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2 / 동영상
[느낀 점]
[메모한 것]
여러분이 한 일 중 무섭고 가장 힘든건? 어땠나요?
우주선 왕복선을 이 사람이 타났보네
"아홉살에 하겠다고 결정한 일이 일어난거예요"
항공기계 중 가장 복잡한 것은 왕복선. 왜 이 사람은 이런 위험한 일을 했을까?
우주공간속으로 날 밀어올리는 엔진의 박력,그 섹시함
2분뒤, 고체 로켓 터지고 액체 엔진 수소,산소밖에 .. 발에 땅을 붙이고 속도를 내는것과 같은..시멘트를 붓는 느낌
8분 40초 지나면 엔진이 꺼지고 우리는 무게가 없고 근데 살아있다.
"어릴 때 좋아하는 것,제 자신이 그렇게 되길 바랬어요
"두려움과 위험 사이에서 어떻게 하시나요?그리고 제 마음속에 목적을 가지고,그것이 이끌어 줄 곳을 생각하는 것은 제 삶으로 하여금 더 많은 세부사항을 보게 했고,이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은 각자의 우주복을 입고 1인용 우주선이 있으며 세계와 함께 우주를 헤쳐 나갈 것입니다.우주를 올려다보는 것이 아니라,당신과 지구가 우주를 함께 헤쳐나가게 되는 겁니다. 우주를 걸어보다가 갑자기 한쪽 눈이 멀게되었고, 그래도 계속 일했음. 불행히도 나머지 한쪽 눈도.. 우주속에서 아무것도 안보이는 채로 떠있게 된거임..거미에 대한 극복태도, 어디에나 적용이 가능하다."여러분은 여러가지 것들에 대한 반응을 기본적으로 바꿈으로써 어쩌면 여러분이 완전히 거부했을 장소를 가게 된다거나 여러가지를 보고 할 수 있게 됩니다.여러분은 절대 일어나지 않았을 아름다움을 보게 됩니다." 우리가 우주를 탐험하는 기계가 아니라 우리는 사람이며,우리가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해할 수 있는 능력,그리고 자기지각을 새로운 곳으로 적용시킬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함.
(음악) ♫ 지상 관제소로 톰이 전한다. ♫ ♫ 난 영원히 혼자 남겨졌다 ♫ ♫ 그리고 가장 이상하게 떠다니고 있지 ♫ ♫ 그리고 오늘따라 별이 아주 다르게 보이는군 ♫ ♫ 내가 이 깡통안에서 떠다니니 말이야 ♫ ♫ 세상을 마지막으로 본다 ♫ ♫ 지구는 푸르고 해야할 것은 너무 많아 ♫ (음악) 두려워 마세요. (박수) 정말 친절하시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14.12.6.토 적는 글)
해드필드 관련 기사가 있었다.책을 소개하는데 제목은 [우주비행사의 지구생활 안내서]
"진정한 우주비행사로 거듭나기 위해 배우러 갈 곳은 바로 지구"
"자세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4000시간 우주 체류한 캐나다인
"인생이란,경기가 아니라 여정"
캐나다 출신의 우주비행사인 저자는 20여 년간 훈련을 거쳐 4000여 시간에 이르는 우주 체류 기록을 남겼다.아홉 살 소년이 자신의 꿈을 차근차근 이뤄나가는 과정이 들어 있다.
'사소한 일에 진땀을 뺴야 한다.우주비행사란 직업도 사소한 일의 모음이다.'
하지만 그는 흔한 처세술 책이 설파하는 '성공=자존감'이 사람들을 행복에서 멀어지게 한다고 얘기한다.인생의 최종 목표는 몇 번이고 바뀔 수 있고 목표에 이르든 이르지 못하든 행복할 수 있는 일을 하는 데 집중한다면 그 사이 최종 목표가 바뀌어도 행복은 유지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제로형 인간이 되라.눈에 띄는 플러스형 인간이 되려고 하기보다 주의 깊게 관찰하고 배우는 사람이 되라.제로형은 문젯거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괜한 고생을 시키지 않을 만큼의 유능한 인간이다."
[스크립트]
0:11여러분이 한 것들 중 가장 무서운 일은 무엇인가요? 다시 말해, 여러분이 한 일 중 가장 위험한 일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왜 했나요? 저는 제가 해본 일중 가장 위험한 일이 무엇인지 아는데 그 이유는나사(NASA)가 수학을 하기 때문이죠. 여러분이 최초 다섯차례의 우주왕복선 발사를 되돌아보면, 처음 다섯 차례 발사 동안에 비극적 사고가 일어날 확률은 9분의 1이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1995년 처음, 왕복비행선 74에 탑승했을때, 확률은 지금도 그렇지만 돌아보자면 38분의 1 정도 되었습니다: 35분의 1, 40분의 1. 별로 큰 확률은 아니죠, 그래서 여러분이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일어나 그 날 아침에 우주를 간다면 정말 흥미로운 하루죠. 왜냐하면 여러분은 그 하루의 끝 무렵에는 우주에서 아주 쉽고 영광스럽게 떠다니고 있거나, 죽어있을 테니까요. 여러분은 케네디 우주센터에 있는우리의 어린시절 영웅들이 제복을 입은 곳, 닐 암스트롱과 버즈 알드린이 달을 향하는 아폴로 호에탑승하기 위하여 제복을 입은 곳에 갑니다. 그리고 저는 여압복을 입고 밴을 타고 바깥으로 나간 채발사대로 향했죠. 아스트로 밴을 타고 발사대로 갔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케네디 우주 센터에 모퉁이를 돌아가면, 주로 동이 트기 전이며, 저 멀리 제논 조명으로 밝혀진 것이 당신의 우주선입니다:이 행성밖으로 여러분을 데려가 줄 운송수단이죠. 승무원은 아스트로밴 안에서 조용히 거의 손을 맞잡고 앉아있고, 점점 커지는 우주선을 바라봅니다. 우리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간 뒤 손과 무릎으로 기어가서 한 명씩 우주선에 들어가고, 각자의 몸을 의자에 앉히고 등을 기댑니다. 그리고 해치의 문이 닫히고, 갑자기, 일생동안의 꿈이면서도 부정해왔던 것이 현실이 됩니다. 제가 꿈꿔왔던 것이죠. 사실, 제가 아홉살에 하겠다고 결정한 일이 이제 갑자기 몇 분만 있으면 진짜로 일어나는 겁니다. 우주항공 기업에서, 왕복선은 아주 복잡한 운송수단입니다. 여태껏 지어진 항공기계 중 가장 복잡하죠. 그리고 우주항공계에서는 이런 말이 있습니다. 그다지 나쁜 문제가 없어서 악화시킬 수도 없다는 것입니다. (웃음) 그래서 조종석에 앉으면 의식이 뚜렷해집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모든 것을 생각하게 되고, 여러분들이 다뤄야 할 모든 스위치와 창구가 생각납니다. 그리고 시간이 점점 임박해지자, 이런 흥분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발사 3분 30초 전쯤에는, 뒤쪽에 있는 커다란 교회 종 크기의 거대한 노즐이 앞뒤로 흔들리고 그것의 크기는 너무나 커서 왕복선 전체를 흔듭니다. 마치 왕복선이 당신 아래 살아있는 듯, 마치 코끼리가 무릎을 펴고 일어나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발사 30초 전에는, 우주선이 완전히 생기있어집니다. 떠날 준비가 된거죠. 보조 동력원이 움직이고, 컴퓨터는 모두 알아서 작동하고, 행성을 떠날 준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발사 15초 전에는 이렇습니다:(영상) 음성: 12, 11, 10 9, 8, 7, 6 (우주 왕복선이 발사 준비를 함) 작동, 2, 1, 추진로켓 점화,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 호가 이륙, 우주 정거장으로 돌아가는 길을 향합니다. (우주 왕복선 이륙)
4:09이런 것들 중 하나에 탑승하는 것은 불가능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여러분은 당신 스스로보다 훨씬 강한 무언가를 쥐게 됩니다. 그것이 너무 세게 흔들려서 앞에 있는 기구에 집중을 할 수 없습니다.이것은 마치 여러분이 아주 큰 개의 턱에 있는데 당신 뒤에 있는 작은 발이 거칠게 위로 가속하며 당신을 우주로 밀어버리고, 하늘 속으로 길을 만들어 주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아주 복잡한 곳에 있게 되죠. 얼굴에 조금씩 미소를 보이며 관심을 기울여 이 왕복선이 창구를 하나씩 통과하는 것을 봅니다. 2분 뒤, 이 고체 로켓들은 폭발하고 여러분은 액체 엔진인 수소와 산소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드래그스터에 앉아서 한번도 속도를 내보지 못한 것처럼 발을 땅에 붙이고 속도를 내는 것과 같습니다. 여러분은 점점 가벼워지고, 우리에게 가해지는 힘은 더 무거워집니다. 이건 마치 누군가 나한테 시멘트를 붓는 기분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8분 40초 정도 지나면, 우리는 결국 정확한 고도, 정확한 속도, 정확한 방향을 향하고, 엔진이 꺼지며, 우리는 무게가 없게 됩니다. 그리고 살아있습니다.
5:17이건 놀라운 경험입니다. 하지만 왜 이런 위험을 감수하죠? 왜 그렇게 위험한 일을 하겠습니까?
5:26제 경우에는 이에 따른 답이 꽤 솔직합니다. 저는 어렸을 때 이 일이 제가 하고 싶은 것임을 알게되었습니다. 저는 사람들이 처음으로 달 위에서 걷는 것을 보았고 제게, 이것은 그냥 분명했습니다. 저는 제 자신이 어떻게든 그렇게 되길 바랬어요. 하지만 진짜 문제는, 그것의 위험과 그것으로부터의 공포를 어떻게 감당할 것인가 입니다. 두려움과 위험 사이에서 어떻게 하시나요? 그리고 제 마음속에 목적을 가지고, 그것이 이끌어 줄 곳을 생각하는 것은 제 삶으로 하여금 더 많은 세부사항을 보게했고, 이것을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발사하고 우주 정거장 건설을 도울 수 있으며 수십억 달러의 산출물에 올라탈 수 있습니다. 전 세계를 1초에 5마일, 1초에 8킬로미터, 하루에 전세계를 16번 도는 산출물 말이죠. 왕복선 내의 실험은 우리에게 우주의 물질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는지 가르쳐주고 내부에서 200개의 실험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어쩌면 더 중요하게,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볼 수 없는 방법으로 우리가 세상을 볼 수 있게 하고 내려다 볼수 있으며 만약 턱을 떨어뜨릴 수만 있다면 그럴법한 스스로 돌아가는 환상적인 미술관처럼 지속적으로 아름다움을 바꾸는 돌아가는 행성의 입이 떡 벌어지는 화려함은 세상 그 자체라는 겁니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속도 때문에 1년의 절반은 45분마다 일출과 일몰이 일어납니다. 그리고 가장 가장 멋진 부분은 우주를 걷기위해 밖으로 나가는 것이죠. 여러분은 각자의 우주복을 입고 1인용 우주선이 있으며 세계와 함께 우주를 헤쳐 나갈것입니다. 이건 완전히 다른 관점이죠, 우주를 올려다보는 것이 아니라, 당신과 지구가 우주를 함께 헤쳐나가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한 손은 당신 옆에서 돌아가는 세상을 봅니다. 그것은 여러분 옆으로 넋을 빼놓을 듯이 쏟아지면서 색과 조화로 조용히 울부짖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곳에서 눈을 떼서 팔 아래를 통해 나머지 모든 것을 볼 수 있다면, 마치 손을 붙일 수 있을 듯한 질감의 불가해한 어둠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한 손은, 70억명의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처음으로 우주를 걸어보았는데
7:51제 왼쪽 눈이 장님이 되었고, 왜 그런지는 몰랐습니다. 갑자기 제 왼쪽 눈이 엄청난 고통으로 감겼고저는 왜 제 눈이 이런지 알아낼 수가 없었어요. 저는 생각했죠, 이제 어떡하지? 그리고 또 생각했습니다, 어쩌면 이게 바로 우리 눈이 두 개인 이유일거야. 그래서 계속 일했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중력 없이는, 눈물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무엇이든지 점점 커지는 공이 눈 속의 눈물과 섞이게 되고, 결국, 이 공은 너무 커져서 표면의 긴장이 조그마한 폭포처럼 코에 다리를 놓아 다른 눈으로 휩쓸려가서, 이제 저는 우주선 밖에서 완전히 보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8:34그래서 여러분이 한 일중 가장 무서운 일은 무엇이었나요? (웃음) 어쩌면 거미일지도 모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거미를 두려워하죠. 제 생각에 여러분은 거미를 두려워해야 해요. 거미는 무시하고 털이 많은 긴 다리가 있는 이런 독거미 같은 거미들은 끔찍하죠. 이 독거미가 여러분을 물면, 여러분의 다리에는 커다랗고 끔찍한 괴저성의 무언가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사실 지금도 여러분이 앉아있는 의자 뒤에 한마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알겠어요? 그리고 거미가 여러분의 몸에 올라가면, 여러분은 경련을 일으키며 공격을 하죠, 거미는 무서우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 독거미가 내 옆의 의자에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전 모르죠. 여기에 독거미가 있을까요? 그러니까 만약 여러분이 정말 조사를 하면, 이 세상에는 약 50000가지의 거미가 있고, 독성이 있는 것은 50000마리 중 24마리라는 것을 알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캐나다에 있다면 기원 후인 지금의 추위때문에, 약 720, 730마리 정도가 있으며 한마리, 딱 한마리만 독성이 있으며 그 독도 심지어 치명적이지 않고 가볍게 물린 정도입니다. 그리고 그 거미는, 뿐만 아니라 그 거미는 몸에 아름다운 표식이 있어서, "난 위험해요. 내 등에 커다란 적외선 표식이 있어요. 난 블랙 위도우라구요." 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조금만 조심하면 거미를 만나지 않을 수 있으며 그것은 땅에 가까이 살고, 여러분이 걸을때, 절대로 블랙 위도우가 당신을 무는 거미줄로는 가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거미줄들은, 그것들을 짓지 않고, 구석 아랫쪽에 짓습니다. 그리고 이름이 블랙 위도우인 이유는암컷 거미가 수컷을 먹기 때문이죠; 여러분은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사실, 다음에 여러분이 거미줄을 지나갈때, 여러분은 겁에 질려 혈거인처럼 행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험은 두려움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10:17그래도 어떻게 처리하죠? 어떻게 태도를 바꿀까요? 글쎄요, 다음 번에 거미줄을 보게 되면, 자세히 보고, 그것이 독거미가 아님을 확신하고 그 사이를 지나가보세요. 그리고 또다른 거미줄을 보게되면 그것 사이도 한번 걸어가보세요. 그냥 푹신푹신한 물질입니다. 별 것아니에요. 그리고 기어나오는 거미는 무당벌레보다도 큰 위협이 아닙니다. 아니면 나비도요.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100개의 거미줄을 걸어가면 여러분의 기본적인 성격과, 난폭한 반응들은 바뀌어있을 거라고 장담합니다. 그리고 아침에 그런 거미줄에 대한 걱정 없이 공원을 산책할 수 있게 될겁니다. 아니면 할머니의 다락방이나 여러분의 지하실안까지도요. 그리고 이것을 어디에나 적용할수 있습니다.
11:01만약 우주를 걸으려고 밖에 있는데 앞이 보이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자연적 본능은 공포일거에요.여러분을 긴장하고 걱정하게 만들겠죠. 하지만 우리는 모든 독을 생각해보았고, 다양한 종류의 거미줄을 가지고 연습도 해보았습니다. 우리는 우주복에 관한 모든 것을 알고 있었으며 수천번을 물 속에서 훈련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상황이 좋게 흘러갈때만 연습했던 게 아니라, 언제든 잘못될 수 있는 일들을 연습하여, 지속적으로 그런 거미줄 사이를 걸어다니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물 속뿐만이 아니라, 사실상의 실제 실험실에서도 헬멧과 장갑을 착용하여 그것이 현실인듯 느껴집니다.그러니까 여러분이 마침내 실제로 우주를 걸을 때, 만약 처음으로 나가 본 것이라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다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앞이 보이지 않더라도, 당신의 자연적인, 공포에 질린 반응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신 어느 정도 둘러보고 말하죠, "좋아, 난 볼 수 없어, 하지만 듣고 말할 수 있지.스콧 파라진스키가 나와 함께 이곳에 있어. 그가 와서 날 도울 수 있을거야." 우리는 위기에 처한 대원 구조를 연습했기 때문에, 그는 비행선처럼 제게 날아와 해야했다면 에어록으로 저를 집어넣을 수 있었죠. 저는 스스로 돌아갈 길을 찾을 수 있었어요. 별로 큰 일은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 계속 울면, 눈에 있던 그 오물이 무엇이든지 간에 희석되기 시작하면서 다시 볼수 있게 되고, 만약 휴스턴과 협상을 한다면 그들은 계속 당신을 일하게 해줄겁니다. 우리가 우주유영을 모두 마치고 안으로 돌아왔을 때, 제프가 제 눈 주위에 탈지면과 딱딱한 것을 가져왔고, 그것이 그냥 안티 포그였음이 밝혀졌죠. 이것은 기름과 비누의 혼합물인데, 제 눈에 들어간 겁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제 존슨즈의 눈물은 그만 (No More Tears)을 사용하는데, 이것은 아예 처음부터 우리가 사용해야 했던 것이죠. (웃음)
12:39하지만 그것에 대한 열쇠가 알고있는 위험과 실제 위험 사이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라면, 진짜 위험은 어딨을까요? 여러분이 두려워해야 할 진짜 문제는 무엇일까요? 나쁜 일이 일어나는 것에 대한 포괄적인 두려움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여러가지 것들에 대한 반응을 기본적으로 바꿈으로써 어쩌면 여러분이 완전히 거부했을 장소를 가게 된다거나 여러가지를 보고 할 수 있게 됩니다.
13:03그렇게 해서 사하라의 남부 저반층, 아니면 뉴욕을 볼 수 있는데, 이건 마치 꿈만 같죠. 또는 동부 유럽의 깅엄, 아니면 강 수집용으로 오대호를 갈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샌프란시스코의 단층선과다리 아래에서 물이 쏟아져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이것은 완전히 여러분이 두려움을 극복할 방법을 찾지 못했을 때 할 수있는 것들과는 다릅니다. 여러분은 절대 일어나지 않았을 아름다움을 보게됩니다.
13:38끝에는 집에 와야 할 시간이에요. 이건 우리의 우주선인 소유즈입니다, 이 작은 것이요. 3명이 이 안에 기어가면, 이 우주선이 역에서 따로 분리된 뒤 대기 중으로 떨어집니다. 여기 이 두 부분들은 사실상 녹고, 우리는 그것들을 버리고 그것들은 대기에서 타버립니다. 살아남는 유일한 부분은 우리가 타고 있는 작은 총알이며, 그것이 대기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당신은 운석을 타고 집으로 오는 것이며, 운석을 타는 것은 무섭죠, 그리고 그래야만 합니다. 하지만 대기 중으로 떨어지면서 만약 갑자기 여러분 자신이 운석을 타고 지구로 돌아오고 있다는 걸 알게되었을 때 소리만 지르는 대신에,--(웃음)-- 대신, 20년 전에 우리는 러시아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러시아어를 배우기 시작하면, 우리는 러시아의 궤도적 기계들을 배웠고, 기계 조종 이론을 깨우쳤으며, 시뮬레이터로 들어가서 몇번이고 다시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사실, 여러분은 이 운석을 타고 지구의 15km반경 어느 곳에나 떨어질 수 있게끔 조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은 우리 대원들이 소유즈 안에서 대기 중으로 돌아오고 있을 때, 우리는 소리지르지 않고 웃고있었습니다; 즐거웠어요. 그리고 아주 커다란 낙하산이 열렸을때 우리는 그것이 열리지 않더라도 두번째 낙하산이 있음을 알았고, 그것은 작은 시계 장치 구조에 의해 돌아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주 빠른 속도로 지구로 돌아왔고 이것이 바로 우리가 소유즈를 착륙시켜 카자흐스탄에 있는 모습입니다. (영상) 기자: 그리고 여러분은 이 조사 및 복구 헬기 중 하나를 보실 수 있으며, 이 헬기는 러시아의 Mi-8 헬리콥터 12대중 하나입니다. 착륙-- 중부 표준시로 새벽 3:14 48초입니다. CH: 그리고 마치 누군가가 땅에 우주선을 던진 것처럼 멈추게 되고, 그것은 계속 끊임없이 돌지만, 당신은 주문제작 좌석에 있고 에어백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기 때문에 그것에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러시아인들이 다가와, 당신을 끌어내주고, 의자에 앉히면, 이제 무엇이 믿기 힘든 경험인지 돌아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불가능했던 9살 소년의 꿈들을 본 것이며, 그것은 정말 위압적으로 무섭고, 위압적으로 끔찍했죠. 그리고 그 꿈들을 실행해서 근본적인 두려움을 바꾸기 위하여 스스로를 다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실험과 어느 정도의 영감을 가지고 돌아올 수 있었고이것은 다른 방법으로는 불가능한 일이었을 겁니다. 마무리하려고, 이곳에서 저 기타를 연주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전 이 노래를 알아요. 그리고 이건 정말 데이비드 보이라는 천재로의 헌사이지만저는 또한, 우리가 우주를 탐험하는 기계가 아니라 우리는 사람이며, 우리가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해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기지각을 새로운 곳으로 적용시킬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음악) ♫ 지상 관제소로 톰이 전한다. ♫ ♫ 난 영원히 혼자 남겨졌다 ♫ ♫ 그리고 가장 이상하게 떠다니고 있지 ♫ ♫ 그리고 오늘따라 별이 아주 다르게 보이는군 ♫ ♫ 내가 이 깡통안에서 떠다니니 말이야 ♫ ♫ 세상을 마지막으로 본다 ♫ ♫ 지구는 푸르고 해야할 것은 너무 많아 ♫ (음악) 두려워 마세요. (박수) 정말 친절하시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영상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vid Chalmers: How do you explain consciousness? - TED (0) | 2014.08.23 |
---|---|
이제 미래는 '나'의 이야기다 - 세바시 (0) | 2014.08.22 |
Joi Ito: 혁신을 원하세요? 현재의 전문가가 되세요 - TED (0) | 2014.08.22 |
Greg Asner : Ecology from the air - TED (0) | 2014.08.22 |
스타트랙 다크니스(Star Trek Into Drakness, 2013) - 영화 (0) | 2014.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