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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노트

cc 컨퍼런스 / 크리스천 컨퍼런스

전화성 대표님

군대 떄문에 창업했던 회사에서 쫓겨남. 6억 받고. 

 

 

 

최복이 대표님 - 본월드 

 

본죽에서 본사랑 본미션까지 

 

교도소에서 사역을 하고 갔다옴 

 

본사랑재단 -> 국내는 어려운 아이들, 해외는 가난한 친구들. 먹거리로 돕는다. 

노숙인 도시락 섬기기. 

 

어느날 교도소에서 강의를 갔는데 어떤 분에게 계속 편지가 옴. 

 

성경 : "네가 옥에 있을 때 내가 찾아왔노라" 

직원들 16명이 가서 분식을 못먹었다고 해서 분식데이를 해주고 왔음. 

안들킨 죄인 vs 들킨 죄인

 

https://www.youtube.com/watch?v=JSEdLOCPIoQ

 

 

수익의 10% 어려운데 쓴다. 경영모토는 섬김과 사랑.

죽을 분말로 만들어서 1년 반 유통기한. 아프리카에도 가져갈 수 있음.

우리 죽은 아마존 이런데에도 팔림.

 

물만 부으면 죽으로. 

 

본월드 = 선교재단. 

선교사분들 숙소, 캐리어 끌고 찜질방 돌아다니는 분들. 이제 집이 40여칸.

치료비 지원. 선교사 자녀분들 장학금. 18회째 지금 주고 있음. 

 

비즈니스 설교 -> k푸드 노하우, 마케팅, 등... 

본죽 매장을 내어드림. 그래서 비자가 나옴. 코로나 전에 40개국에 열었는데 지금은 12개 나라에 선교사. 코로나 버틴 분들. 

 

하나님 기업 = 왕의 기업. 

 

아프리카 1개 냈는데 -> 아프리가 지금 5개. 1매장 청년들 일하는데 주말에는 연합 예배. 90명 가까이. 일하는 직원들 청년들이. 제자로 거듭나고 있음. 일터에서. 

 

40살까지 광야.. 여러가지 정신적 육체적 질병.. 이떄 훈련을 정말 많이 받은 것 같다.

하나님이 정말 날 사랑하나? 이런 고난의 시간들.

40대에 본죽을 만들게 됨. 본죽은 돈이 없어서 건강도 안좋았고 우울증, 수면제 약 먹으면서 본죽을 만듦. 

요리 학원에서 설거지가 끝인 줄 알았는데.. 이때 본죽이 잉태

 

외진 곳에 여니까 본죽 장사가 안되. 아이들은 셋. 망했다 이러고 있다가.. 

매일 기도 성경 읽고 외우고.  손님이 안오니까 주께 다하듯 할 수 없어. 내일이 아닌가 보다 그만 둬야겠어. 근데 안 그만둬죠.

 

주변에 죽 파는 집들이 꽤 있었는데. 엄마들이 우리집에 왔는데 이 엄마들 아이가 몇살이예요. 같이 격려해주고.. 딸이 셋인데 둘째가 아픈 손가락. 결핍 고난 이런거 내가 알고 있으니 이런 것들을 소금 빼드릴까요? 2개로 나뉘어드릴까요? 곱게 해드릴까요? 엄마 마음이 읽히니까.

 

절박한 사람들을 만났을 때 온몸으로 이해하고 주님의 사랑을 전하는 일을 하게 되면서 그게 본죽의 시작. 1호점일 때 

 

선순환 구조 : 나눔 > 신뢰 > 수익

 

마켓1.0 - 맛과 양 - 제품중심

마켓2.0 - 서비스 - 고객중심

마켓3.0 - 가치, 스토리 - 사람중심

마켓 4.0 - 나눔, 참여, 진정성 - 경험중심

 

설립이념 : 모든 것이 협력하여 선을 이룬다. 

미션 : 건강한 한식으로 세계인의 건강을 돕는다

비전 : 세계인의 한식 일상화

사훈 : 하나님께 영광, 세상의 빛과 소금

슬로건 : 어머님의 사랑, 맛있는 건강

 

23년쨰 본죽. 우리 죽 -> 고봉밥 정신을 넣은. 그래서 양을 많이. 

 

한명수

CCO -> Creative officer culture communication 

2016년 -> 100명

2년 지나니까 500명. 

코로나 끝날때 2,000명

 

송파구에서 일 잘하는 방법 11가지 -> 내가 만든 것.

 

권위주의는 구성원 개개인의 창의성과 자신감을 훼손시킨다.

 

인간이 모인 조직은 

눈에 보이는 시스템 = 제도 

눈에 안보이는시스템 = 정서

 

제도 vs 정서 싸우는데 정서가 무조건 이긴다. 왜지? 

휴가를 쓸 때 -> 친구생파 떄문에 쓸려고 하는데 거짓말을 한다 아프다고.

제도는 만들어놓은다고 절대 안굴러간다. 온라인으로 줌으로 다 환영회. 회사에도 다 환영. 

기분 좋으라고. 

 

인간이 모인 곳은 = 심리적 안정감이 필요해. 불안하면 -> 눈치를 보게 됨.

 

감각을 통해 -> 권위주의를 느낀다.

 새직원이 입사했다. -> 어디에 앉아야되지?  앉는 자리와 위치에서 권위감을 느낀다. 

막내 -> 제일 안쪽에 (심리적 안쪽에)  임원 -> 제일 바깥쪽에

 

언제든지 들어와~ 열려있어~  -> 절대 안들어감 사람들이.

 

보고해주세요 vs 공유해주세요 

vs 궁금해요 알려주세요

vs 당신 일 듣고 싶어요 

 

비행기 해외출장 가는데 어떤 석을 타야되? 

직급으로? 

 

4시간 이상이면 다 비즈니스석. 4시간 이하면 다 이코노미석

 

작은 감각에 집중하자.

"말랑말랑 생각법"  

 

한만두식품 남미경 

원래는 만두 유통. 30초 한달에 1억 팔면 2천만원 벌었음. 그떄 만두 파동이 터짐. "쓰레기만두" 

몇달동안 만두가 팔리지 않아 => 신용불량자가 되었음. 그때 남이 만든 것도 이렇게 팔았는데 내가 직접..? 

돈을 빌려다가 50평 월세 공장 시작. 기술도 없고 무고한 도전. 2년동안 월세를 못내고 6개월동안 직원 월급까지 이르렀음. 결국 문을 닫기로 결심. 선교사로 가야겠다 그래서 훈련까지. 기도를 하다가 갑자기 빚을 갚고 가라. 

 

모든 걸 끊어내고 집-교회-회사.

11명 남아서 만두 시작. 새벽 3시부터 속 비비고 배달하고.. 빚을 2년동안 다 갚음.

그래서 선교사 가려고 했더니 여기가 선교다. 또 근데 만두 파동. 50평 월세인데, 해썹을 하라고 해서 아 이제 진짜 선교사로 가야되구나.. 그러다가 우연히 지인을 통해서 가인지경영을 배웠음. 그때 가치경영/인재경영/지식경영이 무엇인지. 

 

근데 정말 잘 못알아들었음. 나는 고졸. 내가 왜 여기 있어야되 빨리 만두 빚어야되는거 아니야? 5년 뒤에 어떻게 성장할지 발표. 그때 100억 매출을 넘기고 뭐 그러겠다. 근데 그때 해썹 떄문에 12월에 문을 닫아야했음. 근데 기적이 일어나기 시작했음. 매출이 연간 2억정도 했는데 작년에 200억까지.  매년 2배씩 성장을 했었음.

 

"만두가 맛있어졌다" 이게 계속.. 그래서 땅을 사고. 1년동안 직원들이 릴레이 금식 기도. 희한한 할아버지가 찾아오셔서 우리 회사 10번정도 왔는데. 우리 직원들이 어떤 마음으로 일하는지 내가 어떻게 일하는지. 추가 땅을 사놓고 건물을 못지으니 보증을 서주시고. 50평 월세가 -> 1000평 공장으로. 만두가 너무 생산량이 부족. 

 

수요일 대청소 목요일 가인지경영 금요일 봉사가고.

고기값 1년 돈 못주게 됬는데, 원래 돈 없는데 이사 오게 됬고 생산 안하는 날 교육한답시도 봉사간답시고 옆에 공장은 여기 망하겠다. 우리가 막 봉사하고 춤추고 노래하고 그랬더니 엄청 큰 회사인 줄 알고 18개월 버텼음. 

슈퍼맨이 돌아왔따 갈비만두 8판 먹는데 -> 3개월동안 50억치를 팔았음. 이익이 많이 났음. 

 

핵심 습관을 노래로 만든다. 

 

지성 + 영성 -> 전문성 (만두를 맛있게 잘 만드는 것) + 영성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것)

영성이 금식 기도하는걸까? -> 영성은 이웃을 사랑하는거라고 생각한다. 

 

우리의 사명 : 대한민국 모든 국민에게 1년에 1회 이상의 감동을 준다. 

 

 

엔스페이스

소셜 디벨로퍼, 임팩트를 추구하는 부동산 디벨로퍼, 도시 사용권을 높이는 일.

영국에 이런 쪽이 많음.

 

지불가능한공간 + 다양한 도시자원 + 신뢰 커뮤니티 => 소셜 디벨로퍼의 역할 => 공간 / 커뮤니티 / 도시 서비스를 만드는 기업.

 

엔스페이스 : IT 서비스를 기반으로 머물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소셜디벨로퍼 컴퍼니

 

23년 : 38.6억 / 순이익 11.2억 

Creator society -> 한 공간 정기적보다 다양한 공간을 다양한 방식으로 그들의 비즈니스 라이프 스타일. 

우리 플랫폼을 성장시킴. 우리가 사회 공헌으로 하는거 문화예술 지원해주는 공간. 

mz세대 1,700만명 -> 라이프스타일 전세계 어디나 다 비슷 / 친목&여가 

예전에는 영화관 / 식당 -> 전문적인 기능의 여가

지금의 세대는 파티룸 프라이빗한 공간을 빌려서 배민시키고, 넷플릭스보고 -> 파티룸 가격이 저렴하니까. 

공간대여는 => 부동산 언어가 아니라 소비자의 검색어로 콘텐츠화. 

우리가 부동산 공간들을 기준으로 하는게 아니라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기준으로 콘텐츠화.

가령, 스몰웨딩 / 파티룸 / 촬영 등...

 

20~25세 원룸주거 61.8%

26~30% 오피스텔 & 원룸 주거 78.6%

공유주택 및 쉐어하우스 전체 하우스의 10% 

 

케이팝 유행으로 -> 연습실 되게 잘 나가는 아이템. 

 

프리랜서분들이 운동 강사들이 늘어나는데 시설을 갖출 수 없으니 시설을 대여하는.

코워킹 스페이스/워케이션 공간들을 다 쪼개서 판매.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공간들을 수익화.

 

 

 

 

 

가인지 김경민 대표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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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이스라엘 청년 스타트업 : 난시/근시 잡는 안경. 그 앞에 있는 투자자 질문 :) 사람 어떻게 풍요롭게 해요? 

 

비즈니스는 사랑이다? 

사랑은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 위해 일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성경에서 -> 너의 이웃이 누구냐?

내가 섬기고 있는 "고객"

만족의 근원? 사랑의 질적인 ? -> 

 

기름부음 받은 3가지 

예수님의 3대 사역 -> 가르치고(선지자_인재경영) / 전파하시며(제사장_가치경영) / 고치시니(왕_지식경영)

 

가치경영(고객가치를 목적으로 일하는 것) + 지식경영(지식으로 성과를 내는 것) + 인재경영(사람을 성장시켜 그와 함께 일하는 것)

 

60명의 온오프라인 경영 컨설턴트가 -> 도와줌. 

한만두식품도 3~4년정도 하다가 독립. 

 

비즈니스는 사랑. 진심으로 내가 사랑해야 될 대상, 나의 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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