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노트

왜 예수님이어야하는가? 왜 하필 기독교인가? (기업가 전도편)

나의 소명(calling)은 많은 기업가들이 크리스천 기업가로 변화시키는데에 일조하는 것이다. 나는 안티 크리스천에서 열렬한 크리스천이 되는 과정을 겪으면서(이름까지 개명) 전 세계 인구 80억명이 크리스천이 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세상이 될 것이라는 것을 확신했고 무엇보다 전 인류를 크리스천화시키고 구원하기 위해서는 세상적 영향력이 가장 높은 기업가들이 크리스천 인플루언서가 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는 기업가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 달란트를 사용하여 더 많은 기업가들을 크리스천 기업가로 전도하는 것이다. 

 

예수님이라는 기업가

많은 기업가들은 사실 무교인 경우가 많다. 자신을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스스로 종교화시키고 자신이 운영하는 회사를 종교화시킨다. 그리고 이들이 우러러보는 종교라고 한다면 엘론 머스크의 신, 스티브잡스의 신, 젠슨 황 신 같은 사람들이 있다. 기업가들은 훨씬 성공한 기업가를 동경하며 우상화하며 신성화한다. 그리고 그들의 생각, 행동, 꿈의 크기 등을 벤치마킹하고 흠모한다. 그러면 예수님이라는 기업가를 보면 어떨까? 예수님은 지금의 모든 경영자들을 뛰어넘는 경영자 of 경영자이며, king of kings이다.

 

그 이유를 살펴보자.

 

예수님이 운영하시는 기업을 "주식회사 기독교" 정도라고 본다면 핵심 비즈니스 모델은 SaaS 모델이다. B2C 콘텐츠업 정도로 볼 수 있으며 기독교 신자들은 성경이라는 콘텐츠를 온/오프라인 학습하며 대가로 후원금/십일조 등을 낸다.  

 

기독교 신자는 약 26억~27명으로 추정된다. SaaS 사용자 중 가장 많은 구독자 수를 보유하고 있다. 26~7억명의 방대한 MRR 유저를 바탕으로, SNS인 메타의 30억명 MAU와 비교해도 거의 흡사한 수준이다. (기독교 mrr은 pay user 기준이기 때문에 한 유저당 벨류가 훨씬 높다.) 이들이 만들어낸 ARR은 1700조에서 ~ 1800조 정도 추정된다. (헌금 & 십일조 & 후원) 근데 이게 원가가 없다. 해당 매출은 100% 공헌이익이다. 엄청난 이익율이다. 최고의 SaaS기업 MS가 ARR로 보면 250조 정도 한다.MS의 토탈 400조 정도 매출이고 시총은 1월 13일 기준으로 보면 약 5,000조원이다. 근데 MS와 비교해보았을 때 ARR 매출로만 기독교가 4배 이상이며 이익율 등 비교해보면 최소 시총이 수 경에 이를 것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기업가치를 지닌 것은 예수님이라는 기업가가 운영하는 주식회사 기독교임에 확실하다. 

 

 

왜 하필 기독교인가?

 

기독교 시장 점유율을 보면 제일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다. 기업가들은 특히 무교인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같은 경우도 이전에 강력한 무교였고 나 스스로 자체가 종교였다.) 나같은 경우도 엄청난 나에 대한 믿음이 있었고 몸에 많은 기업가들을 문신하면서 기업가들을 종교로 삼았다. 하지만 종교를 지금 가져본 입장에서 나를 믿는 것보다 훨씬 더 절대적인 신, 하나님을 믿을 때 더 회복탄력성이 뛰어나고 동기부여가 지속가능하며 더 깊은 내면에서 행복이 뿜어져나오는 걸 확실하게 경험했다.

 

자 그렇다면, 수많은 종교 중에 왜 하필 기독교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