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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노트

마켓리더의 조건 / 비전과 의지/

[요약]

 

현재 수입에 만족하고 있던 맥도날드 형제는 크록의 전국 체인점 오픈 제안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형제 중 하나는 크록에게 사업 확장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이렇게 털어놓았다. "저기 넓은 현관문의 크고 하얀 집이 보이시죠? 저 집이 바로 우리 집입니다. 우린 저 집을 사랑해요. 우린 저녁마다 저 현관 앞에 앉아서 노을지는 풍경을 배경으로 이곳을 내려다보곤 하죠. 우리는 이곳을 잘 운영하는 것 이외의 다른 문제는 일으키고 싶지 않아요. 다른 일거리는 일체 사절입니다. 우린 현재 삶에 만족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렇게 살 작정이에요."

지속적인 시장지배력의 실제 원인은 비전과 의지이다. 지속적인 마켓리더들은 대량 소비시장을 겨냥한 혁명적이고 고무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리더들은 역경 속에서는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고 부단하게 혁신하며, 금융 재원을 헌신하고 자신의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자신을 투자한다.

우리는 지속적인 리더가 남보다 나은 경영을 할 수 있었던 다섯 가지 요소를 알아냈다. 그 요소들이란 비전, 끈기, 혁신, 헌신, 자산 레버리지이다.

대량 소비시장에 대한 비전

지속적인 마켓리더들의 비전은 대량 소비시장의 욕구를 찾아내어 부응하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첫째, 비전은 역동적이고 발전적 욕구를 지닌 대량 소비시장을 집중 겨냥한다. 

끈기

마켓리더는 자신보다 더 좋은 조건을 가진 경쟁자들과 경쟁하면서 수년 동안 커다란 장애물들을 극복하며 참아왔던 끈기의 산물이 바로 시장 지배력이다.

레이크록은 값이 싼 패스트푸드의 대량 소비시장으로
빌 게이츠는 모든 가정과 책상에 값싼 퍼스널 컴퓨터를 보급

대량 소비시장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그 시장이 원하는 가격을 목표로 삼아야한다. 이 목표는 경영자로 하려금 모든 연구 과정과 생산 노력을 가격에 맞게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이스트먼 코닥은 유리판 기술에 있어서 개척자도 전문가도 아니었다. 하지만 그는 끊임없이 노력하는 혁신가로서 사진촬영 및 관련 제품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력을 기울였다.

대량 소비시장의 욕구에 중점을 두는 비전은 경쟁 회사와 구별시켜주고 그 회사만의 고유한 문화를 만들어주고 영속적인 성공의 토대가 된다. 

처음 3,4년동안은 페더럴 익스프레는 대여섯 번은 파산할 뻔 했어요. 하지만 스미스는 전혀 포기하려 들지 않았어요. 세상에, 정말 대단한 고집이었죠. 그는 허풍과 용기만으로 기적을 일군 셈이에요. 창업자인 스미스가 한 일에 대해서는 이렇게 밖에 표현할 수 없답니다.

베조스는 '큰 것을 빠르게 얻기 위해' 1,100만 달러를 조성했지만, 매톡스는 8만 달러와 자신의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사업을 시작했다. 위대한 새로운 벤처사업의 발전에는 거의 항상 엄청난 금융자산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