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험노트

더라이프스쿨 2박3일 여행기



9월23일부터해서 ~25일 아주 재미난 어른들의 어린이 여행을 다녀왔다. 가격이 좀 후덜덜했지만, 나름 해결하고 싶었던 답들도. 새로운 생각들도. 영감들도 얻게 되어 좋은 여행이였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59만원은 나에게 넘나 비쌌다..


더라이프스쿨의 탄생은 15년 일본에서 재일교포 시미즈 한 에이지와 그의 동료들로부터 시작되었다. 행복을 통해 우울한 삶을 살고 있는 일본인들과 전세계 현대인들에게 어떻게 하면 삶을 히복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를 한국에서 처음 런칭한 것이고 그것에 내가 참여했다.





-나의 오른쪽에 있는 남자분이 창시자!


긴 포스팅을 하고 싶지만.. 그러기엔 너무 늦게 포스팅을 하는거라. 


더라이프스쿨의 핵심가치와 내가 그날 느낀 메모들을 좀 정리해서 포스팅을 마무리할 생각이다.


<<더라이프스쿨의 핵심가치>>


1.나의 행복은 내 스스로 결정한다.

2.두근두근하는 마음과 장난기를 되찾는다.

3.의미없는 인내와 체면치레는 하지 않는다.

4.자신과 주위에 더 친절해진다.

5.내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는 일 외에 다른 일에는 덜 심각해진다.


(여기서 나는 2번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대부분 성인이 되면 이 부분을 거의 신경쓰지 못하기 때문에.)

.

장수군 천천면 하늘내 들꽃마을이였고, 정말 여행하기 좋은 지역이였다. 여기서 공무원 7급 하시는 분이랑도 친해져서 다음에 혼자 여행할 때 여러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 하다. 빅팜컴퍼니에서 주최하는 컬리너리투어를 참가했는데 (숙소에서 강연들을 듣는 대신) 자연의 소중함과 새로운 경험이 굉장히 뇌를 자극했다.


다음은 내가 느낀 것들..


1. 사람들 사이에서 질문을 잘 던져 분위기가 액티브하게 될 수 있게 하고 이야기와 이야기가 섞일 수 있게하자.

3.엘리베이터 피칭은 엘리베이터에서 하기 위한게 아니라 내 일상에서 언제든지 나 자신을 설명할 수 있기 위함이다.

4.스토리로 자신을 설명해야한다. 내가 좋아하는 에너지와 우주와 자연에 대해서 스토리.

5.좋은 질문을 던지면 어느 자리에서든, 어느 사람이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그 정도의 차이다.

6.사람들끼리 서로 말의 순서와 박자가 있다. 내가 말하는 순서가 있다면 그 이전에 상대방에게 말하는 호흡을 양도할 줄 알아야한다.


-에이지한과 대화 도중 기록한 것


1.사람들의 가능성을 믿는다.
2.인생의 긴 여정에는 지금 즐기고 있는지가 정말 중요하다.

내가 자기 소개할 때 실수는 에지한을 소개할 때 

제대로된 소개를 안했다. 그리고 남의 소개를 하는 시간이긴 하지만 나의 소개를 간단히 언급해도 괜찮다 아무렴 어떠냐. 너무 틀이나 규칙에 얽매이지 마라.


7. 좋은 사람 옆에 좋은 이야기가 나오고 실력있는 사람 옆에 실력 있는 이야기가 나온다.

8.독점해라

9.유산소가 가장 도파민에 도움이 된다.육체적 활동 많이해라.

10.혁신은 다양성이다.

11.동기부여는 내부에서 나오는 것이다.즐겁다고 느끼는 것으로부터

12.꾸준히 몰입. 모든 것은 리듬이다.

13.그냥 사람 대 사람으로 네트워킹 하면 된다. 뭔가 얻으려고 하기보다 그냥 이 사람이 정말 궁금해서 얘기나누고 싶어서 그 뿐이다.

14.행복은 여기에 있다.지금 내가 숨쉬는 바로 지금.아프리카 부족과 인도인들. 그들을 연민하고 그것으로 공감하고 그것으로 더 나은 환경을 만드는데 힘쓰자.항상 나보다 더 어려운 사람이 있다는 것을 생각하자.

15.사람에게 성공보다도 실패를 실패자체 보다도 why를 배우자

16.점은 연결되기도 하지만 점을 연결하는 것을 내가 의도할 수도 있다.자꾸 나와 다른 사람과 어떻게 섞고 충돌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야한다.

17.목표를 세우고 내가 활용한 가능한 모든 자원을 거기에 다 쏟아부으면 된다.

18.나도 모르게 별로 논리적이지 않은 이유로 뭔가의 행동을 뒤로 짐작 미루는 경우가 있다. 그래선 절대 안된다. 바로 액션이 필요하다.

19.말을 할 때는 너무 진지하기만 해지지마라.맨 처음 어프로치는 웃음이다. 철학/우주/x너무 진지하다. 자기 소개 너무 진지하다.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위트, 유머 레퍼런스 활용해서 재밌는 사람으로 인지시켜라. 이건 미리 진짜 연습해야한다. 말을 하자마자 강하게 이끄는 사람이 될 것. 정말 아직 많이 많이 부족하다.부드럽고 이끌고 듣는 사람이 되자. 형식적인 자리를 채우지마라. 니 모든 것을 활용하고 오늘이 아니면 다시 오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라.

20.커피:차 = 단기:장기 = 전투:전쟁


빅팜컴퍼니 대표님이랑 얘기나누다가.

마늘이 왜 존재할까? 먹히기 위해서? 기쁘게 하기 위해서? 그냥 마늘이 성장하기 위해 존재하는 것. 근데 인간이 그걸 가공해서 뭐라한 것

10년 가까이 리포터 생활하며 농촌 데이터베이스.그리고 그걸 통해 컬리너리투어.시간의 장벽을 통한 진입장벽 만들고 독점.고부사치 사업. 노인들이 치료받고 요양원가는게 아니라 마을로 와서 실버타운. 네덜란드는 그런게 잇다고. 조금 


21.가치가 합당하면 사람들은 기꺼이 지불한다.

22.신기한 약초의 세계. 이분들이 돌아가시면 정말 누가 관리하고 누가 이 데이터를 남길까


-최형욱 대표님의 버닝맨 강연


버닝맨 7만명 한해.
왜 사람들이 올까? 1년에 9일은 진짜 자신의 리얼 월드. 내마음껏 표현해도 되지만 침해하면 안된다.

버닝맨 핵심가치.
나 자신에 대한 믿음. 나의 대한 급진적인 표현
Gifting굉장히 중요. 그리고 버닝맨에 쓰레기 하나도 없다.

함께 뭘 하는게 굉장히중요.버닝맨의 프라이빗의 다른 의미.수천개 행사니깐 너 여기 위치로 와.그래서 나머지 얘들도 참여가능. 너만 와 이게 아님.

버닝맨 혁신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참여. 처음에 뭔가 비어보이고 어색하고.. 근데 3일째 되는 날 그 안에 사람들이 달라지고 다른 것을 하고 이런 사람들이 채워짐으로써 완성으로 다가감.완성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놓고 끊임없이 변화

온전히 자기가 자신의 색깔로 다양성을 만들어냄. 다양성으로 만들어내는 참여감이 핵심이 아닐까.



23.술먹고 늦게자고 늦게 일어나고 사실 시간 날린거 일수도. 진짜 좋은 사람 옆을 따라다니고 인사이트를 구해라.

24.사람이 기회다.

25.급하게 사는 삶은 내가 살아있지 않는 것과 같다.

26.난 자꾸 똑같은 이유로 늘 실패하는 것 같다. 나만의 완전한 환경을 셋팅하고 그걸 밀어붙이면서 가설의 타당성을 확인해야지 가설만 자꾸 바꾸고 잇지 않냐 결과값에 대해서 학습하는게 아니라

27.술에 절대 습관들지말자.
28.유승삼 대표님.인맥이라는 건 먼저 기여하는 것.
29.전문가한테 물어라 아무한테나 묻지말고

30.29살때 창업을 하겠다 뭘 하겠다 꼭 정해둘 필요가 없다. 내 가슴이 뛰고 해야겠다고 절실해지면 그냥 하면 될 것 같다

31.Hubud 발리 ->> 요즘 코워킹 유명.

32.미국가면 똑같다. 이때가든 저때가든. 

33.몽돌 테를공원

34.반드시 미친 기업을 일구겠다. 정말 일구겠다.

35.지위와 관계없이 진짜 사람대 사람으로서 마주하고 관심사끼리 마주하는 것

36.아이의 시선과 자연의 시선으로 세상을 마주하는 것

37.함께하는 법을 더욱 알아가고 함께하는 힘을 기르는 것

38.먼저 다가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