 온다면... 


이 상점에 바퀴를 달면 어떻게 될까? 무빙무인마트..

이 마트한테 주문해서 야 우리 50명, 맥주, 족발 얼마 나올 것 같아? 결제는 나 크레딧으로 할게. 뚝섬쪽으로 와.


https://www.youtube.com/watch?v=FJMC40vkTTQ


이제 채소.. 고기.. 찌거기.. 당근.. 포테이토.. 유기농.. making 개념으로 바뀐다. 

지하철 센터에 보관해두고 무인 무빙할거다.. 2030년.


인간의 영생? 


구글, 아마존이 투자하고 있는 영생.. 500살까지 살 수 있는 약 개발 구글. 1초만에 아픈 걸 해결하는 아마존.. 자기들과 상관 없는 영생.. 상처회복.. 왜 개발할까? 그게 미래기 때문에. 30년 50년 뒤에 어마어마한 비즈니스.


기업의 실패 이유는 미래를 예측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 래리 페이지 -


마지막 강연 정리.. 



what is a next?


1) 꿈에 대해서 얘기를 하겠다.


테슬라 개발한 수석 엔지니어 조엘 박사 얘기.

어릴때 꿈이 MIT. 대한민국에서 내가 남자로 태어났고 큰 일을 하는데 취업도 어렵고.. 그래서 한국의 TOP5 석사 가자. 연대 석사 컴공을 감. 미국에 박사로 가려니 또 어려워.  카네기 석사로 다시 입학. 그 다음에 MIT 가려고 하니깐 카네기에서 안되 여기서 박사해. 그러다가 테슬라 자율 주행팀에 합류. 2016년 12월 테슬라 떠나 PHANTOM AI를 설립. 전세계 최초 레벨 4 자율 주행 플랫폼을 발표한다. 2만불 셋업을 만드는게 목표.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PHANTOM%27S+AI


제네시스에 달아서 수행해봤고 유투브에 올렸는데 대박 터짐. 

직원 12명인데 수백억 펀딩.


39세에 젊음의 도전으로.. 여기까지.


죽어라 도전해봐라.


2) 도전에 대해서 얘기하겠다.


우리 아들 둘쨰가 있다. 댄스를 춘다.

고2때였다. 여름방학때 300명 모아놓고 멘토링했다. 그리고 우리 아들이 그걸 보고 나보고 댄스를 하곘다. 라고 얘기하더라. 머리 백장이 되더라. 일주일 뒤에 다시 얘기하자. 내가 그랬다. 내 첫째딸이 뮤지컬 배운데, 아들도 그렇게 되려고 하니깐, 난 원래 지사장 세울려고 했다. 


(나의 단상, 한국에서 성공한 리더들은 빌딩을 사고 숨어서 사치를 부리고 명품을 온몸에 둘러 .. 외국 ceo는 무료로 나와서 수수한 옷을 입고 멘토링을 한다. ) 


아들 : 아빠 저 댄스를 하고 싶어요. 제꿈을 이해해주세요


아빠 : 그 길이 얼마나 힘든 길인데 하필이면 댄스를 하려고 그러니


아들 : 아무리 생각해도 춤출때 가장 행복해요 댄스할거예요


아빠 : 빌어먹을!!


아들 : 그래도 댄스할거예요


아빠 : 너하고 싶은 대로 할거며 나가!!! 


아빠 저 가출이 아니라 출가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그리고 편지가 오더라.. 


한달동안 많이 고민했다..


사업을 한국만 생각하지말길 바란다. 세계까지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여러분이 행복한거 하셨으면 좋곘다. 힘들고 어려워도 돌파하고 깊게 파고든다. 사업 아이템 남이 하는거 절대 타협하지마라. 시너지가 어디서 나오는지 잘 생각해보길 바란다. 제 다음 초청 연사가 이런 사람을 초청할거다. 서울 실용음악학과 수시를 붙고 군대를 간다. 이제 둘째 아들이 22살인데 크렁프한테 미국가서 받고 싶다고 합숙을 진짜 받고 왔다.


미쳐서 하는 사람들은 진짜 내가 봐도 보인다. 어떤 것이 진짜 미쳐있는지.. 40대때 50대때 10년 20년뒤에 big thing 결과물이 나오기를 지금 밀어붙이는게 대한민국의 미래인 것이다. 미래에 대한 생각을 가지라는 것이 내 메세지다. 무식하지만 바로 실행.


꿈, 도전


내가 가장 존경하는 ceo, 중학교 2학년때 나를 만났는데 지금 20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김민준 대표. 


김민준 대표.


초등학생때부터 프로그래밍을 했고 중학교때 지사장님을 만났다.

초2때 모든 사람들을 관찰해봤다. 사람들의 맛집을 찾을 때 네이버 블로그를 검색하고 있고 카페를 검색해서 취미를 공유하는 것을 봤다. 그때 네이버에 대한민국 사람들이 휘말려있구나. 네이버 알고리즘을 해킹해서 네이버 상위 노출 해킹해서 그걸 대행사에 팔았고 중-고딩 시절에 뉴질랜드 유학했다.


중국에서 혼자 공부하고 있다가 병원에 가게 됬는데 처방전을 주더라. 의약품을 보니 우리집 동네에 있는 약품과 가격이 다르다는 것을 느끼고 어? 똑같은 약인데 왜 다르지? 아는 형들과 같이 의약품을 촬영하면 임산부/아이들이 먹어도 되는지 보게 해주고 이걸 앱으로. 그리고 이걸 나의 동네에서 살 수 있게끔.. 

바이두, 징웨이 약국에 그걸 팔았다. 부모님 한채 집 살 수 있을 정도로 돈을 벌었다.


그러다가 한국에서 다른 걸 뭘할까 하다가 피부과를 가게 됬다. A/B/C 피부과가 다 다르고 레이저 시술도 다 달랐다. 피부과가 사용하는 마케팅 툴을 발견했다. 강남에 많은 피부과가 우리 것을 사용하고 있다.


여드름 아그네스 시술 강남에서 얼마정도 인지 데이터로 분석해서 유저에게서 공급. XX 시술은 정확히 얼마인지, 평균 7만원이면 어떤 시술이든 받아볼 수 있도록 된다. 우린 16명. 


The biggest risk is not taking any risk. 이게 마커 주커버그가 한 일이다. 


리스크가 아니라 가능성을 선택하자. 막상 리스크를 감수하겠다고 결정하면 큰 리스크는 없다. 


대표의 의사결정. 망하기 직전의 순간, 리더의 의사결정으로 산다.


아이템은 상관없고 어떻게, 어떤 사람이 이걸 디벨롭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강남 가는 버스에 강남 가는 사람 태우기. 

high tech보다 중요한 것은 팀빌딩 (팀원)


선택과 집중 = 포기


물고기 치어는 상어와 싸울 수 없다. 선택과 집중이 아닌, 선택과 포기.


==


지사장님 다시 얘기.


네이버 아이티 블로거로 나는 만났는데 그게 김민준이였다. 그때 중2.

국제고 민준 대표가 갔는데 그때 고민하더라 나보고 자퇴하고 싶다고. it 가고 싶다고.

많은 얘길 나누고 자퇴하고 회사를 만들고 짠하고..


스타트업 욕심 부려서 망한다. 스타트업이 집중 못하면 개발 늦어지고.. 판매 늦어지고.. 등등 자금 리스크부터..


=


1983년 김포 공항 사진, 20살 어렴풋한 글로벌 비즈니스맨으로 나의 꿈이.. 현실로..

 

영어학원에 들어가서 재미교포 여자분이 발음이 이상해서 흥미가 없더라. 미군 방송이 있는데 거기 김포 사진이 나오더라. 그때는 영어 학원에 외국 사람이 없었다. 그래서 무조건 김포 공항을 간다. 거기 가서 영어 연습을 했다. 


"나랑 10분만 얘기하자. 헤이 컴온! 나는 글로벌 비즈니스맨이 되고 싶어. 나랑 얘기 좀 하자"


김포공항으로 가서 영어공부를 했다. 김밥만 싸들고 아침 7시 - 시청역가서 - 좌석 버스타고 김포 공항으로 가는게 나는 너무 행복했다. 그게 내 뽕이였고 내 에너쟈이져였다. 


실리콘밸리를 그래서 가게 되었고 엔베디아의 18년동안 사장을 하고 있다..


실패.


목표에 꽂혀서 도전이 성공하지 못하면 실패한게 아니다. 


쌍코피 터지도록 하길원한다. 


저 나이 55살. 날밤 새면 난 3일동안 못일어난다. 20대 후반, 30대 초반 하루에 2시간만 자라. 여러분 스타트업 도전 목표가 있는데 자는가? 


제가 왜 멘토링 하는지 아시나? 저는 미친놈이다. 30년 지나면서 멘토링하면서.. 조그만한 투자가 엄청나게 크게 돌아오는 것을 느꼈다. 한달 뒤에 벌어질 일 일년 뒤에 벌어질 일 이제 알 것 같다. 살아보니깐 이제 알 것 같다.


조금 다른 의견, 그리고 내 생각.

1. 잠 자지말라.

2. 왜 꿈을 우리가 찾아야되는지, 왜 성공해야되는지, why가 빠짐. 기술만 얘기. 인간의 why가 없어서 안타깝.

3. 아 내가 진짜 창업을 위해 창업을 한거일수도. 내가 왜 진짜 페오펫을 그렇게 하고 싶었을까? 

4. 영어..진짜.. 영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