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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노트

스파크랩(sparklab) 6기 데모데이


국내 최대 데모데이 행사인 것 같다. 정말 멋진 스타트업들이 많았고, 나도 저기 무대에 서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나도 나중에 창업을 한다면 저기 무대에 꼭 서고 싶다. 



2015년 11월쯤.






한 눈은 현재, 한 눈은 미래를.
미래에셋 1970. 당시 금융 스타트업.
12개국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금융도 수출할 수 있다는 것. 세상을 번영시키고 행복의 가치를 증폭시키는 스타럽 많이 나왔으면




 이한주 스파크랩 공동대표.
이 분들이 많이 갖고 있는 것 2가지
Mike lee,toni ko,justin kan
각각 4천억,9천억,1조 매각

1.많은 경험담 2.돈 많다 많이 공유해주실 거다

액셀레이터에 집중하고 초기 성공을 돕고 데모데이. 6명 파트너와 6명의 직원.120명 멘토.10명의 고문.투자해준 선구자들과 함께. 이 모든 분들은 하나의 미션을 위해서 모였다. 성공적인 스타트업들을 위해.
성공을 위해서는 실패를 축복해야
성공의 번식은 실패해도 괜찮아
스타럽은 실적.실적.사업적으로 접근.
발명과 다르다.우린 지표 집요하게 집착한다 스타럽들한테. 그리고 우리도 마찬가지. 46개 투자. 6개는 실패. 회사당 평균 투자 42억. 다 합치면 7860억.8개 회사들이 해외지사. 지금 18개 회사 활동 해외. 

우리는 글로벌 사모펀드도 운영하고 잇다. 이걸로 50개 투자.시작한지 2년. 1.6배 성과. 핀테크 13개로 젤 많다. 10개 국가에 투자중. 우린 한국을 해외로 그리고 해외에서 한국을 들여오는데도 돕는다. 7기 지금부터 지원받는다. 팀과 아이디어만 잇어도 된다. 스파크랩 서울. 스파크랩 송도. 여러분들에게 한가지 확실히 약속해 줄 수 있는 건. 사업가모임에 참여할 수 잇게.




넥스트 메이커스 대표.
이제는 온라인 크리에이터들이 신흥 강자.나형석 PD 신서유기 5천만 뷰.
유투버 레고로 1억뷰.

유투브 게임방송 PEWDIEPIE , 1년 140억 번다. 콘텐츠 간접 광고 직접 수익 280억 추정.여러분이 광고주라면 어떻게 하시겟습니까.2백반명 크리에이터 98% 빙산 밑에 숨겨져잇다.매출 2배씩 매월 시작.

키노트 쓰네.향후 6개월 2백만명 크리에이터 구축할 예정. 삼성전자 갤럭시 마케팅 출신.와우 괜찮네.




블라코 대표 
2년전 동안 기다려왓다. 2년전 엄마한테 블록체인 말하니깐 공부하라고 햇다.지금은 금융 데이터 중앙화된 구조.여기는 해커에 너무 취약한 구조. 100불이 1센트가 될 수도. 누구는 여러분의 인생을 훔쳐갈 수도. 블록체인은 이걸 방지. 블록은 체인의 형태로. 수십억개의 블록들이 분산화 되어서 동기화되어잇다. 해킹하려면 1400억개 컴터 필요. 근데 왜 이 좋은 기술이 세상에 못미칠까? 암호학 분산DB도 알아야되고. 우리는 개발자가 부족
하다고 생각.
클라우드 기반의 블락체인 서비스. 1인 개발자도 블록체인을 개발할 수 있다. 예전에는 다해야되는데 우리가 다 서비스해주겟다. LG CNS 장외주식 플랫폼 고객. 신한은행 전자문서 보완 고객사. 시스코 IOT 협력하는 중.
Api사용량을 통해 수익. 하루에 100만권의 블록체인이 일어나는 걸 가정. 그러면 1년에 천만불.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
물 잠 운동 트래킹, 피드백
우리는 스마트해지고 잇는데 일상 라이프는 왜이렇냐.우리는 IOT로 강력한 툴이 생김.문화마다 사람들은 건강에 신경. 누구는 유기농. 운동.

우리는 모두가 기술로 인하여 더 건강해졋으면 좋겠다. 우리 모두가 단 10퍼센트 더 건강해진다면 우리의 작은 소망. 우리는 건강 서비스를 민주화하겟가는 것 일상적인 서비스를 통하여. 예전에는 데이터만 쌓이고 활용 부분이 없다. 근데 우리는 최적화된 우리 자신을 만들 수 있다. 현재에 대해 어드바이스를 준다.
천만 달러 매출. 스웨덴에서 시작.글로벌이 진출 중. 아시아에는 두각이 없다.헬스케어의 새로운 트렌드는????? 많은 영양사.의사와 의논 해서 많든건데, 먹는 습관을 똑똑하게 하는 것. 라이풀웨이팅 발견. 먹는 모든 것을 첨가제 영양. 이런 모든 걸 기본으로 래서 등급제를 매기고 그걸 가지고 사람들이 C급 위에 사람들이. 
그래서 각 식사별로 등급을 매겨.데이 등급이 나와. 일별로. 나는 라이프스타일이 시급 비급인지 알 수 있다는 것.그러면 이 어플리케이션은 A급으로 가려면 어떻게 할 수 잇나요에 대한 어드바이스 줄 수 있다.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출시. MOVESUM.





센트비 대표. 해외송금 솔루션.
보통 주로 은행을 통해. 3가지 문제.
불편해.복잡문서. 두번째 비싸다. 50.60불 고정비 세번째 느리다. 최대 지역에 따라 일주일.

새로운 방식 거래 2가지.
비트코인.P2P MACHING
센트빌 이용방법. 웹사이트접속. 보내능 분 받는 분 센트빌 계좌에 입금
받는 분이 신청 가능.키노트. 
이 모든 고정들이 1분. 수수료 90퍼센트까지 낮췃다. 이용간평 비용저렴. 하나 더 잇다. 지역에 따라 상관없이 최대 1시간. 
4주 베타테스팅 1억5천. 리텐션 80%
와우. 2016년 최대 700억 거래금액 가능.40조 한국에서만 해외 금액 왔다갔다. 현재 B2C B2B도 간다.
필리핀 레빗이랑 손도 잡앗다. 
한국 동남아 점차 글로벌. 그럼 과연 안전랄까??? 센트빌 모든 거래기록 블록체인. 5억 손해보상 보험. 그리고 KEB하나은행과 파트너쉽 체결. 
매쉬업 시드머니 투자.



픽 대표 오현욱
GIF.수천만명 유저가 모이는.중
차세대 이모티콘. 근데 문제가 잇다.

GIF 웹기반. 툴을 제공하디 않아.
PROBLEM. 보통 1초 영상. 편집기능 구져. 화질 구려.시간 많이 걸려. 우리는 언제든지 어디서 제작하고 공유. 5초 촬영가능 4배 속도 빨라 제작 속도 빠르고 다양한 편집기능. 페이스북 공유 유일하게 가능. 오 진짜 재밋다.

신규무려앱 7위. 글로벌 서비스 런칭.



음악. 복장.같이 코파운더 나와서 발표도 할 수 잇구나. 누가 소개하면서 발표자가 나올 수도


적당한 걸음거리. 느릿과 빠릿의 중간.속도 어조. 자신의 제품에 완전 빠지고 감동 먹은 사람은 못봣음.쇼맨쉽은 전체적으로 좀 부족햇엇던 듯. 의상은 다들 normal.
피피티 다 외운사람이 잇고 아닌 사람이 잇고. 키노트 많이 쓰는 것 같고. 똑같은 애니메션 효과 스타트업해커톤에 GPOP이 썻던 연기나오면서 그거 3번정도 나옴.
BUT, One more thing..... 이거나옴.

다들 현장에 대한 경험이 녹아져 비즈니스가 만들어짐.네트워킹 참여자들과 거의 못햇다. Speaker한테 질문도 못햇다. 끝까지 남아있었어야 됬는데 쉣. 반성. 앞으로 이러면 절대 안됨. 적극적으로 패션에 관련된 사람 내가 찾아내고 찾아가서 말을 걸고 원하는 것을 얻어내야한다.


적극적으로 진짜 이제 더 적극적으로 뼛속까지 적극적으로 해야된다.
등장전에 음악이 생각보다 큰 영향을 준다. 신비로운 느낌으로 쇼맨쉽을 하는게 좋은 것 같다. 펫넷보면 중간에 피피티 막 말썽부리고 그랬는데 아주 침착하게 잘 대응. 역시 프로덕트를 보여주는게 뭔가 멋지다. 이 비즈니스가 가게되면 어디까지 갈 수 있느냐가 살짝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현재 비즈니스에서 어디까지 갈 수 있다 방식보다. 우린 이런 큰 꿈을 가지고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이렇게 하면 뭔가 더 와닿는 그런게 잇다.



도어락 회사. 이미 한국은 앞서 갓는데 미국보다. 그 이유는 한국 규격에만 맞췄기 때문에.
서울대 금속 디자인. 디자인 중심 제품을 사랑햇다. 디지털과 금속이 결합된 첨단제품을 만들고 싶엇다.
미국 형편없눈데 명품도어락들.

엔지니어 전문가들 막 찾아다녓다. 그리고 만낫다. AMADAS. 
소비자가 드라이버로 쉽게 설치도. 
번호와 손잡이의 일체. 모든 것의 도어락 가능. 밧데리 두개로 1년.
비상시 휴대폰 조명으로 충전. 특허 7개. 현대 KT 협력업체.

와 쥬얼리 레버락. 중동지역애서 큰 관심.스테인리스 강철. IOT스마트 레버락 내년 출시. 금속 백그라운드를 살려...



와우 조성문님.......회사 창업하셧구나.
케이팝+데이터
음악 만들고 유통 마케팅 이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거. 트렌드가 뭐인가!

이건 쉽지않아. 보라색 컬러 통일.
빅뱅.엑소 누가 더 인기가 많을까.??
9,992,663 빅뱅 좋아요 인데 5년전 1년전 좋아요 기준이 뭐야. 좋아요는 빅뱅이 만은데 쉐어는 엑소가.
CHART METRIC. 머신러닝 이런 것들을 통하여 FX 그룹이라고하면

앨범들 반응이 어떨게 변화하고 잇는지 유투브 아이튠즈 등수 이런게 어떨게 되고 닉는지 각 인스타 반응 이런거 어떻게 볌화하는지. 우리 알고리즘을 통해 국가에서의 등수도.그러면 차트가 미래를 예측할 수 잇다면??? 객관적 치표 CM INDEX. 트랙별 가수별 순서. 우리들만의 차트 제공. 데이터 전문가들과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잇다. 그리고 궁금증 유발 마구한다 발표들 보면 액소 빅뱅 누가더인기 많을까 앞에 던져놓고 뒤에 다시한번 언급하는데 궁금하면 나중에 부스오라고





와홈 대표. 30초만의 
가사도우미 거래. 현재 시장 매일 20만건. 서울만 10만건. 현재 가사도우미의 낙후된 시스템. 헬퍼도 큰 피해. 360도 트레이닝. 프리미엄 퀄리티.엄격한 기준. 
코넬 호텔경영 출신.청소키트 제공. 유니폼. 와홈의 철학. 인식개선을 통하여 헬퍼들이 더 나은 삶을.

청소용역 플랫폼 회사. 헬퍼 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행복을 드리고 잇다. 동영상. 고객 감사이메일 동영상으로. 서비스 만족고 98프로.
헬퍼 지정할 수 잇다. 보험 체계.수요 공급 모두 만족 매주 23프로 매월 120프로 성장. 1주일에 한번 리텐션 50프로. 천권 3개월 그리고 1개월 1주일 천궝. 7년 1위 경쟁업체가 우링 6개월 만에 1위. 우리는 청소 뿐만리 아니라 홈 서비스. 오가닉 재품도 판매.

홍콩 일본 커리큘럼 접목. 금융 출신들. 2개월동안 직접 다 청소.







엑싯 어떻게 햇냐에 대해서 물을 생각
2005회사시작. 엑싯 4800억정도.
사실. 큰 회사가 될 의도가 없엇다. 좀 재미로 사실 랫다.해안가에서 결혼. 뚠뚱한 날 보니 칼로리 계산 이런 것들. 피트니스에서 나보고 책 주더라. 근데 난 기술 조아해. 그때 건강지킴이 이런거 잇는대. 별로엿다. 한달에 20달러 광고하면서 친구들과 앱을 시작. 우리 플랫폼 사람들이 좋아햇다. 뭐든지 순조롲개 가고 잇엇다. 우리 고객들은 굉장히 처음부터 좋아해주엇다.
 ㅡ고 크고 크고 하다보니까. 1년동안 가스비 이런거 겨우겨우 맨날 스트레스 근데 일하능게 너무 좋앗다. 여정은 매우 힘들디만 졸아하능게 잇으면... 버틸수잇다.
저희가 1억명 정도 앱. 어떻게 이게 가능햇나?? 처음 주머니 우리 다.털어서 시작. 8년 정도되자 직원들 충원 사람들 고용하다보니 단계가 규모적으로 커져 5명 30명. 이쯤되니 모든 것이 바뀌게... 의사결정구조 이런거. 
Q.누가 조언해줫냐
A.제게 성공할거라고 진조를 받던게
뭐가 배우는 거 조아하는 사람은 꼭 성공하더라. 사람만나느거 조아하고 쓴 조언도 잘 듣고. 트룰리아 나한테 이메일 보내서 너 일하은거 보니까 너무 열정적이더라 너 잘히더라. 난ㄴ 내가 싫어하는 하지 않고 일을 하능게 조앗고 이게 어떤 회사 문화. 항상 배울자세가 되어잇어야하고 이런 자세를 잃으면 안된다. 
Q.10년동안 열정적 회사를 어떠케 팔게됫냐
A.매각 금액 젤 중요하지않다. 우린 랑상 비즈니스 구축래야겟다 고객을 위해야겟다 하니까 자동덕으로 굴러가드라. 엑싯 이런거 전혀생각 안햇다 2015년 팔리기전에 사실 10번정도 파는거 어떠냐 연락왓엇다.
제가 그래서 제가 단캉에 처음 말햇엇죠. 아니 안팔래. 근데 언더아머? 회사 미팅잡고 얘기라드보니 정말 멋지더라. 1만명 정도 회사가 잇는데 스타트업 같앗다. 빨라 의사결정. 문화좋고. 우리랑 잘 맞을것 같앗다. 
Q.미국에서 시잗란거??? 또 다릉 스타트업 생각?
A.내가 항국에 찾게된 건 한국에 ㄷ해서 배우자. 한국에 트렌드가 많이 장점도 많디만. 단점도 만ㄹ이.
인재 많고 네트웤 잘 구축. 회사.만들때 가장 중요한 건 팀!!!!!! 처음팀!!!! 이걸 보완할 수 있는 또 뭔가가 잇어야 된다.
위대한 기업가는 어떻게든 방법을 찾는다. 여러분 상황에 만든 환경을 찾고 만들기를. 처음 햇을때 우리가 이렇개 크게 될 줄은. 올바른 방향으로 회사를 몰고간다면 반드시 성공할거라는.
Q.기업문화어떨게?
A.최상의 팀이 제일 중요하다.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팀을 구라는 게 중요. 그러년 그런 팀들이 움빅일 수 있도록 환경과 지원 권한을 줘야됨다.
팀원들에게 이런 관심이 잇다. 이렇게까지 해둘 수 잇다. 이런게 잇너야.

Q.훌륜한팀니라고 생각햇건 적은?
A.팀이 유기적으로 문화를 만들어 나가몀서 팀을 위해 일하는 것.이런겇 고려해야.

Q.한국에 온 이유는?

A.재미 한국 기업가들 실리콘밸리 별루없다. 그래서 한국 기업가들을 만나거 좀 알아보고 싶엇다. 내가 멘토사 된다면 도와주고 싶다. 우리는 많은 혜택을 입엇는데. 이렇게 회사가 될 수 잇엇던 것른 많은 보답이 잇엇고 그걸 반납해주고 싶다.






9천억 매각한
첫 제품. 16개 아이라이너 이런 걸로 시작.창고 없엇고 부스투랩으로 작은 공간이서 시작.난 내가 a z 모든걸 다 햇다. LA에서 시작. 리셉션리스트 다 내가 햇다.그때 훌륭한 공급자 만나서 LOS에서 만나자 된거. 1년 혼자
1.5인 12개월 2년후 파트타임으로 사람 고용. 

Q.외부 펀딩 안햇나?
A.나중에 천만달러 기금 유치 굉장히 오랜기간 후에. 15년동안 기업을 운영.
Q.가장 큰 도전은 뭐엿나?
A.기업은 운영하기 정말 어렵다. 
HR이 젤 어렵다. 팀원 계속 늘어나는거. 첫시장 접군하는거.
Q.포기하고싶은순간잇엇아
A.놉. 포기는 나에게 절대 옵션이 아니다
Q.언제성공할거라고?
A.2008년 SNS 붐잇엇는데,
어떤 항목이 되게 핫햇는데 엄청 낫다. 근데 왜 매출이 이런지 이해가 안됫다.어떤 블로거가 우리껄 튜토리얼 하고 잇엇다는 거. 그래서 우린 이 시장을 감지. 
Q.근데 수량 맞출수잇엇나?
A.품절이 나고 품절이 되지 않았는데도 품절이라고 표시 ㅋㅋㅋ
가장 기본인거.
Q.급격히 갑자시 성장햇다.원래 소셜마케팅 사용햇자
A.우린 마케팅 부서 없다. 우리사 어떨게 팡매하냐면 밖에나가서. PR홍보부서가 잇는데 전통적인 그런거 아니다.
Q.성과어떻게측정?
A.우리 매일 매출본다.우린 보통 B2B모델.우리 웹사이트로 할때는 규모가 늘어나더라. 그래서 온라인마케팅 생각.
Q.제품을 우선햇나?
A.우리는 품질 가장 중요하게. 가장.중요한 우선 순위.
Q.그럼 팀들에게 품질.중요하게 하라 어떻게 팀원들에 전달햇나
A.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건 고객.모두가 마케팅. SNS마케팅
250명 직원
Q.로레아 어떤거 보고 팔앗나
A.브랜드를 보호해 줄 수 잇는 보호자가 누군가???? 브랜드는 내가 낳앗던것. 누가 내 보호자가??? 원래 난 사실 가졋던 희망은 내 제품을 모든 여자가 사용햇으면 좋겟다는. 그게 로레알이면 될듯. 우리가 먼저 연락햇다. 첫번째 회사 어떤.두번째 회사 로레알. 브랜드 보고 로레알. 나는 로레알 고용된 사람 싫어. 난 처름부터 로레알보고 돈 받는 날 고용 아니다. 2년 고용내가 다하고 돈 받고 빠빠이. 항상 나는 회사 파는걸 생각하고 잇엇다.
Q.여성으로서 느끼는.불편함??
A.난 남자 여자 그렇게 안본다. 나는 나의 세계라고 본다.난 어릴때 내가 일한다는겅 자연스러웟다. 근데 사실 여자로서 장점이 많다.직관 많아. 내 직관으로 기업을 키웟다.
Q.여성으로서의 앙트러프러너슂은 굉장히 화두 팁 준다면??
A. 열정 많아야되 건강해야되고 운동해야되 항상 스스로 물어야된다. 불편란 자리에 잇다면 그걸로 성장할 수 잇다고 믿어야된다. 여자는 특히 그렇가.
Q.앞으로? ????
A.15년동안 나 키웟다. 해변가에 가서 보드카 먹고 하고 싶엇다. 팔고 담날 10시간 자고 일어나서 회의감. 난 누군가 . 3개월 우울증. 그리고 나는 굉장히 재밋는 회사를 1년만에 다시 시작.





저스틴 칸.오 목소리.
첫번째 스타트업 키코. 구글 캘린더 같은 것. 드래그 하면서 인터페이스 할 수 있는 온라인 캘린더. 대학교 다니면서. 그때 내가 스타트업 시작하겟ㄱ 슨데 방법을 몰랏다. 친구들끼리 모여서 시작. GMAIL 보면서 오 이러거 재미겟구나 아이디어를 모앗다. 기숙사 사람들과 아이디어 짜냇다.캘린더 만들엇는데 우리는 캘린더 사용라는 유저는 아니엿다. 그래서 구글 캘린더가 출시되고나자 우리는 뭥할지 몰랏다.
근데 사용라는 유더가 없엇
가. 우리가 YC로부터 자금 유치. 경험이 없는데도 이런건 어려운데 받앗다. 1년동안 운영하면서 아주 많이 배웟다. 여전히 고객없어서 돈 다 떨어졋다. 키코 매각.
회사를 매각해서 우리 투자자들란테 돈을 돌려두자. 그랴서 어떨게 매각할지. 이베이에서 경매로 팔자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목록을 만들어 올렷다. 많음 사람들이 흥미를가지고 문의. 혜택이 뭐냐. 그래서 5만 불 입찰 올라왓는데 뉴욕에 잇는 친규가 당시 에어컨 없엇는데 F5 계속하다가 8만불. ㅋㅋㅋ신낫다 계속. 갑자기 10만불. 13만불.15만불.....점점점점프
매각하기 2주전에 좀 슬펏다. 1년동안 햇는데 실적없고 주변 친구들 막 컨설턴트. 그래서 결정했다 팔고나서. 
또 스타트업하자. 져스틴TV 시작.
실망을 하고 이베이하고 경매를 하고 다시 또 떨어지고. 그래서 리얼리티 24시간 해서 이걸 상영하면 어떨까?
비디오 콘텐츠 만들 줄 모르고 돈 벙수 있을지 모르고 우선 YC 갓다. ㅋㅋㅋㅋ 자금 유치해달라ㅋㅋㅋㅋ 아 개욱기다.
져스틴TV 샌프라시스코애서 시작. 그 당시 그렇게 햇엇다. 그렇게 좋은 생각은 아니엿다. 경험도 없는데 비디 콘텐츠 올려야되믄데 60초전에 만들어서 올린다. 비디오 ㅁ ㅓ 콘텐트 올려야더ㅣ는데 지루하고 막 내용 없는게 그걸 만들어서 올리는데 두번째 피드백 그러면 어떨게 비디오상에 웹스트리밍할수잇을까? 사람들이 콘텐츠 유투브에 많다 그걸 스트리밍라능게 어떠냐. 그래서 라이브 스트리밍 모든 사람등이 할 수 있는걸 트위치로 옮겨갈 때 샌각.근대 트위치는 사실 나중에 되서야 햇고 4년동안 확장. 중간에 패캠 이런거에 실증. 카메라에 서로 이야기라고 실증을 느꼇다. 코파운더랑 뭔가 얘기햇다 더 큰 플랫폼 뭔가 만들자.
콘텐츠 카테고리 살퍄보니 비디오게임이 잇엇가 코파운더가 굉장히 좋아햇다.근데 스타 이런걸 한국에서 막 보더라.그래서 져스틴 티비에서 게임 콘텐츠. 좀더 발전된 회사가 트위치 중간에 고객 피드백.
고객들이 이러더라 이것고 하고 저것고 하고. 계속 그래서 성장햇다.저스틴응 정체되서 폐쇄하고 트위치로 넘어갓다. 트위치는 80만명 유저 확보. 져스틴에 잇던. , 트위치 비즈니스 모델. 구독 광고. 좋은 동영상 공유하게하는거. Q.15개월전에 아마존에 팔앗는데 왜 사간거디
A.두배 더 커졋다. 아마존 같은 고객 중심 콘텐츠 이런데 좋다고 생각한다. 고객 중심이엿기 때문에.우리 1억뷰.1분 짜리 만드는데 3개웧. 사람투자도 많이 해야된다.아마존응 이걸 잘하고 잇다. 다시 YC 왓다.
YC하는 일은 회사가 커지는 일을 하는 것.9년동안 경영햇을때 나는 전문가라고 생각안해. 처름부터 전문가가 아니엇다ㅡ 이것저것 다 해보이깐. 굉장히 열심히햇다. 전문가들이 많이 나오도록 돕고싳다.
Q.오늘 돈쥬고 싶음 회사잇엇야
A. 넥스트메이커.
제가 넥스트메이커 발표자 기억하는거는 브랜드 광고주가 

데모가 길엇다. 성장 그래프 보여줫는게 굉장히 좋앗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