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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노트

혁신의 전파 법칙 - Diffusion of Innovations


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지만 사람마다 새로운 제품을 수용하는 데 차이가 있다. 이 때문에 기업은 신기술을 바탕으로 혁신 제품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시장의 규모나 성장성 등 일반적인 세분화 기준뿐 아니라 '새로운 것' 에 대한 고객의 수용도까지 고려한다.

혁신의 전파 법칙은 사람마다 혁신 제품을 받아들이는 속도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설명해주는 개념이다. 에버렛 로러스는 혁신 기술을 채택하는 데 들어가는 시간에 따라 고객의 다섯 개 군으로 분류했는데, 인구의 2.5퍼센트는 혁신가, 13.5퍼센트는 초기수용자이다. 

초기 대다수와 대다수가 각각 34%, 나머지 16%는 느린수용자이다. 느린 수용자는 더 이상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상품을 구입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를 때까지 완강하게 신상품 구입을 미루기 때문에 혁신 제품 최후의 승부처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