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노트

디자이너 대학교 / 키키 강연 초대

오랜만에 줌으로 대학생분들 강연 했는데 (나는 기업가들이 대학생들을 위해 이런 시간들을 쓰는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주제는 "꿈의 크기가 인생의 방향성을 결정짓는다."
4가지의 키 메세지가 있었는데
<1> 꿈의 크기 - 꿈의 크기가 억 단위인지, 조 단위인지에 따라 내가 집중해야되는 길목이 달라질 수도 있음. 그래서 현실적으로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싶은가, 어떤 그릇으로 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지가 중요함. 꿈의 크기와 현실이 얼라인 되지 않으면 매일 고통 속에 살아가는 것과 같음. 반대로 얼라인되면 아무것도 가진게 없어도 매일 매일 엄청나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음
<2> 미친 열정 - 주 80시간을 인풋때리더라도 일이든 공부든 그걸 게임처럼 생각되는 가슴이 설레는 일을 찾아야 함. 그리고 그렇게 해야 대단한 성공을 할 수가 있음. 열심히 한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닌데 엄청 크게 성공한 사람들은 미친듯이 했음. 그럼 이걸 어떻게 찾을까? 학부생일 때는 커리어나 스킬셋을 자꾸 먼저 쌓을려고 하지말고 내 인생에 대한 철학을 먼저 정립하고 나만의 세계관을 정의하는게 굉장히 중요함. 그거에 4년을 써도 절대 아깝지 않음.
<3> 친구들을 잘 절교하는 것 - 내 스킬셋이 좋아지면서 퍼포먼스가 막 올라가거나 사업이 잘되기 시작하면 반드시 생기는 징후가 있음. 주변 친구들이
"야 요즘 너 잘되더니 왜케 바쁘냐" , "넌 친구보다 일이 중요하냐" "SNS에 그런 글 올리지마라 오글거린다" "술자리에서도 너는 이렇게 진지하냐 재미없다" 같은 것들이 생김. 이런 사람들 비위 맞춰주지말고 다 절교를 해야됨 인관 관계가 심플해져야 일에 대단히 집중할 수 있고 정신 건강에 좋음
(ps. 3번은 참고로 지금 얘기 아닙니다 ㅋㅋㅋ 22살때 인간 관계는 다 정리했음 ㅋㅋㅋ)
<4> 더 뛰어난 사람을 만나는 것 - 내가 자주 만나는 5명의 평균은 나임. 따라서 내 주변 사람들의 평균 값을 올리는게 나의 인텔리전스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음. 주변 사람들의 평균 값을 올릴려면 나보다 훨씬 더 뛰어난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그걸 빨리 일에 적용하고 내 주변 환경을 그런 사람들로 최대한 셋팅해야됨. 나이를 먹다보면 내가 자주 만나는 사람은 보통 연인에서 그리고 배우자로 발전하게 되는데 그래서 큰 성공을 위해서는 남친, 여친이 누구인지 내 배우자의 그릇이 얼마나 큰 사람인지가 점점 큰 역할을 하게 됨. 그래서 남친 여친 잘 사귀는게 커리어에 엄청난 영향을 주게 됨. 잘 만나야됨 ㅋㅋㅋ







학생들 나의 강연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