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집은 왜 리뷰 영역을 개선했을까?]
리뷰 기능은 지금 써보러 갑니다 블로그와 그룹, 페이지 등을 운영하며 가장 많이 다뤘던 기능이자 화면 중 하나입니다. 리뷰가 없다는 건, 판단 기준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구매에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판단 할 수 있기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꽤 많은데요.
리뷰가 계속 쌓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존에는 결제가 퍼널의 끝에 자리 잡고 있었다면, 이제 결제 후 실 구매 또는 사용자들이 자연스레 리뷰를 남길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하게 된 것이죠.
평소 친하게 지내는 모바일 커머스 앱 기획자가 최근 결제 전환율과 함께 리뷰 전환율을 주요 지표로 활용한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어떻게 하면 사용자들이 리뷰를 남기게 할 수 있을까가 결제를 하게 만들까 보다 더 까다롭게 다가온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리뷰가 실제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질적인 정보가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오늘의 집 사례를 통해 이야기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해보겠습니다.
오늘의집이 얼마 전 리뷰 영역에 대한 개편을 진행했는데요. 달라진 점은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 5점과 별 다섯개를 기준으로 평균치만 보여줬던 기존과 달리 이제 1-5점이 각각 몇 개인지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한 ‘실질적 정보’ 기준에서 이 변화를 살펴보자면 같은 평균 점수라 하더라도 어느 점수대에 분포가 되어 있는지를 더 쉽게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점과 5점을 받아 3점인 것과 3점 3점을 받아 3점인 것은 전혀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근거가 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옵션이 여러 개인 제품의 경우 어떤 옵션에 대한 리뷰인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피크닉 세트라는 제품 하나에 대한 리뷰를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선택1, 선택2 등 실제 구매한 상세 제품에 따라 리뷰를 볼 수 있게 된 것. 이 역시 여러 구성으로 이뤄진 제품 구매 전 정말 필요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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