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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노트

사물인터넷에 대하여 - 모든 관련 정보 - #최현일

사물인터넷(IoT) 기술 특허출원 급증


2015년 기업이 투자하는 IT산업 분야는 보안, 클라우드 컴퓨팅, 애널리틱스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발간한 보고서 <2015년 ICT 10대 주목 이슈>를 발췌요약.

(여기 들어가면 정리가 잘 되어있음 트렌드에 관한)

(IoT,Health,Robot,O2o,Wearable 이것들이 핵심같음)




스마트 의류

◉‘입는 컴퓨터(WearableComputer)’로 불리며 특수 소재나 컴퓨터 칩을 사용해 전기신호나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외부 스마트 기기와 연결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스마트 의류는

헬스케어 분야와 결합하여 사용자의 생체리듬(vitalsign)이나 혈류의 변화등을 측정함으로

써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는 차세대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주목받고 있음

-전세계 헬스케어 스마트 의류시장 규모는 2006년 4.61억 달러에서 2012년 11.29억 달러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독일과 일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섬유소재 기술과 의료기기 융합 연구를 주도

하는‘의료기기 개발혁신센터’가 운영되는 등 정부주도의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음







◉ 국내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은 IT기술과 나노 섬유기술을 융합하여 사용자의 생체/생활환경

신호를 비침습적으로 측정,처리,전송,분석하여 적극적으로 건강관리를 지원할 수 있는

섬유센서 기반의 웰니스 의류와 건강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천 소재의 옷에 센서와 무선통신 칩을 장착해서 사용자의 심전도,호흡,운동량을 측정할 수

있는 바이오셔츠를 개발하였음

-측정된 정보는 무선통신기기를 통해 주치의의 PC로 전송돼 의료기록으로 저장되며 향후 환자복

으로 활용될 전망임



2)신체 부착형 기기(Attachabledevices)

◉ 스위스 벤처기업 Sensimed는 녹내장 환자의 안압을 24시간 측정하는 콘택트렌즈 형태의

비침습적 의료기기 Triggerfish를 개발하였음

-안압의 변화는 녹내장의 진행(progression)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24시간 안압

모니터링이 녹내장을 진단하고 진행을 늦추는데 중요함

-Triggerfish는 렌즈 내부에 장착된 센서와 안테나를 통해 안압을 측정,측정 데이터를 동반 기기에

전송,기록한 후 블루투스를 통해 의사의 컴퓨터에 저장함


건강 관리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의료기관 내에서 벗어나 가정, 직장, 거리 등 일상생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나노 섬유로 의류를 만들어 섬유 자체가 센서. 호흡, 심박수, 체지방 변화 등을 측정, PC나 휴대폰 등으로 전송해 생체정보를 알려주는 단말기 만드는 것이 이상국 교수팀의 연구개발 목표다.


“입는 PC는 단계가 있다. 1단계가 전도성-유연성의 물질로 플랫폼을 만들어 옷의 주머니에 얇게 집어넣는 것이다. 2단계는 전선 -칩 등을 옷감에 함께 직조한다. 3단계가 섬유 자체를 전도성으로 한다. 섬유를 전도성 물질로 만드는 것이다. 마지막 단계는 입는 PC를 피부처럼 만든다. 세컨스킨이 되는 셈이다. 이 경우 몸을 통해서 통신 등을 하게 된다. 현재 우리는 1단계에 있다.”


이번 연구에서 김희철 교수는 이상국(가톨릭대) 교수와 함께 IT 분야를 담당하며, 정기수 박사(한국생산기술연구원)와 김갑진(경희대) 교수가 각각 나노섬유와 센서 분야를 담당해 우수 나노 섬유를 바탕으로 한 IT 기술과의 융합 개발을 주도할 계획이다.


특별히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정기수 박사가 보유하고 있는,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통신기능이 우수한 디지털 실 제작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이미 인정받고 있어 이번 섬유 IT 융합 연구에 대한 기대는 매우 높다.



서울 패션 산업 규모 약 28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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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션제조업의 비교산업인 고무제품 및 플라스틱 제품제조업전자부품·컴퓨터영상·음향 및 통신제조업 그리고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사업체수는 2009년에 비해 2010년에 모두 증가하고 있지만 패션제조업의 사업체수는 감소하였음


패션제조업의 2010년 1인 이상 종사자 기준 총 매출액은 2897백억원임



자료출처 

(2011~2012 자료)







2011자룐데..와 남아프리카 공화국 바라





△고객의 연령층(동대문 패션상가), 서울특별시 패션, 뷰티 통계 자료 참고




△국가별 이용고객현황, 서울특별시 패션, 뷰티 통계 자료 참고


KiET 산업연구원 자료>

2014.2 / 박훈

패션디자인과 ICT 융복합 활성화를 통한

패션의류산업의 신성장 전략


○패션의류산업은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부가가치

및고용창출력도높은수준을나타내는등창조역량이높은산업

-국내 패션의류시장은 2000년대 중반 이후 K-POP을 중심으로 시

작된신한류의영향으로중국등아시아관광객들의쇼핑필수코

스로자리매김하면서지속적으로증가


특히, 드라마와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베트

남등아시아에서한국브랜드인지도와선호도가제고되고있으므

로, 한류∙K-POP과 패션의 융합화를 통한 한류마케팅을 통해 아시

아패션발신지역할수행


-세계 패션의류산업의 부가가치 규모는 2012년 현재 2,949억 달러

로 2005~2012년 기간 동안 연평균 10.3%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데 이어 2012~2017년 기간 동안에도 연평균 7.3%의 높은 증가 지

속전망


패션의류산

업의비중이2005년1.4%에서2012년1.9%로상승한데이어2017

년에2.0%로더욱상승할것으로전망

○이처럼세계패션의류산업이높은성장세를나타낸배경은중국등

신흥국들의소득수준향상으로패션의류수요가크게늘어난데다

-자라(ZARA), H&M 등글로벌SPA 브랜드들이중저가에도불구, 브

랜드 인지도 및 디자인력 기반의 고품질, 소비자 선호 제품을 신

속하게공급하여중저가신시장을창출한데기인


소비자들의 라이프사이클 단축에 따른 신규 수요 증가, 스포

츠∙레저 인구 증가에 따른 고기능성 스포츠∙레저의류 수요 증가,

한류의영향등에힘입어높은신장세를나타내고있음.


국내 패션의류시장 규모는 2013년 현재 51조원으로 2010~2013년

기간동안연평균5.2% 증가하여, 국내전체소비증가율4.9%보다

0.3%포인트높은수준


패션의류시장이고급패션의류중심으로높은증가세

를 나타내고 있지만, 국내 패션업체들의 패션디자인 역량 미흡


유니클로3)가 2008년 725억원에서 2011년 3,280억원으로 확대된

데이어2012년현재5,049억원으로4년동안7배증가


*글로벌 SPA 브랜드 리드타임 : 제품기획-완제품 출시까지 3~4주의 짧은 기

간소요, 신제품을1~2주단위로매장에공급

*국내브랜드: 제품기획-완제품출시까지최소1개월, 평균3~4개월소요


∙자라4)도 2008년 343억원에서 2011년 현재 1,673억원으로 증가한

데이어2012년현재2,038억원으로4년동안5.9배증가


스마트 의류는 기존 패션의류 고유의 감성적∙기능적인 속성을 유지하면서 ICT 융합을 통한 첨단 디지털 기능이 부가된 새로운

개념의고기능성∙고성능의류


외부환경 및 인체 신호를 감지하여 다양한 기능을 복합적으로

발현하거나ICT 등첨단신기술을융합하여새로운기능을발현

할수있는다기능성의류를의미


스마트 의류는 감지/제어, 통신, 작용/동작, 저장, 신호처리와 같

은 기능을 추가로 갖추었는데, 전도성 특수 소재 및 컴퓨터 칩을

사용해전기신호및데이터를교환하거나외부스마트기기와연

결해다양한기능수행


세계 ICT 융합 스마트 의류 시장 규모는 2006년 6억 1,390만 달러에서 2014년에 16억2,290만달러로연평균12.9%증가할것으로예상





특히, 헬스케어용스마트의류가2014년11억2,990만달러로전체

의70%를차지하는절대적인비중예상


-또한 일반직물과 다름없는 질감과 촉감을 주면서도 디지털신호

를 전달하는 전도성섬유소재, 직물신호선, 직물입력장치, 광섬유

직조원단 등 스마트섬유소재개발 도빠르게 진전


∙스마트의류의 기능성을 실현시키는데 사용되 는전도성원사를

비롯한 스마트섬유 시장규모는 같은기간에 7억5,610만달러에

서 15억2,980만달러로 2배 증가할 것으로


○스마트의류는전세계적으로도입단계에있기때문에우리나라와

선진국간기술격차가크게않은상태인데,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ICT 기술을 바탕으로 2003년부터

산업기술로드맵 등에서 ICT 융합 스마트 의류 개발을 강화하고

있어앞으로세계시장에서경쟁우위를점할수있을것으로예상


인체의 생리작용(심전도, 근전도, 땀, 체온, 호흡 등)을 측정하는

기능을가진헬스케어제품개발이가장활성화되어있음.

∙독일 덴켄도르프섬유연구소(ITV연구소)는 화재진압 현장에서

근무하는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주변의 유해가스 감지, 사고현

장의온도측정, 착용자의체온, 호흡, 심박측정및위치파악, 통

신기능등의기능을가진센서가내장된소방복개발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심전도(ECG) 및 피부 전기활성(EDA)

센서가 내장되어 심박동의 변화와 발한 정도를 측정해 충동적

폭식을 유발하는 여성의 감정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스마트폰

알람을 통해 사용자에게 주의를 주는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브

라개발

∙독일 알파피트(Alphafit)사는 섬유기반으로 된 압력감지 센서를

내장한 침대시트 및 휠체어 시트, 양말 등, 즉 센서를 통해 사람

의 압력분포를 자동으로 측정하여 올바른 자세 교정 및 건강관

리를체크하는제품개발

∙그 외에 사이클 의류 착용자의 생체신호 감지 의류(Nalini사), 심

박수, 몸의온도, 자세, 움직임, 호흡률등의감지기능을가진바

이오벨트(Zephy사), 무선으로착용자의바이오정보를컴퓨터로

전송하여건강을체크할수있는인텔리전트바이오메디컬의류

(Philips사) 개발


-온도조절용제품은섬유자체또는직물에발열선등이내장되어

착용자가온도조절을할수있도록하는제품


자료논문관련 (차세대스마트디바이스코리아2020)

20억대->120억대(6배증가) 디바이스수

6,290억불->9,500억불(IoT디바이스) 시장규모

서비스 29.7% 디바이스 67.0% 시장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