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노트

좋아하는 고객이 아닌 사랑하는 고객으로 만드는 것. 노.가.다.

페이스북에서 따온 글 ====

Ringle 이승훈 대표님 게시물

예전에 학교 수업에서, Airbnb co-founder 중 한 명인 Joe Gebbia가 수업에 방문하여 아래와 같은 말을 했다.

"우리를 적당히 좋아하는 10,000명의 고객 보다, 우리를 Crazy 하게 좋아하는 고객 100명이 훨씬 더 낫다. 그들은 친구들에게 Airbnb의 밸류를 미친듯이 전파해준다.

고객이 우리를 Crazy 하게 좋아하기 위해서는, 1) 서비스가 안정적이어야 하고, 2) Awesome 한 Feature 가 있어야 하며, 3) 상대적으로 저렴해야 하고, 4) Personal touch 가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을 직접 만나야 한다.

서부에 있던 우리가 New York 으로 직접 날라간 이유이다."

그리고, 수업 종료 후 직접 찾아가 Ringle 을 설명하고, 1,000명 그리고 10,000명 고객으로 빠르게 확대하기위한 조언을 부탁했을 때 그는 같은 말을 반복했다.

"졸업 후 Ringle의 고객이 있는 서울로 가라. 그리고 그들이 Ringle을 Crazy 하게 좋아하게 만들어라. 단, 1년 간 성장은 다소 더딜수도 있다. 하지만, 그 이후 적어도 너가 초심을 여전히 간직하고 있고, 그 마음이 서비스로 연결되어 있다면, 굉장히 빠르게 성장할 것이다.

잊지 말아라. 직접 고객을 만나서, 그들이 너희를 사랑하게 만들어라. 그 일을 게을리하지 말아라"

요즘 이 말을 실감한다.

기존 고객 분들을 하루에 한 명씩 만나서 우리를 Crazy 하게 좋아하는 고객으로 만들자.

이런 시간이 쌓이고 쌓이면 엄청난 impact 를 만들어 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