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노트

혁신을 더 잘하려면, 확산적 사고에 능한 사람들을 찾아라(HBR KOREA)

혁신을 더 잘하려면, 확산적 사고에 능한 사람들을 찾아라


[분석]


굉장히 좋고,도움이 되는 기사다.이전에 책에서 읽어왔던 '아이디어의 섞음'에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인지하게 되었다.이 기사는 멘토를 찾을때도, 혹은 스타트업 멤버를 구할때도 긴요하게 쓰일 것 같다. 피라미드식 탐색..!


나를 허브로 해서 주변의 다양한 노드들을 링크하여 네트워크 범위를 점차 넓혀가야겠다.

네트워크,네트워크 연결..연결..연결...이걸 잘하는 애가 결국 승리한다.

그리고 문제점을 정의하는 것도 많이 배울점이 있는 것 같다..! 문제점을 단순히 정의하는게 아니라 그게 심층적으로 분리시켜서 쉽게 설명할 줄 알아야 된다는 것.





[요약]


확산적 사고에 능한 사람들을 찾아라

(스타트업 멤버도 멀티플한 사람을 찾아야겠군)


자신의 분야가 아닌 타 영역에서 참신한 해결책을 생각해내는 데 훨씬 더 뛰너나 면모를 보였다.

(마치, 그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는가의 아이디어 믹싱과

어디 땅에 금이 있는지를 찾을때 지질조사 전문가들을 부르는게 아니라

아주 다양한 영역에서 엔지니어링들을 모아서 한 것..)


유사 분야(analogous field), 즉 표면상으론 다른 듯하나 심층구조상으론 비슷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이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연구물들.

분산 문제 해결 distributed problem solving이라는 광범위한 분야에 포함


유사 분야를 찾는 방법론인 피라미드식 탐색(pyramid search)

이는, 우선 해당 주제에 대해 잘 아는 사람들을 찾은 다음,그들의 분야에서 

그 자신들보다도 전문지식이 많은 이들이 누구인지 묻는 것.누가 주제 영역

'피라미드'의 맨 꼭대기에 있는지 물어보는 것이다.그런 꼭대기에 자리한 이들은 보통

매우 호기심이 많고 박식한 사람들로,당신에게 유사 분야의 전문가들을 소개시켜 줄 수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다양한 분야에 걸친 통찰가 집단을 구성할 수 있다.


원래는 보통 선전 탐색 broadcast search(문제를 대외에 공개해 잠재적 해결사들을 끌어들여보려는 방법) 같은 것도 있지만, 피라미드식 탐색은, 그 탐색 과정에서 끊임없이

여러 가지를 배우게 된다는 것.


라이트형제연구소도 확산적 협업 프로젝트에 참가할 이들을 찾아나설 때 고객의 혁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획되는 기획되는 워크숍인 이 프로젝트는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서로 연계시키면 최상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이론에 기초에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당면 문제와 다르면서도 관련된 주제 분야에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게 진짜 중요한 것 같다.)


연구 소속의 아이디어랩(IDEA Lab 책임자인 바트 바셀레미)

"우리는 기능에 초점을 맞춰 문제를 분석해 문제의 본질을 이해한 다음,어떤 직업에서 비슷한 기능적 문제를 다루는지 알아냅니다."


1.문제의 본질을 명확히 표현

2.심층구조를 구성하는 요소가 명확히 보이게

3.타 분야의 사람들에게서 문제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방법

4.교통류 같은 문제는

5.복잡한 시스템 안에서 구성 요소들이 순조롭게 흐르도록 상황을 조정해야하는 문제

6.이는 내과 의사와 순환계 연구자들이 통찰할 수 있을 만한 문제.

7.목표를 분명하게 짚고 넘어가기



같은 문제를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분야를 찾으라당신의 전문 분야보다 더 진보한 분야즉 기술 수준이 더 높거나 위험이 더 큰 분야를 찾아보라그런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잘 검증된 풍부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가능성이 더 크다이를테면 안전장비 제조자는 골다공증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에게 조언을 구할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