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노트

프라이머 엔턴십 11기 과정 기록


[한마디로 요약해 봐]


윤필구@philkooyoon


스타트업 회사는 한문단으로 설명할수 있어야 한다는 글- 읽어보세요.


http://venturebeat.com/2012/10/06/youve-got-a-problem/ …


저도 늘 창업자분들께 강조하는 말. 회사 전체는 몰라도 제품은

한두 마디 말로 간단히 설명이 되야 함.

안 그러면 절대 안 퍼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퍼지려면 나대신 사용자들이 본인들의

친구들에게 퍼뜨려 줘야하는데

보통사람들은 한제품에 대해 두마디 이상 말하기 힘듬.

그 두마디안에 요약이 안되면 퍼지기 힘듬.


스타트업 제품을 한마디로 요약해서 친구에게 설명하는 예

- "카카오톡 깔아봐. 문자를 공짜로 보낼수 있어"

"드랍박스 깔아봐. 파일을 거기다 넣어두면

피씨든 스마트폰이든 신경안쓰고 언제든 열어볼수 있어"



국대 떡볶이 김상현 대표


자신이 하는 일을 1-2초안에 말할 수 있어야 한다. ^^




동아일보 김상현 기자


조금 다른 투자  :  http://interpiler.com/2013/01/15/investment/


“그리고 더 중요한 건 프레젠테이션이다.

샤피로는 “창업 단계의 초기 기업에서 정말 중요한 건 스토리”라는 걸

여러 차례 강조했다. 초기의 고객 반응 가운데에서 좋은 스토리를 찾아내고,

이를 잘 설명해야 투자자를 사로잡으며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얘기다.

그는 에어비앤비 사례를 들었다. “에어비앤비가 처음에 소개한 상품은

리처드 브랜슨(버진그룹 회장, 괴짜 CEO의 대표주자)의 섬 하나를 통째로

빌려주는 상품이었어요. 이 회사의 진짜 매출은 브랜슨의 섬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값싼 일반 가정집을 빌려줄 때 나오지만,

‘브랜슨의 섬도 거래된다’는 사실이 화제가 돼 모든 매스컴이

어비앤비를 다루기 시작한 거죠.


자신이 투자한 기업들을 설명할 때에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겟어라운드가

시스템이 어떻고, 경쟁 환경이 저떻고 하는 얘기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작년에 중고차 시세가 400달러밖에 하지 않는 낡은 혼다 시빅을

겟어라운드에 올려놓은 남자가 5000달러를 벌었던 것 아세요?”, “요즘 직장에서

쫓겨난 사람들 많은데 태스크래빗에서 심부름을 하면서 한 달에 5000달러를

버는 사람도 생겼어요.”, “제가 알고 지내던 실리콘밸리 한 벤처기업 CTO는

요새 회사를 그만두고 스킬 셰어에 나와서 코딩 강의하는 선생님이 됐어요.”

대화가 늘 이런 식이었다. 겟어라운드와 태스크래빗, 스킬셰어가

무슨 일을 하는 회사인지 설명하지 않아도 한 문장으로 이해되도록.”

…..





좋은 아이디어는 어디에서부터 나오는가




*벤처혁신센터는 국내 벤처기업들의 성공에 작게나마 보탬이 되고자 벤처기업의 혁신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토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활동의 일환으로 실리콘밸리 Y-combinator의 Paul Graham의 에세이를 번역하여 제공할 예정이오니 벤처기업인, 그리고 예비 창업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희 벤처혁신센터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내용상 궁금한 점, 그리고 번역상의 오류가 있을 시에는 innovating.startup@gmail.com 으로 언제든 문의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스타트업 아이디어 기획법 (How to get startup ideas)
2012년 12월

단지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려고 하는  보다는창업자 본인이 느끼고 있는 문제가  좋다.
가장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에는  가지 공통점이 있는데 1) 창업자들 스스로가 정말 해결하고 싶은 문제이며(스스로가장 열성적인 사용자이어야 하며), 2) 창업자들이 직접 만들어   있어야 하고, 3) 다른 사람들은 (적어도  당시에는 아이디어의 가치를 제대로 깨닫지 못한다.

문제(Problems) 
창업자 본인이 느끼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이럴  비로소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시간과 돈을 쏟는 우를 범하지 않을  있기 때문이다반면 창업을 위한 아이디어를 고안해서 스타트업을 시작할  많은 사람들은 Y-Combinator에서 “made-up” 혹은 “sitcom” 스타트업 아이디어라고 부르는, “언뜻 듣기에 그럴 듯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성공하기 힘든 아이디어 갖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이디어는 당연히   착수해 볼만큼 충분히 괜찮아 보이지만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간의 SNS 만든다고 했을 , 목표시장이 방대하고 유저들 역시 어느 누구도 완전 별로다”, 혹은 절대 쓰지 않을것 같다라고 이야기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아이디어로 보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그들이 직접 실제로  서비스를 사용하냐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다. 다른 사람은  수도 있을  같지만, 나는 딱히 사용할 이유는 없는  같다는 반응이 모이면 괜찮긴 하지만 누구도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된다.  [1], [2]
, 당장 내가, 혹은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상대방이  사용해야  이유가 있는지를 냉철하게 검증해  필요가 있다.

우물(Well)

스타트업이 어떤 제품(서비스) 출시  적어도  제품을 시급히 원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초기 사용자 층은  크기가 작겠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많은 사람들이 시급히 원하는 서비스이면서 스타트업의 자원으로 제작이 가능하다면 아마 이미 존재할 것이다그렇다면 결국 현실적으로 보았을  다음의  가지  하나를 선택해야만 한다많은 사람들이 조금 원하는 혹은 적은 사람들이 많이 원하는 
스타트업은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X축을 서비스를 원하는 사람그리고 Y축을 서비스를 원하는 정도로 정의하고,각각의 회사가 일종의 "구멍(hole)"으로 표현되는 그래프를 상상해 보자. Google 정말 깊고 넓은 분화구와 같을 것이다반면 대다수의 스타트업들은 시작부터 그렇게   없다결국 넓지만 얕은 구멍이 되거나우물(well)처럼 좁지만깊은 구멍이 되는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Made-up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주로 넓지만 얕은 구멍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들은 대부분 우물과 같은 형태로 시작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Altair Basic 만들 그들은 우물이었으며페이스북은 처음에 하버드 대학생들 만을 위한 서비스였다
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에 필요한 여건은 사용자 층이 좁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깊이에 있다사람들이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원하는가가 가장 중요한 질문인 것이다하지만 대부분 좁음과 깊이의 상관관계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둘은 대부분 함께 다닌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3]
우물과 같은 형태의 아이디어는 성공의 필요조건은   있으나 충분조건이 되기에는 부족하다우선 좁은 유저 층의니즈를 확실히 만족시켜 주었다면 손쉽고 빠르게 다른 유저 층으로 확장해 나아갈  있어야 성공적인 스타트업이  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이 하버드 학생들의 니즈만을 만족시키고 끝났다면 어땠을까하지만 대학생 집단이라는 특성은 하버드나  외의 다른 학교들도 크게 다를 것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학교로 확장이 가능했다.

모습(Self)

그렇다면 확장 가능한 아이디어는 어떻게 판별해   있을까아쉽지만 불가능에 가깝다. 때때로 시작부터 확장 가능성  확장 전략이 가시적인 경우가 있지만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않으며 이는 원래 힘든 것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그렇다면 정말 방법은 없는 것인가진실은 다소 실망스럽지만, "if you're the right sort of person, you have the right sort of hunches",  사람은 된다 사람은 적중할 만한 예감을 갖고 있다는이야기이다.
누가 도대체  사람(the right sort of person)일까 사람은 미래를 살며(live in the future), 채워지지 않은부분을 찾아낼  있는 사람이다반드시 Google이나 Facebook 같은 최첨단 회사에서 일을 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충실한 User로서 가장 앞서가며 무엇이 부족하고 불편한지어떤 니즈가 만족되고 있지 못한지를 몸소 느끼는 사람이라면  사람이라고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지(think up) 않으며단지 발견(notice) 뿐이다. Y-Combinator에서는 이렇게 창업자의 경험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온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자연스러운(organic) 스타트업 아이디어라고 부른다위대한 스타트업들의 거의 대부분은 이런 사례라고   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것은 " 사람" 되는  하나의 방법이다일반적으로 똑똑한 사람이 프로그래밍을 배우는데 1년이 걸리는데 이는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바꾸고 있는 현재의 트렌드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을 감안했을  굉장히 훌륭한 투자가  것이다. 프로그래밍을   안다는 것은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단지 생각을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행에 곧바로 옮길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이는 필수 조건까지는 아니어도 커다란 장점이   있다아이디어를 떠올린 사람과만드는 사람그리고 사용하는 사람이 모두 동일   가장 나은 결과를   있다. [4]

발견하기(Noticing)
일단 어떤 측면에서든 미래에 살기 시작한다면(living in the future),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발견(notice)하는 일은 채워지지 않는 부분(what's missing) 찾는 일과 다름없다정말로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 선도해 나가는 사람의 시각에서  세상에는 반드시 채워지지 않는 부분은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채워지지 않는 부분을 찾아내는 천리안을 장착함과 동시에 명심해야  점이 있으니바로 "이거 정말 크게   있는 아이디어인가?"라고 물으며 아이디어를 걸러내는 필터(filter) 차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음을 너무 이른 시점에 던지게 되면 많은 수의 좋은 아이디어들을놓치게  뿐만 아니라 나쁜 아이디어를 쫓게 만들 위험이 있다
괜찮은 아이디어를 찾는데에는 적지 않는 시간이 걸린다하지만 여러분은 그런 아이디어들이 반드시 세상에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기술은 계속해서 진보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 또한 반드시 존재한다.
현재 세상의 상태를 당연한 것으로 간주하는 태도 또한 반드시 지양해야  태도이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면 모든 것에 호기심을 갖고 질문을 던지기 시작한다면침대에서 현관문까지 나가는  조차 쉽지 않을 것이다하지만 스타트업아이디어를 찾는 사람이라면현재 상태를 당연히 여기는 것으로 부터 얻을  있는 효율성을 조금 희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메일 수신함은 항상 넘쳐흐르는가이메일을 너무 많이 받아서아니면 이메일을 수신함 밖으로 내보낼 수가 없어서?  그렇다면  이렇게 이메일은 많이 들어오는가사람들은 이메일을 보냄으로써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른 방법은 없는가...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제에 더욱 집중해보자만약 여러분이 50 뒤에 우리가 갖게 되지만 지금은 없는 무언가를 알고있다면현재의 삶이 매우 제한적이라고 느낄 것이다어떤 것이 여러분을 불편하게 한다면 이는 여러분이 미래에살고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종류의 문제를 찾았을 적어도 여러분 스스로에게는 자명하다(obvious) 느낌이 들어야 한다우리가Viaweb 시작했을 때에는 디자이너들이 HTML 코딩(노가다) 통해 온라인 쇼핑몰들을 만들어내고 있었다프로그래머였던 우리에게 이러한 사이트들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생성되어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obvious)일이었다. [5]
따라서 앉아서 아이디어를 생각하기 위해 노력하는 등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정면 공격은 하지 않는 편이 좋다. 가장 좋은방법은 긴장을 풀고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무엇일지 항상 탐구하는 기저의 프로세스를 가동시키는 것이다. 호기심이이끄는대로 어려운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함과 동시에기저의 프로세스를 통해 보게된 "(gap)" 계속 기록하라. [6]
스스로에게 여유를 주라아이디어를 떠올리게 할만한 자극을 경험하는 것은 우리의 통제 영역 밖이다. 만약 Bill Gates Paul Allen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안에 결정하고자 했다면그래서 Altair 떠오르기   전에 아이디어를골랐다면아마도  매력적인 아이디어를 위해 일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7]
"장난감같다고 간과되어버리는 아이디어들이 종종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장난감으로 묘사되는 많은 경우아이디어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갖추고 있지만 단지 중요하지(important) 않은 것인 경우가 많다(cool)하고유저들은사랑하지만단지 중요하지 않은 것일 뿐이다. 하지만 여러분이 미래에 살며 유저들이 사랑할만한 것을 만들어 낸다면,이는 결국 중요한 것이  가능성이 크다. Apple Microsoft 마이크로컴퓨터를 만들기 시작했을 사람들은 이를장난감같다고 생각했다. BackRub 그저 그런 과학 프로젝트같아 보였으며, The Facebook(Facebook 런칭 당시명칭은 The Facebook) 대학생들이 서로를 스토킹하는  방법에 불과했다.
Y-Combinator 이런 장난감 같아 보이는 아이디어들이야 말로 좋은 기회의 증거라고 생각한다.
여러분이 이처럼 장기적 관점을 가지게  경우 "미래에 살며 채워지지 않는 부분을 채운다" "미래에 살며 재미있어보이는 것을 만든다"라는  나은 원칙이 된다.


학교(School)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실행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으로 배울  있는 것이지배우려고 노력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이는 가장 성공적인 창업자들의 예를 보면 명확하다대학생들은 학생 시절 최대한 자기자신을 미래로 몰아세워야 한다. 대학은 그렇게 하기 위한 비교 불가능한 기회이다자연스러운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가질  있는 종류의사람이 되는 것이 스타트업을 시작하는데 가장 어려운 문제라면이를 가장 쉽게 해결할  있는 기회이다.

다양한 분야의 충돌은 특히 유익한 아이디어의 근원이다만약 여러분이 이미 프로그래밍을  알고 다른 분야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했다면아마도 소프트웨어로 해결가능한 문제들이 보일 것이다다른 분야에서 좋은 문제들을 찾을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1)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은 소프트웨어 전문가들이 하듯 소프트웨어를 통해 문제를 아직 해결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다시 말해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존재하며) (2) 여러분들은 완전히 모르는 새로운 분야에 진입한 만큼당연한 현재 상태가 무엇인지 조차 모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컴퓨터과학 전공자(CS 전공자)면서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싶다면기업가정신 수업을 듣기보다는 유전학 수업을 듣거나생명공학 회사에 가서 일을 해보는 것이 낫다. CS 전공자들은 일반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회사에서 여름 인턴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다면 관련없는 영역에서 일해 보는 것이 나을 것이다혹은 추가 수업은 듣지 말고계속 무언가를 제작하라. Microsoft Facebook 1월에 시작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Harvard에서  시기는 수업 없이 기말 시험을 준비하는 Reading Period. [8], [9]

스타트업이 될만한 것들을 만들어야 한다는 압박감은 느끼지 말고그냥 제작하라그리고 다른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이 좋다자연스러운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려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organic) 공동 창업 팀까지도 꾸릴  있다면이는 경험적으로 보았을  최고의 조합이라고   있다.

리서치는 경계하라대학생이 친구들이 사용할 만한 무언가를 만들었을 때에는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가  가능성이높지만 박사 과정 논문은 그럴 가능성이 희박하다이처럼 프로젝트가 리서치처럼 보일 경우이는 스타트업이 되기 힘들다간단히 말해 리서치의 여러 제약조건들은 아이디어를 제약하기 때문에실제 유저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스타트업아이디어가 되기 힘들다. [10]


경쟁(Competition)

좋은 아이디어는 보기에 자명해 보이기 때문에떠올랐을 때에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늦었을지 모른다는 걱정은 좋은 아이디어의 징표  하나다. 심지어 다른 스타트업이  같은 것을 작업하고 있을 때에도 너무 늦지않았을 지도 모른다스타트업들이 경쟁자에 의해 망하는 일은 정말 드문데너무 드물기 때문에  확률은 없는 것이나다름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그러므로 lock-in 효과가 너무 강해서 여러분의 서비스를 선택하지 못할 정도의 경쟁자가아닌 아이디어를 버리지 마라.

불확실할 때에는유저들에게 물어보라결국 늦었는지의 아닌지에 대한 물음은 누군가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것을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지의 여부에 포함되는 것이다. 결국 절실한 필요가 있는 유저의 존재는 여러분의 서비스의 교두보가 된다. [11]

 교두보가 충분히 큰지 묻는 것이 결국 좋은 질문이다더욱 중요하게는누가  교두보에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교두보의 사람들이 앞으로 사람들이 원할만한 것들을 하고 있다면지금  교두보가 작더라도 크다고 이야기할  있다예를 들면휴대폰에서 작동하는 경쟁자와 차별화된 무언가를 만든다고 했을 만약 이게 최신형 휴대폰에서만 작동할지라도  교두보라고   있다.

경쟁자들을 직면했을  경험이 부족한 창업자들은 경쟁에 필요 이상의 신경을 쏟는 경우가 있다창업자들의 성공 여부는 경쟁자보다는 창업자  자신에게 있다따라서 경쟁자가 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경쟁자가 없는 나쁜 아이디어보다낫다.

다른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 무언가에 대한 명제만 갖고 있다면경쟁이 있는 시장(crowded market)일지라도 곳에 진입하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사실 이는 매우 좋은 시작점이  수도 있는데, Google 바로 그런 종류의아이디어였다다만 여러분의 아이디어는 우리는  같지 않은 수준의 X 만들 계획이다보다는 명확해야 한다예를들면, “경쟁자들은 자신들의 통찰(insight) 따를 용기가 없었기 때문에 우리가 지금 만들고자 하는 것을 만들지 못했다 같은 형태의 아이디어가 가장 좋다마찬가지로 Google 바로 이런 아이디어였다이처럼  잘할수록유저들은 빨리 기존의 서비스를 떠난다.

경쟁이 있는 시장(crowded market) 사실 좋은 신호인데왜냐하면 이는 확실한 수요가 존재하며 현재 존재하는솔루션들이 완벽하지 않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스타트업은 확실히 크면서 경쟁이 없는 시장에 들어가길 바랄  없다.따라서 성공하는 스타트업은 결국   하나인데경쟁자가 있는 시장에 비밀 무기를 장착하고 진입하여 모든 유저들을 빨아들이는 (Google 혹은언뜻 보기에 작아 보이지만 결국 매우  시장으로 변할만한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다(Microsoft ). [12]


필터(Filters)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발견(notice)하고자 한다면 차단할 필요가 있는  개의 필터가  있다바로 매력없음(Unsexy) 필터와 귀찮음(schlep) 필터이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멋진 코드를   작성하고 서버에 보내면 유저들이 엄청난 돈을 펑펑 써주리라고 기대하곤 한다그들은 지루한 문제를 다루거나 실제 세상과 복잡하게 엉망으로 관련되고 싶지 않아 한다이런 경향은 업무 속도를높여준다는 점에서 합리적이나다양한 아이디어를 놓치게 하기도 한다엉망이고 지겨운 문제들을 깊게 생각하다 보면누군가 실행해주기를 바라는 귀중한 아이디어들이 널려있음을 금세   있을 것이다.

귀찮음(schlep) 필터는 너무 위험해서 내가 ‘schlep blindness’라고 부르는 상태에 대해서 별도의 에세이를 작성했을정도다. Stripe 귀찮음 필터를 차단함으로써 성공한 좋은 예인데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Stripe 결제 시스템의필요성을 느끼고 있었지만 스타트업 아이디어로 생각하지 않았다는 점이 바로  증거다. Stripe 제외한 다른 프로그래머들은 무의식 중에 결제 문제를 다루기를 피해왔던 것이다. Stripe에게도 물론결제를 다루는 일은 귀찮은 일이었지만참을만했던 일이었다다른 모든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원치 않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저를 모으는  등의힘든 일들이 원활히 진행될  있었다유저들이 그들의 서비스를 절실하게 원했기 때문이다.

매력없음 필터는 귀찮음 필터와 유사하나이는 여러분이 두려워하는 것과는 조금 다른싫어하거나 관심없는 아이디어를 피하게 한다는 점에서 다르다우리는 Viaweb 통해  필터 문제를 극복했는데소프트웨어 자체를 만드는 점은재미있었으나, e-commerce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는 점에서 그렇다고   있다우리는 단지  문제가 풀릴만한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사실 귀찮음 필터를 차단하는 것은 매력없음 필터를 차단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하다어떤 스타트업 아이디어건 간에창업을 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고시간이 많이 드는 일이다여러분의 제품을 귀찮은 노가다 없이 만들  있더라도투자자를 상대하고직원을 고용하거나 해고하는 등의 귀찮은일이 많을 것이다그러므로 멋져 보이지만 귀찮은 일이 많을  같아 주저하고 있는 아이디어가 있다면도전하라!

매력없음(unsexy) 필터는 사실 완전히 쓸모 없지는 않다여러분이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면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실제로 가치 있을 가능성이 높다또한아이디어가 매력적이라고 느낀다면 더욱 열정적으로 일할  있을 것이다. [13]


비법(Recipes)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앞서 이야기 했듯이그런 아이디어를 가질 만한 사람이 되는 그리고 흥미를 유발하는 것을 실제로 만드는 것이지만 때때로 우리는 그럴만한 여유가 없다바로 당장 아이디어가 필요한경우엔 어떻게 할까창업을 했다가 최초의 아이디어가 별로였다는 사실이 드러났을 때를 상상해보라.

본 에세이의 남은 부분에서는 스타트업 아이디어 필요로 한 상황 이를 끌어내는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실증적으로 보았을 때 자연스러운 아이디어 도출 전략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낫지만이 방법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단지좀 더 훈련될 필요가 있을 뿐이다언뜻 보기에 미친 아이디어들이 매우 유망하다는 것을 그냥 알게 되었다고 하는 성공적인 창업자들의 이야기들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를 탐색할 때에는전문성이 있는 분야를 살펴라. 만약 데이터베이스 전문가라면 십대를 위한 채팅 앱을 만들어서는 안된다물론 좋은 아이디어일 수도 있겠지만 여러분이 내린 판단을 신뢰할  없기 때문에  아이디어는 무시해야 하는 것이다다시 말해서 데이터베이스와 관련있는 다른 아이디어가 반드시 어딘가 존재할 것이며 아이디어는 여러분이 판단을 내릴  있는 것이다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고안하기가 어려운가그건 바로 여러분의 전문성이 판단 기준을 높였기 때문이다채팅 앱에 대한 여러분의 아이디어 역시  볼일 없는  일텐데, “무식하면 용감하다라는 말과 같이 높은 기준이 없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처럼 보일 확률이 높은 것이다.

아이디어를 찾을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것은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이다반드시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은존재한다. [14]

 한가지 좋은 기술은 여러분의 이전 직장 혹은 직업에서  X 만드는 사람이 없지누가 X 만들면 바로 살텐데라고 묻는 것이다그리고  X 원하는 다른 사람들을 떠올려낼  있다면바로 아이디어가 하나 나온 것이나 다름없다여러분의 필요가 다른 사람들과 다른지 살펴볼 필요도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다만여러분의 필요가 사람들이 앞으로 점차  원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라면 특히 좋을  있다.

특히 남들과 다르게 되는 방법은 젊어지는 것이다몇몇 가장 귀중한 아이디어들은 사람들의 10 혹은 20대초에 싹튼다젊은 창업자들이 어떤 측면에서는 약점이 있지만그들은 동료들은 가장  이해할  있는 사람들이다대학생이아닌 사람이 Facebook 시작할  있었을까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젊은 창업자라면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친구가하고 싶어하는 것들  충족되지 않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라. [15]

가능한 모든 사람들과 그들이 세상에서 발견한 문제(gap) 대해 이야기해보라이는 여러분이 직접 필요로   다음으로 좋은 접근방법이다무엇이 다른 사람들이    지겹고  짜증나게 하는가지금   없는 것들  무엇을 하고 싶은가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기 위한 강박 관념을 갖지 말고여러분의 뇌를 자극할  있는 무언가를 찾는것이 좋다어쩌면 여러분은 그들이 문제라고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것에서 문제를 발견하게  수도 있다어떻게 해결할  있을지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분 스스로의 필요가 아닌 아이디어를 찾았을 때에는아마 처음엔 조금 흐릿할 것이다 아이디어를 원하는 유저역시도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 알기는 힘들다그런 때에는 나는 종종 창업자들이 컨설턴트처럼 접근해 보기를 추천한다다시 말해 창업자들이  유저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고용되었다고 가정했을  어떤 일을  것인지를 생각해보고,이를 직접 시도해보기를 추천한다사람들의 문제는 매우 유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방법으로 코딩을 했을  거의 대부분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6]

다른 사람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제대로 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은 문제를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이다E la Carte Rajat Suri 식당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그는 식당이 어떻게 일하는지를 배우기 위해종업원(waiter)으로 일하기도 했다다소 극단적으로 보이기도 하겠지만스타트업은 원래 극단적인 것이라는 사실을명심하라우리는 창업자들의 그런 시도들을 정말 좋아한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   귀찮음(schlep) 필터와 매력없음(unsexy) 필터를 차단하는  외에도 추천하는 전략은아예 매력 없어 보이고귀찮을 법한 일을 찾는 것이다. Twitter 바로 시작하려고 하지 마라그런 아이디어는 너무나드물기 때문에 일부러 찾으려고 해서는 찾을  없다사람들이 기꺼이 돈을 쓸만한 매력없는(unsexy)’ 무언가를 만들어라여러분이 직접 개발하기는 싫지만(매력없고 귀찮아서), 누군가 개발한다면 기꺼이 쓸만한 것이 무엇이 있는가?  중에 여러분이 당장 돈을 지불하고 쓸만한 것이 있는가?

스타트업은 종종 망한 회사나 산업의 쓸모없게  자원을 재활용하므로죽어가는 회사를 찾고어떤 회사들이 그들의망함으로부터 이익을 내는지 상상해볼 필요가 있다예를 들면 언론은 지금 자유낙하나 다름없는 속도로 지고 있는 산업인데언론과 유사한 형태에서 이익이 창출될 수는 있다후에 어떤 회사가 언론을 그 일부일지라도 대체해냈다고 평가될까?

그러나 그러한 질문은 현재가 아닌 미래의 관점에서 던져야 한다후에 사람들이 알고보니  회사가 언론을 대체해버렸구나라고 할만한 것들을 찾아야 한다이러한 대체는 다양한 축에서 발생할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예를 들어 기존 언론은 독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시간을 소비할  있게 하며작가 혹은 기자들로 하여금 경제적인 보상과함께 사회의 주목을 받을  있게 하고광고주들에게는 광고 매체로 기능하게 된다이러한   하나 혹은  이상에대한 대체가 발생할  있는 것이며현재 실제로 모든 축에 대한 대체가 일어나고 있다.

대기업의 태도에 허영심이 있는 분야에서 시작하는 것은 특히 좋다. Steve Wozniak 후에 Apple I 되는 컴퓨터를디자인한 후에그의 고용주인 HP  컴퓨터를 생산할 권리를 제안했었다 좋게도, HP 제안을 거절했고 이유  하나는 Apple I TV 모니터로 사용했어야 한다는 것이었는데기술적 자부심이 뛰어났던 HP에게 이는 체면을 구기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17]

“hobbyist”라고 불렸던후줄근해 보이지만 세련된 초기 마이크로컴퓨터 유저들처럼 대기업들로부터 무시당하고 있는집단이 있는가대기업의 관점에서 별로 매력적이지 않아 진출을 꺼리는 작은 시장의 경우 스타트업이라면 쉽게 공략할 있다.

이와 비슷하게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들은 일반적으로 그들보다 훨씬  파도에 몸을 싣기 때문에이러한 파도를 찾고 파도에서 얻을  있는 것들을 발견하는  역시 좋은 기술이   있다유전자 염기서열분석이나 3D 프린팅 기술 같은 경우 무어의 법칙과 같은 가격 하락을 보이고 있다   세상에서 우리가 새롭게   있는 것들은 무엇이있을까 가능할 만한 일들  무의식적으로 불가능해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자연스러운(Organic)

하지만 결국 일부러 파도를 찾는 방법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만드는 Plan B라고   밖에 없다만약 여러분들이빠르게 변화하는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면파도를 찾을 필요도 없다바로 여러분들이 파도이기 때문이다.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찾는 것은 미묘한 비즈니스이며바로  미묘함 때문에 이를 시도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참하게망하기도 한다단순히 스타트업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려고 노력하는 것은  되기가 힘들다만약 그렇게  경우에는,정말 위험할 정도로 그럴듯한 나쁜 아이디어들을 갖게  것이다가장 좋은 접근법은 다소 돌아가는 길이다적절한 경험들을 갖고 있다면좋은 스타트업 아이디어들이 어느 순간 명쾌하게 보일 것이다하지만 심지어 명쾌하게 보일지라도바로 확신이 들지는 못한다무언가 충족되지 않은 부분을 발견하기 까지는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그리고 종종 이러한 문제들은 아이디어처럼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개발하면 재미있어 보일만한 정도일 것이다이는 바로 재미있으니까 어떤 것을 개발할 만한 시간과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미래에 살고재미있어 보이는 것을 개발하길 바란다.(Live in the future and build what seems interesting.) 말이  이상해 보이지만이것이 바로 진정한 비법이다.



Notes

[1] 
이러한 형태의 나쁜 아이디어는 인터넷만큼이나 오래 존재해 왔다. 1990년대에 특히 일반적이었는데그때는 “X위한 소셜네트워크를 만들겠다 아닌 “X 위한 포털이었다는 것이 다를 뿐이다이런 종류의 아이디어가 창업자들을 매료시키는 이유는 수백만의 사람들이 X 관심이 있을 수도 있다는 통계 때문이다그러나 그들이 항상 잊는 것은어떤 사람이  20여개의 분야에 관심이 있을 수는 있지만, 20여개의 서로 다른 커뮤니티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2] 
애완 동물 주인을 위한 소셜네트워크가 나쁜 아이디어라고 확실히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그럴듯하게 들리는 스타트업 아이디어는 그럴듯하지 않지만 실제로 좋은 아이디어에 비해 훨씬 많다그러므로 만약 여러분이 스타트업 아이디어에 대해 아는 것이 그럴듯하게 들리는 이라면이는 좋지 않은 것이라고 가정해야한다.

[3] 
더욱 명확하게는여러분이 무엇을 만들건 간에 유저들의 필요가 충분한 활성화 에너지를 제공할  있어야 한다.전통적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기업용 소프트웨어의 활성화 에너지는 매우 높기 때문에유저들이 소프트웨어를 바꾸게하기 위해서는 훨씬  좋은 것을 내놓아야 한다반면검색 엔진을 바꿀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는 낮다이는 거꾸로말해  검색 엔진이 기업용 소프트웨어보다 나은지 설명해 준다.

[4] 
이는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힘들어지는데 바로 커리어 관리 때문이다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갈  택하는 길들사이에는 매우 높은 벽이 있는데이는 나이를 먹으면서 점점  높아진다다시 말해나이를 먹으면서 커리어 변경을하기가 점차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5] 
웹이 엄청난 무언가가   같다는 생각 역시 우리에게는 당연했다. 1995년에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들  그러한 생각을  사람은 거의 없지만프로그래머들은 GUI 데스크탑 컴퓨터에 미친 영향을 보았다.

[6] 
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매일  여러분이 발견한 문제(gap)들과 비정상적인 것들(anomalies) 적어보라스타트업 아이디어로 만들고자 하지 말고그냥 발견한 것을 편하게 적어보라.

[7] Sam Altman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 시간적 여유를 갖는 것은 단순히 절대적으로 좋은 전략일 뿐만 아니라저평가된 주식 같아서 정말 소수의 창업자들만이 그렇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가장 좋은 아이디어들에는 상대적으로 경쟁이 적은데왜냐하면 소수의 창업자들 만이 그런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위해필요한 시간들을 기꺼이 견디기 때문이다반면 그저 그런 아이디어들에는 엄청난 경쟁이 있는데왜냐하면 사람들이스타트업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시작했을  갖는 아이디어들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8] 
컴퓨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회사들에게 있어서 여름 인턴은 채용 과정의  단계이다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유능하다면 단계를 뛰어넘어도 무방하다여름을 어떻게 보냈던 간에 졸업을  후에 채용이 되는 데에는 아무 무리가없을 것이다.

[9] 
경험적 증거에 의하면 대학이 학생들의 창업을 돕고자  가장 좋은 방법은 알아서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이다.

[10] IT 
스타트업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며생명공학 관련 기업은 다르다.

[11] 
더욱 일반적인 규칙의  예는 다음과 같다경쟁자가 아닌 유저에 집중하라게다가 여러분의 경쟁자에 대한 가장중요한 정보들은 유저들을 통해서 배울  있다.

[12] 
실제로 가장 성공적인 스타트업들은  가지 요소를 모두 갖고 있다각각을 따로 고려하는 것이 유용하다.

[13] 
 내용을 넣을까 말까 고민했다하지만 스타트업은 비즈니스고비즈니스의 핵심은 돈을 버는 것이다이러한 제약 조건을 고려한다면항상 흥미를 끄는 일만을   있다고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14] 
필요는 정말 강력한 것이어야만 한다만들어진 아이디어를 마치 필요한 것처럼 이야기할 수도 있겠지만, Drew Houston Dropbox 필요로 했거나, Brian Chesky, Joe Gebbia Airbnb 필요로 했던 만큼 여러분이 창업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필요로 한지 되물어보라.

[15] Paul Buchheit
 좋지 않은 것을 팔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나은 아이디어의 원천이  수도 있다고 이야기한다그저 그런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YC 회사들과 일하면서 알게  최고의 기술은 최대한 빨리  상품을 팔아보길 권유하는 것이었다 과정을 통해 그들은 지금 개발하고 있는 것을 아무도 원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매우많은 경우 판매 과정에서 진짜 아이디어 얻게 되었다.

[16] Facebook
 같은 회사를 만들  있을지도 모르는 비법을 소개한다만약 여러분이 대학생이라면그리고 여학생클럽에 아는 사람이 있다면여왕벌들에게 접근하여 그들의 개인적 IT컨설턴트가 되어 그들의 사회 생활을 위해 필요한무엇이든 개발해주길 바란다이런 방법으로 개발된 어떤 것이든 매우 유망한데그런 유저들은 가장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확산을 시키기에도 가장 뛰어난 거점이기 때문이다.

[17] TV
 모니터로 써야만 했던 이유는, Steve Wozniak 자기 자신의 문제를 풀기 위해 시작했던 것이기 때문이다. 당시 그는 모니터를 살만한 여유가 없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