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노트

테드/ted/왜 우리는 잠을 자야되는가?

테드/ted/왜 우리는 잠을 자야되는가?


https://www.ted.com/talks/russell_foster_why_do_we_sleep


1/ 아주 옛날엔 잠에 대해서 그 가치를 굉장히 크게 인정했는데 20세기 들어서면서 에디슨, 마가릿 대처, 월 스트리트들이 잠에 대해 완전히 저평가와 질병 취급.

2/ 사람들은 잠은 별로 중요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잠 잘떄는 밥을 먹지도 물을 마시지도 섹스를 하지 않기 떄문에.

3/ 잠의 기능 > 1. 복원의 일종(회복) 2. 기억의 정돈, 강화, 문제 해결력 3배 증가, 창의력 상승.

4/ 잠잘 때  더 중요한 건 시냅스들의 더 중요한 정보들끼리는 서로 결합하며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5/ 요즘들은 전부 극도로 수면 부족상태다. 1950년대에는 8시간 정도 우리는 잤다. 요즘 우리는 6시반 - 7시간정도. 10대들은 심각하다 보통 5시간 잔다. 이때 나이로는 9시간을 자야되는데.. 뇌가 지쳐있으면 그 상태를 깨워줄 각성제류의 약물, 카페인 등을 원한다.

6/ 수면 부족은 체중증가 50% 상승시킨다. 부족하면 그렐린 호르몬 분비량을 늘리는데 이는 탄수화물이 필요해. 당분이 필요해라는 신호를 뇌에 보낸다. 그래서 먹게됨.

7/ 좋은 수면을 하기 위해서는 30분전부터 빛의 양을 최대한 어둡게 조절해야된다. 잠자기전 화장실에서 밝게 불 켜놓고 양치질하고 자는 것은 멍청한 짓이다. 가급적이면 오후부터 카페인은 안먹기를 추천한다. 

8/ 보통 8시간을 잔다. 스스로를 잘 알아서 그 적절점을 찾아야한다.

9/ 130년동안 정신병은 수면 교란과 큰 관련이 있었다. 작년 대규모 정신분열증연구가 있었는데 문제 있었던 사람들의 결론은 많은 시간 밤 중에 깨어있고 낮에 잠을. 더 늦게 자고 더 늦게 매일 일어나는 사람들이였다. 

10/ 잠을 자면 모든게 다 좋아진다. 정신질환-수면은 뇌 안에서 물리적으로 연결되어있다. 신경망들이 겹쳐져 있는 것이다. 정신분열정연관 유전자가 변이 되었을 때 수면을 망친다. 실제 메커니즘적으로 중첩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11/ 판타지 소설가 짐 버처가 말했다. "수면은 신이다. 숭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