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ckim.wordpress.com/2010/08/07/son25/
[이념]
- 道 …
이념을 말한다. (소프트뱅크적 의미로는) “정보혁명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 天 …
하늘이 내려준 때, 타이밍을 말한다. (소프트뱅크적 의미으로) “정보 빅뱅”이라는 절호의 타이밍을 타고났다. “마이크로 프로세서” “인터넷”이라는 시대에 우리가 태어난 것 자체가 타이밍적으로 엄청난 행운인 것이다. 50년 전, 100년 전에는 정보 빅뱅이 없었다. 마쓰시다씨는 그런 의미에서는 불행하다고 볼 수 있다. 그만큼 재능과 인격을 지닌 사람이 태어난 때가 좀 좋지 않았다. 이 시대에 태어났다면, 아주 좋은 호적수가 되었을 것이다. 반대로 우리에게는 그게 행운이라고 할 수 있다. - 地 …
지리적인 잇점을 말한다. (소프트뱅크적 의미로) 인터넷 중심이 미국에서 아시아로 옮겨 가고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5년 전에는 인터넷 이용자의 50%가 미국인이었고, 아시아 사람은 19% 였는데, 앞으로 5년 후에는 아시아가 50%가 된다. 벌써 중국이 미국 사용자를 넘어섰고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가 50%, 미국은 12%에 그치게 된다. - 将 …
뛰어난 리더를 얻는 것을 말한다. “모두를 위해서 ‘팔과 다리 하나 정도는 없어도 된다 .때로는 목숨까지도 필요 없다’ 라고 말해줄 정도로 뜻을 함께 하는 리더를 얼마나 부하로 두느냐가 중요하다. 최소한 10 명은 필요하다. 자신 혼자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자신이 대장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받쳐줄 10명 정도의 정말로 뜻을 같이 하는 리더여야만 한다.” - 法 … “도량형” “화폐” “한자” “차의 너비” “교통 서비스”와 같은 체계(시스템)을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요행으로 얻거나, 근성만으로 얻은 성공은 지속될 수가 없다. 성공하기 위한 시스템, 법칙을 만들어 나가지 않으면 커다란 조직을 만들 수 없다. 계속적으로 성공할 수도 없다.”
[비전]
- 頂 …
비전을 말한다. “올라갈 산을 결정하고, 산 정상에서 본 경치를 이미지한다. 비전을 갖고 있지 않은 리더는 최악이다. 혹시 여러분이 나의 후계자가 되어, 10 년 후에, 또 30 년 후에 우리 회사는 이렇게 될 것이다 라고 확실하게 딱 잘라서 이야기 할 수 없는 사람은 리더로서는 실격이다.
일본 회사에 사장으로 취입되면, 곧 첫 인사로 신문이나 잡지, 텔레비전의 인터뷰를 하게 되는데, 자신이 후계자가 되었다고 생각해 보라. 기분은? 포부는? 이 때 답할 것을 지금부터 생각해두지 않으면 안 된다.
일본의 대기업, 상장회사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 말하는 것이, ‘뜻하지 않게 사장을 맡게 되어…’. 갑자기 사장이 되었다면, 부하들은 정말 불쌍하다. 이런 리더는 부하들을 고생만 시킬 뿐이다. 이런 사람들이 비전이 있을 턱이 없다.
비전은 갑자기 툭~하고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 평상시부터 고민하고, 고민하고, 머리가 터지도록 고민하지 않으면 안된다. ” - 情 …
정보 수집이다. “소프트 뱅크를 시작하기 전에 1 년 반 동안 어떤 사업을 시작할지 생각했다. 40개의 새로운 사업을 철저하게 검토하여, 10 년간의 예상자금운영표, 예상손익계산표, 예상대차대조표, 인력계획, 매출 및 마켓쉐어 등을 철저하게 분석해서, 하나의 비지니스모델에 대해서 자료가 1 미터 이상씩 되었다.
자기가 제안하는 능력이 없으면 벌써 실격이다. 자기부터 이것을 하자, 우리 회사가 이걸 하지 않으면 세계의 흐름에 뒤쳐진다. 이것을 함으로써 소프트뱅크가 몇배 큰 회사가 될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비지니스모델, 이것을 항상 생각해라.” - 略 …
비전을 달성하기위한 전략을 말한다. “온갖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여 가장 굵은 줄기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취한다. 요점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 중요” - 七 … 승률 7 할로 승부를 시작하는 것이다. 승률 5 할을에서 싸움을 시작하는 것은 어리석고, 승률 9 할 때까지 기다리면 이 바닥에서는 이미 늦다. “잘라내 버려도 본체는 살아남을 수 있도록, 3할 이상의 리스크를 범해서는 안된다. 3할 잃었다고, ‘만회해야만 한다’하고 되쫒아가면 전멸하는 경우가 많다. 고집으로 싸우지 말라. ‘잃은 3할이 아깝다 ‘라는 생각에 회사가 무너진다. 언론들이 ‘비겁자’, ‘무책임’이라고 하 때문에, 퇴각하는 데는 10배의 용기가 필요하다. “
- 闘 … 싸워야 비로소 일을 이룰 수 있다. “아무리 우수한 비전과 전략이라도, 스스로 싸워서 이루겠다는 각오가 없으면 무책임한 논의가 될 뿐이다.”
[전략]
- 一 …
압도적인 1위가 될 수 있는 전략이 있는 분야만 일을 시작하는 것이다. “Microsoft Windows와 인텔 CPU, 구글, 아마존처럼 압도적인 1 위가 아니면, 이익이 줄어들게 되는 것은 시간 문제 “ - 流 …
시대의 흐름을 거역하지 말라는 것. “특정한 분야의 지협적인 부분에서 성공하려는 것은 사업가로 실격이다. OS나 통신 방식 등은 앞으로 메인 스트림이 될 것을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싸게 살 수 있다’, ‘조직을 꾸리기 쉽다’라고 해서 선택해 버리면, 작고 지협적인 것을 선택해 버릴 가능성이 있다 “ - 攻 …
치고 나가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영업”, “기술 개발”, “M & A”, “신규 사업”등으로 하나만 가지고는 안된다. - 守 …
지키는 것. 구체적으로는 “현금 흐름 경영”, “비용 절감”, “투자의 효율성”, “철수”, “준수”, “감사”, “보도 위험”등을 의식하는 것. “벤처는 직원이 2 ~ 3 할 그만두어도 망하지 않는다. 매출이 2 ~ 3 할 감소해도 망하지 않는다. 망하는 원인의 대부분은 자금 조달이다. 또한 올바른 것이 아니라면 하지 말라. 지금 법률을 위반하지 않는다고 해도, 30 ~ 50 년 후에 ‘걔네들 다누마오키쓰구(역자 주-에도시대 중기의 다이묘로 도토미노쿠니 사가라 번의 초대 번주이다) 였네.’라는 말을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 다나카 가쿠에이씨는 회색 영역이 다음 세상에서 명확하게 되었기 때문에 실각했다 “ - 群 …
동지적인 결합과 자본 결합을 함께 갖춘 멀티 브랜드 전략을 채택한다. “단일 브랜드는 효율이 좋지만, 위험하다. 30 년 정도는 괜찮겠지만, 300 년은 지속이 되기 어렵다. “
[리더의 마음가짐]
- 智 …
지력을 가지는 것. (소프트뱅크적 의미로는) “사고력”, “글로벌 협상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기술”, “금융”, “분석력”을 가리킨다. “한가지의 능력만 가지고 있다고 하면, 장기판에서 ‘차’가 될 수는 있을 지언정 왕이 될 수는 없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높은 차원에서 논의가 될 수 있도록 되어야만 한다.” - 信 …
동지적인 결합과 파트너쉽를 맺기 위하여, 신의나 신용, 신념을 가지는 것이다. - 仁 …
인애(仁愛)를 가지는 것이다. - 勇 …
용기를 가지는 것. 치고 나가는 용기나 커다란 적들과 싸우는 용기, 철수하는 용기 등을 말한다. “퇴각하는 용기가 없는 톱은 국가와 회사를 망하게 하기 때문에, 절대로 몸에 익히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퇴각의 결단은 톱밖에 할 수 없다. “ - 厳 …
엄격한 것. “단순하게 엄격하다라는 것이 아니라, 인애(仁愛)을 가지면서 조직을 위해 때에 따라서는 악마가 되는 것이 중요. 내가 가장 신뢰하는 부하라 하더라도.”
[전략]
- 風 …
재빠르게 실행하는 것. - 林 …
조용히 실행한다. - 火 …
철저하게 실행하는 것 - 山 …
흔들리지 않는 것 - 海 …
바다처럼 모든 것을 삼킨 후 평화로운 상태로 만들고 나서야, 처음 전투는 완결되는 것이다.
'정보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철민 대표님의 디자이너 채용 공고 (0) | 2017.10.19 |
---|---|
14조 기업 드랍박스의 와이컴비네이터 지원서 (0) | 2017.10.18 |
손재권 기자님의 "실리콘밸리에서 유니콘이 될 확률 3%, IPO (엑짓) 확률은 0.4% " (0) | 2017.10.08 |
YC (와이컴비네이터)가 스타트업에게 주는 짤막한 조언 모음 (0) | 2017.09.27 |
37만원 들고 상경, 일 매출 1억 쇼핑몰을 만들다: 컴온빈센트 박종윤 대표 인터뷰 (0) | 2017.09.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