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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노트

알리바바 성공전략 다큐KBS

https://drive.google.com/file/d/1J_f-tY4egc9s5usvPLqRQVW19ZgKDuE2/view?ts=5e11c1d5

 

141016.세상의 모든 다큐 「양쯔강의 악어 - 마윈의 성공 스토리」.H264.AAC.720p-CineBus.mp4

 

drive.google.com

(예전 마윈 영상이 지워져서 스티븐님이 공유해주신 파일.)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감동이다..

 

내 생각이 옳았다. 내가 가진 사업의 신념이 맞다. 그들에게 감사하다. 내가 맞다는 것을 "정말 너 잘하고 있는거야" 토닥여 주는 것 같다.

 

나도 나의 스타트업 역사를 영상으로 꼭 촬영해놔야겠다.

 

마윈의 성공은 투철한 신념,포기하지 않는 의지, 사용자 중심 비즈니스가 큰 역할을 했다.

 

리더십도 뛰어놨다. 소중한 사람을 옆에 잘 두었다. 미국 저 사람이 누구인지 다시 한번 찾아봐야겠다. 

 

영어와 인터넷에서 그의 인생은 송두리째 바뀌었다. 

 

 

텐센트 봐야겠다. 이것도 유툽 찾아보자. 알리바바 인터넷에 기업 공개하는 것도 공부할 겸 찾아보자. 

 

 


[영상 필기한 것]

 

 

마윈은 영어를 너무 사랑했다.

 

중국 내 국제 무역이 증가하자, 마윈은 친구들와 무역 회사를 설립.

 

1994년 3월.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회사는 아닙니다.하지만 돈을 많이 못 벌어도 즐기면서 일하죠.

바쁘고 지칠 수도 있지만 의미있는 일이기 때문에 모두 즐겁습니다."

 

 

포터 에리스먼 : 6개월 동안 중국 어학연수.

 

마윈이 그리고 포터 에리스먼에게 미국 프로젝트 제안.

 

마윈은 시애틀에서 처음으로 인터넷 접했다.

"인터넷으로 뭐든지 찾을 수 있다.

근데 미국,독일,일본 맥주는 있었는데 중국 맥주는 없었다."

 

 

중국으로 돌아가 인터넷 차이나 페이지 설립.

 

근데, 정부는 미디어와 통신을 엄격히 통제.

인터넷 사업에 정부의 협조는 쉽지 않은 일.

 

"저희는 초고속 정보 통신망으로 중국울 홍보하려고 합니다."

 

"저희는 미국보다 훨씬 더 성공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저희를 지원해주시면 외부기술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저희목표는 중국의 인터넷에 발전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중국의 무역 정보를 세계에 알리는 게 저희 일이고 중국의 경제,산업,무역,문화,오락

교육을 소개하며 국제 교류 증진을 위한 홍보 활동을 하죠."

 

중국에는 인터넷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고,

무명 영어 강사와 손 잡는 일도 쉬운 일이 아니였다.

포기하지 않고 중국 스포츠 위원회를 찾아 중국 올림픽 개최를 홍보.

 

"저는 실패해도 상관없어요. 적어도 그 개념을 알리긴 했으니까 제가 성공하지 못해도

누군가는 성공할 겁니다."

 

1995년은 너무 사실 빠른 시기.. 마윈도 잘 준비가 안되어있었다.

잠시 마윈은 꿈을 접었다. 1999년 미국 월가가 인터넷 열기에 휩싸윈다.

인터넷 주가 반등이 나스닥을 기록적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백만장자가 쏟아졌다. 전자상거래 회사들은 총아. 이베이.아마존.

그때 마윈 중국전자상거래 부서에서 일하고 있었다.중소 기업들이 인터넷과 연결되면서 마윈은 다시 사업에 도전을 마음 먹고 친구 17명 모아놓고 미국 대기업과 경쟁할 계획.

 

마윈은 상거래 사이트 만들고 중국 중소기업들이 외국으로 나갈 수 있는 문이 되기를 희망했다.

 

"우리는 알리바바를 중국의 사이트가 아니라 세계적 웹사이트를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의 경쟁자는 실리콘밸리입니다."

 

"8시에 출근하고 5시에 퇴근한다면 여기는 첨단 기술 회사가 아니고 알리바바는 결코 성공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실력있는 팀이고 확실한 목표가 있다면 한 사람이 미국인 10명 몫을 할 수 있어요."

 

"인터넷의 꿈은 터지지 않습니다.우리는 앞으로 3~5년동안 혹독한 대가를 치를 것입니다.그것만이 성공에 이르는 길이예요 알리바바의 목표는 2002년에 상장하는 것입니다.(현재 1999년)"

 

회사는 수익이 없었다. 그러나 점차 모양이 만들어지고 있었다.

 

1999년 10월. 미국에서 변호사 공부를 한 조 차일을 자금 관리 이사로 영입.

조 차일은 골드만삭스에서 5백만 달러를 끌어오고 소뱅이 2천만 달러 투자.

 

"저는 앞으로 6개월 동안 모든 매체에 관심을 끊고 우리 배,알리바바를 짓는데만 집중하자고 했죠."

 

홍콩에서 처음으로 기자회견.

그 이후, 알리바바가 점점 유명해지고 , 잭마를 취재하려고 하나 둘씩

해외 언론인들이 취재하로 알리바바 방문.

 

중국판 이베이,야후... 등등 막 생기기 시작함.

 

"사람들이 왜 인터넷이 허풍이라고 생각하는지 아세요?

거창한 주장을 펼치지만 정작 돈은 하나도 안 벌리기 때문입니다."

 

24분~25분. awesome

 

"인터넷 업체가 우후죽순 처럼 생겨났다 사라지고 있습니다.

80년은 커녕 8주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서 알리바바의 성공을 

장담하는 근거가 있나요?

 

-> 우린 1995년 중국에서 맨주먹으로 인터넷 사업을 시작했씁니다.

80년이상 성장할 것입니다.우린 다른 이들보다 훨씬 더 고생했습니다.

중국은 문호를 개방하고 있고 인터넷은 사람들이 바깥세상에 대해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인터넷은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다리입니다."

 

미국 매체에서 알리바바가 오르고 내리자 중국에서는 알리바바를 인터넷의

성공사례로 주목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최근에 실수를 많이했습니다. 1년 전 우리가 가기로 했던 방향에서

벗어났기 때문입니다.우리는 투자자를 위한 상품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상품을 만들어야 합니다."

 

(마윈은 리더십도.정확히 가는 길도 본다. 대단하다..)

 

알리바바는 홍보와 고객 서비스는 중국에 남고 엔지니어링 관련된 건

미국으로. 근데 중간에 미국팀과 중국팀간의 갈등.힘 대결.

미국에 가서 직원들을 한명씩 해고. 마윈은 여전히 1원도 못벌면서

돈은 까먹고 있고 다른 여느 인터넷 기업처럼 포부만 컸다.

 

중국에 택시 타고가다가 마윈에게 전화를 받았다.

자기가 좋은 사람이냐고 물었는데, 나는 당신의 결정이 옳았고

결과적으로 우린 더 나은 길을 걸어갈 것이다라고 응원했다.

하지만 그의 자신감이 흔들리다는 것을 느꼈다.

 

2001년 인터넷 기업들이 화염에 휩쓸리기 시작.

언론은 우리를 찬양하다가 이제 비판하기 시작했다.

아직까지도 수익은 없었다.조직은 많이 불안정했고 안정화가 우선이였다.

그래서 25년 조직 전문가인 사이아코는 COO로 초빙.

 

COO는 회사의 목표/비전/가치를 명확히 보여주고, 돈을 벌어야된다고 했다.

직원 교육 프로그램을 여러개 만들고 동료들끼리 지식 공유. 회사의 질서는

잡혔지만, 적자는 눈덩이처럼. 그러다가, 2001년 5000달러나 내겠다며 

게시물을 상단으로 올려달라고 문의가 들어왔다.이에 알리바바에 수출업자에게

프리미엄 공간을 주는 유료 서비스를 시작했다.

 

동부해안도시를 돌며 홍보하기 시작.마윈이 알리바바 미래 전자상거래 연설

제가 알리바바 해외 상황을 설명.영업팀이 추가적으로 더 말함.홍보행사는

탄력받았다.우리는 급여지출과 마케팅 예산을 낮췄다.

 

나는 1년간 마윈에게 쉰다고 하고 세계 여행을 떠났다. 돌아오고 나선

연봉의 절반으로 일하겠다고 했다.그리고 곧장 마윈에게 메일이 왔고

다시 합류했다.이때는 이제 1위안이 아니라 50만 위안 수익.

 

근데 다시 위기.직원 1명이 사스진단 받아서 항저우에 알리바바 전직원이

격리 조치. 본사 문을 닫을 수 밖에 없었고 존립이 위협.직원 400명이

집으로 컴퓨터를 가져가 격리 조치.온라인으로 채팅.노래도 부르고....

 

그 직원이 아무 이상 없자, 자물쇠를 풀어줌. 그리고 제가 마윈한테

그 사실을 알렸고, 마윈은 이제 엄청난 준비를 하라고 했다.이베이와의 경쟁.

마윈이 걱정하는 것은 이베이의 중국 진출.3년전 이베이는 이치넷 닷컴 지분을 삶.

이베이의 중국 복제판. 알리바바와 회원 많이 겹쳤다. 마윈은 이베이가 이것을 통해

위협이라고 느꼈다.

 

마윈은 비밀리에 팀을 소집해 밤낮으로 매달리기 시작.

그리고 그들의 비밀 프로젝트가 탄생했는데 '보물 찾기'라는 타오바오 서비스.

한달 뒤 마윈의 우려 현실화. 이베이가 이치넷의 1억 5천만 달러 투자.

맥 휘트먼은 인수를 기념으로 중국으로 날아왔고 중국 1,000만명과 세계 점유율

95% 가지고 승리를 자신. 마윈은 이때 타오바오를 공식 런칭.

 

3년 동안 소매 타오바오를 무료 운영하겠다고 발표.

개인을 위한 전자 상거래 개발에 기여하고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미국인 이 친구가 진짜 도움이 많이 됬네...인재..인재..

어떻게 이렇게 남아서 머물 수 있을까.

 

마윈이 이베이와 경쟁할 전략 (언론의 회의감)

알리바바는 이베이를 논쟁의 중심으로 끌어들이고 골리앗과 다윗의 싸움이라고.

이베이는 자기네들 플랫폼으로 그대로 중국에 적용하려고 했고,

타오바오는 중국 시장에 맞는 웹사이트를 제작. 사용자들의 온라인에서

신뢰를 쌓게하고, 채팅하게 만듦. 중국의 신세대를 공략.커뮤니티 형성.

사용자 늘어나니 판매자들도 여기로.

 

(현지화. 사용자 중심. 헐.... 가수들이 타오바오 닷컴은 너와 나를 연결해...

뭐 이런게 다있음...)

 

이베이는 추가적으로 돈을 더 들이 부었고 1등을 먹으려고 했다.그러다가

이베이는 주가가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투자자들이 신뢰를 잃어가기 시작.

결국 맥 휘트먼은 마윈을 초대. 마윈은 이렇게 얘기.

맥 휘트먼을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만, 그녀가 CEO로 있는 그는 월가를

만족시키기 위해 중국을 사려는 것이고, 중국 전자상거래 육성이랑은 거리가 멀다라고.

 

알리바바의 비장의 무기. 검색 엔진을 등에 엎는 것.

야후가 알리바바에 현금 10억 달러 투자. 지분 40% 차지.

사상 최초, 중국 인터넷 기업이 미국 인터넷 기업의 중국권을 갖게 되었다.

항저우는 축제 분위기. 

 

야후는 조금 합병에 대해서 안좋게 생각.퇴보하는 것처럼. 야후차이나 팀과

케미가 안맞았다. 마윈은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게 됨. 일자리 창출 기여를 할 것으로 생각해서.

항저우시가 지원을 약속. 하지만 야후 창업자 제리양이 중국에 방문했을 때

정치적인 문제를 떠안았음을 발견. 몇년 전 야후가 중국 언론인 기소에 협조했다고.

 

세계 언론은 다시 또 야후를 공격.

 

구글과 중국 바이두를 물리칠 또 회의 소집.야후 차이나를 검색 엔진의 선두주자를

만들 방법을 몰랐고, 야후 차이나가 점점 어려워짐. 그러나 타오바오는 이베이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섰다.

 

월가가 주목하는 가운데, 이베이는 수익을 발표했고 우리 타오바오는 무료 서비스

3년 연장을 했다.그리고 이베이에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근데 이베이는 무료는

비즈니스모델이 아니라고 하고 유료이기 떄문에 자신들은 강하다라고 얘기.

 

"유료 서비스 모델을 미국에서 검증했으니, 또 검증할 필요가 없죠.

시장의 크기를 증명해야되요.가치를 만들 수 있는지요. c2c는 아직 걸음마단계이기

떄문에 무료가 좋죠. 중국에서 인터넷 사용자 중 8%만 온라인 쇼핑 하는데, 즉

100명 중 92명이 안해본 건데 왜 유료 서비스 모델이 더 나은지 증명해야하죠? 이해할 수 없어요."

 

이베이는 너무 늦은 시기에 무료 수수료. 

 

(비전을 끊임없이 말하구나.)

 

"타오바오가 자랑스러운 건 회사의 수익성이 좋은 뿐만 아니라 수백만 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3년 동안 저희의 최우선 목표는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거래 규모와 사용자를 확대하는 것입니다. 시장을 키우는 데에만 주력하겠습니다."

 

이베이가 결국 시장 철수.

 

5년동안 미뤄왔던 일을 이제 할 수 있게 되었다.

기업 공개.

 

알리바바가 기업 공개하는 날, 나는 기분이 묘했다.

이날 언론과 투자자는 돈에만 관심있었다.알리바바는 돈에 최우선 하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는 것에 자랑스러웠다.저는 거래소를 둘러보면서 다윗에서 골리앗으로

어떻게 성장해나갈까요.

 

(끝에 소름이 돋네..)

 

그로부터 1년 후 , 저는 나와서 여행을 떠났습니다.

 

"오늘은 비록 적은 돈으로 보잘것없이 시작했을지 모릅니다.

사람들이 우러러보고 돈이 생겼다고 해서 변하지 마십시오.

절대 변하지 않는 것은 꿈,가치,약속입니다."

 

10년 전, 공동 창업자 17명과 중국 인터넷과 전자 상거래가 어떻게 될지 생각해왔다.

 

"월 가의 투자자들이 마음껏 욕하게 놔두세요.우리에게는 1순위가 고객

2순위 직원 3순위가 투자자입니다."

 

"대부분 전날 저녁에 포기해 다음날 뜨는 태양을 못봅니다.

세상이 우리에게 이 무대를 마련해주었고 이 기회를 주었습니다.

우리의 지혜와 용기 강한 의지를 가지고 1억개의 일자리를 창출해내며

10억 명이 이용할 시스템을 제공할 기회를 준 것입니다."

 

인터넷이 중국의 신세대에 불을 지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