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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노트

피터 틸 방한 강연 후기

사실 피터 틸에 좀 알게된 건 방한하면서 관련 기사들이 쏟아지면서..


지금 스타트업 준비하는데 있어서 정리를 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읽어보고 

요약하고 분석했다.제로투원 저자이기도 한데 나중에 한번 읽어봐야 겠다.



http://startupall.kr/peter-thiel-live-tweet/  피터 틸 강연 생중계 트윗


http://outstanding.kr/%EC%A0%9C%EB%A1%9C%ED%88%AC%EC%9B%90-%EC%A0%80%EC%9E%90-%ED%94%BC%ED%84%B0%ED%8B%B8-%EA%B0%95%EC%97%B0%ED%9B%84%EA%B8%B0/

제로투원 저자 피터 틸 강연 후기


http://outstanding.kr/10%EC%A1%B0-%EA%B8%B0%EC%97%85%EC%9D%80-%EC%96%B4%EB%96%BB%EA%B2%8C-%EB%A7%8C%EB%93%9C%EB%8A%94%EA%B0%80/

10조 기업을 어떻게 만드는가?


피터 틸이 말하는 성공의 7가지 조건

(기술,시기,독점,유통,사람,존속,숨겨진 비밀)



[분석]

새로운 분야에서

작게 시작해

빠르게 성장하고

규제법과 파괴를 경계하고

10배 더 나은 가치로

독점해라


[요약]


앞으로 유망한 분야에 대한

경쟁력을 갖고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이는 사회성을 떨어뜨리라는 말이 아닙니다.

창의성을 갖출 수 있도록 늘 새로운 경험을 접하고

흥미로운 상상을 하라는 이야기입니다.


“두 번째도 간단합니다.

남들이 다 하고 있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보나마나 경쟁할 게 뻔하니까요”

 

“요즘 IT업계에 핫키워드들이 몇 개 있죠.

핀테크, 빅데이터, 클라우드, 에듀테크 등등

가급적 따라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가급적 작은 분야를 택하세요.

이쪽에서는 누구보다 뒤지지 않는 전문가가 되세요.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서서히 다른 분야에 진출하세요”


“21세기는 기회의 시대입니다.

기술개발은 더욱 탄력받을 것이며

전세계가 오밀조밀하게 모여있습니다.

정말 꿈 꾸는 것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인 셈이죠”

 

“어떻게 할 수 있냐고요? 독점하십시오” 


그리고 또 하나 당부하고 싶은 것은

파괴라는 말을 너무 좋아하지 않았으면 해요.

파괴는 수단이지 목적이 돼서는 안됩니다.

 

어렸을 때 천덕꾸러기 친구들을 보세요.

결국에는 교무실로 불려가기 마련이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신생기업이 현실적으로

규제를 바꾸기 어렵다는 점이에요.

즉 현실을 직시한 뒤 움직여야 해요.


대표적으로 엘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의 경우

미국 민간 우주산업 규제가 줄면서 생긴 것이고요.

 

이처럼 분위기를 잘 파악해야 된다고 봐요.


틸: "창업을 한다면 작은 시장에서 시작해서 빠르게 성장해야 한다."



틸: "어떤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유행어를 이용해 설명해야 한다면 그것은 걱정스러운 것이다."


틸: "페이스북은 소셜네트워크여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의 '명명'을 잘 골라야 한다."


사람들이 모방할 수 없는 독점이 있는지를 따져 본다. 네트워크 효과, 유통 채널 등의 분야에서 독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좋은 아이디어를 신속하기 실행할 수 있는가도 본다.


스타트업에게 규제 환경이 중요하다. 규제에 따라 생태계가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옆집이 항상 좋아 보인다. 실리콘 밸리의 장점이 있지만, 실리콘 밸리에서의 스타트업은 경쟁이 심하기도 하고 모방에 대한 유혹도 많다. 실패는 어디에서든 어려운 경험이다. 이것을 버텨내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기업과 똑같은 방식으로

경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10배 더 나은 가치를

창출하라는 것입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새로운 무언가를

고안해내는 일입니다.


예컨대 페이팔은 온라인에서 물건을

사고파는 방법을 10배 편하게 했습니다.


 

아마존은 온라인 특성상

무한에 가까운 재고시스템을 구축해

다른 서점보다 10배 이상 많은

책을 구비했습니다.


 

애플은 아이폰이라는

10년 앞선 소형 컴퓨터를 내놓았습니다.


첫 번째, 작게 시작하세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큰 시장보다는 작은 시장을 지배하기 더 쉬우니까요. 

 

100만명에게 인정받기보다는

당장 100명의 충성고객을 만들어야 합니다. 

 

두 번째, 몸집을 키웁니다.

이것을 모범적으로 잘했던 기업이 바로 아마존이죠.

 

책판매를 시작으로 음반, 비디오, 소프트웨어를 공략했고

지금은 전세계 모든 제품을 다루고 있습니다.

 

경쟁력 이전이 가능한 카테고리를 신설했고

100명에서 100만명으로 고객을 늘린 것입니다. 

 

세 번째, 파괴하지 마세요.

 

독점은 천천히, 아무도 모르게 진행돼야 합니다.

 

사람들은 파괴에 대한 강박관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장애물에 봉착하고 적을 만들게 됩니다.

 

냅스터를 보세요. 이들은 음반산업을 뒤엎으려고 했지만

결국 파산법정에 설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반면 페이팔은 카드사의 업무를 대신했지만 그만큼

더 많은 사업기회를 돌려줬습니다.

 

이러한 작업이 끝나면 어느새 

독점기업이 돼 있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