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노트

[코스포5주년] THE창업가 인터뷰프로젝트

1.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150자 정도면 좋아요) *

 

이타적인 방향으로 조 단위 꿈을 꿈꾸며 미친 열정을 토해내는 기업가 최현일이라고 합니다.

 

2. 당신이 창업한 ‘스타트업’을 소개해주세요. (첫 창업이 아니라면 과거의 경험을 포함해 응답 바랍니다.) *

 

현재는 강아지 출생신고를 모바일로 대행해주는 사업을 시작으로 펫 계의 데이터 기반 슈퍼앱을 만들어 나가고 있고 이전에는 생수 사업, 패션 사업을 경험하였습니다.

 

Chapter 2. 당신의 창업 이야기

3. 창업을 결심하게 된 계기, 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생각더하기] 당신이 창업한 스타트업이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력을 미친다고 생각하나요? 혹은 그러기를 바라나요?, 당신은 이 세상에 어떤 Dot을 찍고 싶나요? 창업에 영감과 용기를 준 사람이 있나요? 자유롭게 응답 부탁드립니다.

 

창업은 세상에 영향력을 남기는 방식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수로 배우로 또 연예인으로 운동 선수로 세상에 영향력을 남기는 방식이 다양하지만 저는 기업가라는 직업을 통해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고 그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었습니다.

 

4. 당신을 오싹하게 만든 사건사고가 있다면?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떤 배움을 얻었나요? *

[생각더하기] 창업의 시작, 성장과정에는 수 많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어떤 어려움이 있었고,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이 있다면?

 

세상에 정말 필요로 하는 서비스였지만 정부로부터 (정확히는 지자체로부터) 서비스 정지를 당했어요. 아 세상에 도움이 되는 일을 해도 이렇게 불법자가 될 수 있구나. 근데 그 과정속에서 이해관계자들과 오해를 풀어나가고 왜 우리가 하는 일이 결국 세상에 유의미한 선한 영향을 주는지 계속적으로 설득해나가는 노력이 기억에 남아요.

 

5. 창업 과정에서 소소하더라도 행복감을 느낀 경험이 있나요? 두 가지 이상 답변 부탁드려요. *

 

컵라면에 빨간 오리지널 참이슬을 먹을 때.. 동료와 술을 마시며 회사에 대한 비전을 다시 한번 상기할 때..

6. 당신의 오아시스, 어떤 것으로부터 영감 혹은 에너지를 얻나요? 그 이유도 알려주세요. *

[생각더하기] 롤 모델, 휴식, 일, 가족, 동료, 루틴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아내와 회사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그리고 혼자 술을 먹으면서 생각 정리를 할 때 

7. 당신에게 과거에 다녀올 수 있는 타임머신 탑승권을 드립니다.(탑승거부 불가!) 어느 때로 가고싶고, 가서 무엇을하고 싶은지, 이유와 함께 알려주세요. *

음.. 저는 현재와 미래가 좋아요 과거로 돌아가고 싶지 않아요! 

 

 

Chapter 3. THE창업가 정신

8. 당신이 생각하는 ‘창업가 정신'은 무엇인가요? *

[답변가이드] 한 문장(내가 생각하는 창업가 정신은 _________ 입니다)과 그 이유. + 해시태그 3개

 

내가 생각하는 창업가 정신은 인류의 단위에서 선한 영향력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창업은 누군가를 돕기 위해 "팀을 꾸리는 조직이기 떄문"입니다.

#큰꿈, #인류애 #미친열정 

 

9. 당신이 생각하는 ‘혁신'은 무엇인가요? *

[답변가이드] 한 문장(내가 생각하는 혁신은 _________ 입니다)과 그 이유. + 해시태그 3개

 

내가 생각하는 혁신은 대중성입니다. 그 이유는 

#대중에게 더 #많은 영향력을 미칠 때 #세상을 더 빠르게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Chapter 4. 동료-조직-생태계-사회에 대한 당신의 시선

10. 당신 회사의 핵심가치와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핵심가치 : 이타심 
그 이유 : 회사는 고객을 도울 때 가치를 창출 할 수 있고 그 가치를 창출 할 떄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11. 당신 회사의 조직문화를 소개해주세요, 중요하게 보는 포인트는? *

[생각더하기] 우리 회사에는 ~한 제도가 있어요! / ~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등 자유로운 답변 부탁드립니다.

 

페오펫의 조직 문화는 채용, 보상, 해고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넷플릭스에 영향을 받은건데요. 

저희는 큰꿈, 이타심, 미친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채용하고, 그 가치를 잘 지키면서 성과로 연결시키는 사람에게 보상을 하고 그걸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해고를 합니다.

 

12. [PR타임] 우리회사 깨알자랑해보기 (무엇이든 좋아요!☺) *

[생각더하기] 쓸데없지만 고퀄인 이야기, 혹은 우리 회사에만 있는 이야기 등등

 

현재.. 동물등록 시장 점유율의 (저희 회사가 포지셔닝하고 있는 시장 점유율) 30%에 다가가며 온라인 침투율은 80% 이상을 넘어가며 월 4억을 넘어가고 흑자 전환을 했습니다! 

 

 

13.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당신 회사가 성장하는데 있어서 어떤 도움들을 받았는지? *

[생각더하기] 수상소감처럼 답변해주셔도 좋아요.

 

아무래도 초기 투자자 그리고 정말 몇 십만원 월급 받고 초기에서 성장까지 궤도에 오를 때 기다려준 팀원들 덕분입니다. 이런 헌신을 해서 함께하는 팀원들에게 더 잘하고 싶고 꼭 돌려주고 싶고 중간에 또 각자의 길을 가더라도 개인적인 도움을 계속적으로 주고 싶습니다.

 

 

14. 스타트업계 대변인이 된 당신 : 스타트업의 필요성과 옹호를 위한 명쾌한 답변! (200자 내외) *

 

스타트업이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가까운 회사들을 보면요 실제로 그래요. 토스, 배민, 쿠팡.. 또 그것보다 더 큰 회사를 보면 카카오, 네이버.. 

왜 이런 회사들이 세상을 바꿀까요? 어떤 정치 없이.. 누구의 눈치 없이.. 고객 만족만을 위해서 고객만을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본질만을 생각하고, 고객 가치를 추구하고 그거에 동의한 사람들만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나의 커리어 나의 성장에만 집중 할 수 있고 어찌보면 내 인생에 시간들을 아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집단이 스타트업이라고 할까요? 

왜 살아가다보면 내가 원하지 않는 것들에 시간을 많이 써야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스타트업에는 그런게 통하지 않는 집단.. 오직 고객 가치만을 위해 모인 회사이기 때문에 내 인생에 보다 더 집중 할 수 있는 조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5. 후배 혹은 동료 창업가에게 하고싶은 이야기? 위로, 공감, 용기 등 가감없이 말씀해주세요. *

 

큰 꿈을 꾸는게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보통은 사람들이 불행한게 작은 꿈을 꾸고 그걸 달성할 때 불행해지거든요. 근데 왜 우리는 큰 꿈을 꿔야될까요?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얼마나 어렵게 태어났나요.. 또 한국에서 폭탄이 떨어지지 않고 총알이 왔다갔지 않고 이 안전한 세상에서 비교적 우리는 꿈에만 집중해서 살아갈 수 있잖아요. 그러면 그런 행운을 갖고 태어났으면 우리가 좀 더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위대한 삶을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내가 더 돈을 많이 벌고.. 내가 더 맛있는 것을 먹고 .. 더 좋은 집에 더 좋은 차에..  물론 그런 것도 좋을 수 있겠지만.. 그런 건 오래가지 않잖아요. 

남들을 위해서 내 쓸모있는 능력을 써보는 것. 그게 정말 짜릿하지 않나요? 더 큰 꿈을 꿔보시길! 

 

 

Chapter 5. 코리아스타트업포럼에서 묻습니다.

16. 땅땅!⚖ 당신을 코스포라는 스타트업 연대체 리더로 임명합니다. 무엇을 해보고 싶으세요? (사업,역할 등등) *

 

제가 겪어왔던 시행착오들을.. 이제 막 시작하는 초기 스타트업에 도움되고 싶어요. 제 경험과 노하우가 도움이 된다면 그런거 많이 나누고 싶습니다! 

 

 

17. 코스포가 다섯 살이 되었습니다! 간질간질~ 코스포 칭찬타임! *

칭찬은 코스포를 춤추게 해요!💃


코스포를 통해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어요. 그리고 돈을 내면서 정회원이 됬구요. 아직 저희도 작은 스타트업이라서 많은 돈을 내지 못하지만.. 코스포 덕분에 정말 스타트업 생태계가 더 좋아지고 있다고 믿어요. 얼른 저희 회사가 잘되서 코스포의 선한 영향력에 동참하고 싶습니다. 저희가 더 열심히 해볼게요!! 

 

18. 코스포에서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아주 작은 것도 좋아요. 없다면 앞으로 하고 싶은 경험! *

 

저희는 사업에 대한 규제가 많았어요. 아무래도 정부와 밀접하게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고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 경험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하다보니 정부에서는 왜 이렇게 앞서나간 서비스를 제공하지? 이런 부분들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코스포가 법적인 부분들을 도와주셨고 많은 조언을 얻었던 것 같아요! 

 

Chapter 6. (마지막) 창업가의 자문자답

19. 위 질문과 관계없이 당신이 정말 더하고 싶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을 부탁드립니다. 없다면 당신의 인터뷰를 읽은 분에게 아무말 대잔치!😎 *

 

 

저희 인터뷰를 읽어분들에게 아무말 대잔치를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왜 사시나요? 왜 죽지 않으세요? 거기에 질문하실 명확한 답변이 있으시나요?
저는 그런 질문을 드리고 싶어요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 어찌보면 거창한 꿈을 뺴고 다같이 행복하게 잘먹고 잘사는 아름다운 세상을 원한다고 생각해요.. 근데 누구는 정말 운이좋고 행복하고.. 또 아닌 사람들은 그렇지 않아요. 그러면 우리가 비교적 좋은 상황에 있는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좋은 서비스.. 좋은 제품.. 기여.. 선한 영향력.. 그런 마음 가져보면 어떨까요? 저는 스타트업이 그러한 선한 마음을 세상에 기여하는데에 가장 스케일업하고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해요. 우리 모두 세상을 선한 방향으로 바꿔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