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사노트

충분히 즐기고 있나 몰입의 마술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5/01/16/2015011602011.html?related_all


[분석]

항상 내가 몰입하고 있냐 아니냐를 체크하자.

공부도 일도 정확한 계획의 정의에서부터 올바른 출발이 된다.

할 때 집중해서 하자.




[요약]

몰입(沒入)(flow) 

"몰입은 고도의 집중을 유지하면서 지금 하는 일을 '충분히 즐기는'상태를 뜻하는 것으로,동양에서 말하는 '물아일체'나 '무아경'과도 같은 개념"이라며 "몰입을 통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신감이 생기며 행복도 얻을 수 있다."


과거,특히 동양에서는 이런 감각을 연구하는 시도가 여럿 있었습니다.6세기 중국에서는 와유(누워서 명승고적의 그림을 보며 정경을 더듬음)라는 단어가 있었는데요.유유히 거닐면서 자연을 느낀다는 뜻입니다.집중도가 극대화돼 땅바닥 흙 한줌의 감각을 느낄 수 있다는 의미죠.강물에 누워 강물의 흐름대로 유영하는 것도 비슷한 개념입니다."


몰입할 때의 3가지 조건

1.명확한 목표를 가질 것

2.하고자 하는 일이 적절한 수준의 난이도를 지닐 것

3.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빠를 것


몰입에 빠져드는 사람 -> 스스로 도전 과제를 정하고 난이도를 높여간다는 것.

즉,몰입 상태에 빠져들기 위해 의도적으로 일의 난읻를 설정하는 것.

결국 몰입은 노력 여하에 따라 의식적으로 빠져들 수 있습니다.


"어떤 일에 몰입하기 위해서는 그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했다는 느낌을 받아야 합니다."


몰입을 하려면 지속성이 필요한데 쇼핑이나 섹스,마약에는 그런 게 없죠.

자신을 성장시키는 요소가 없습니다.


진정한 몰입은 사람의 능력을 개발합니다.성장할 수 있고,자신감이나 자존감이 높아집니다.몰입 상태는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고 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스티브 잡스가 스마트폰을 안 가지고 다닌 이유


스티브 잡스는 정말 필요하다고 느끼는 때를 제외하고는 어지간하면 휴대전화를 가지고 다니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요는 자기 삶의 통제권은 자신이 가져야 한다는 겁니다.지금 하는 일에 집중하는 건 자신의 의지로 충분히 가능한 일입닌다.


제 아는 한 의사는 3분간 자리에 앉아 명상합니다.일에 몰입하기 위한 준비 과정입니다.


놀랍게도 저마다 자신만의 주문을 가지고 있더군요.어떤 작가는 커피 한 잔을 들고 딱 15분 동안 주변을 한 바퀴 산책하고 옵니다.


다음엔 집중력을 유지하는 시간을 정해야합니다.저 같은 경우라면 30분 정도,당신은 젊으니깐 1시간은 가능할테죠.딱 그 기간에 집중하고,이후엔 5분이라도 휴식을 해야 합니다.마지막으로 일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도구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다 치워두는 것도 방법입니다.


자신만의 주문을 만들어라

명상하거나 볕을 쬐거나...

모든것들로부터 벗어나

준비하는 시간 가져보라


방해물 없애라

몰입은 자세의 문제

잡스도 웬만하면 폰 놓고 다녀

필요한 것 외엔 모두 치워야


제가 만약 한 조직의 리더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팀원에게 자율권을 보장해 주세요.또한 팀의 승리라는 건 협력이 얼마나 빛을 발하느냐에 달렸습니다.이를 위해선 현재의 성과지표를 개선할 필요가 있습니다.저는 '협력 지수'를 만들고 이를 최우선 성과지표로 삼으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늘 몰입할 수 있는 일을 찾아다녔다.

역사상 가장 몰입을 잘해던 인물을 꼽는다면 누구일까요?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가 하루는 부엌에서 간단한 요깃거리로 계란을 삶고 있었는데,마침 동료가 방문해 급작스럽게 학술 토론을 벌였다고 합니다.30여분의 이야기 끝에 동료가 왜 손에 달걀을 쥐고 있느냐고 묻습니다.칸트는 그제야 자신이 이야기에 집중하느라 달걀 대신 반대편 손에 쥐고 있던 회중시계를 끓는 물 속에 던져넣었다는 걸 깨닫죠."


교수님 삶은 행복하셨나요?


-저는 늘 몰입할 수 있는 것을 찾아다녔고,그 결과 충만한 삶을 살았다고 생각합니다.그중에 라이너스 폴링이라는 학자가 있습니다.노벨상을 두 번이나 탄 유명한 물리학자입니다.그는 '저는 제 삶을 통틀어 제가 하고 싶지 않은 일,제가 즐기지 못하는 일은 한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단지 매사에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서 살았을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