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노트

오늘의 단상

1)

사랑과 우정에 있어 거기에 존재할 수 있는 가치를 생각해야되나 말야되나 재야되나 말아야되나에 대한 대답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한다.즉 어떤 시기에서는 가치를 따져야되고 어떤 시기는 그냥 그 관계 자체에 flow 몰입하는 것이다.

그러나,지금 '시기'는 value가 더 우선순위인 것 같다.
value를 찾을 수 없는 관계는 not meaningful 적어도 지금은.


2)

내가 재미있고 내가 좋고 내가 하고싶으면 그게 충분한 이유로 정당화될 수 없다.그것이 어떤 사회적 의미를 반영하는지 충분히 생각해야 한다.


3)

 내가 바쁘고 좋아하고 있는 이 일이 하면 할수록 전혀 나와 관계 없는 사람 한명이라도 더 행복해지는 상황이 만들어지는가?


4)

 젊은이들이 성공을 좀 더 길게 봐야된다.이 사회는 실로 기나긴 여정이라는 것을 인정해야된다.단 시간에 승부는 안난다.자꾸 빨리 써먹을려고 실용적인 것만 할려니까 인생이 꼬이는거다.

내가 믿고 있는 것이 언젠가는 쓰일거라고 믿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5)

자기가 바쁘다고 생각하면 제발 단 한번만이라도 무엇을 하느라 바쁜지 생각해주길 바란다.그리고 그 바쁜 일이 결과적으로 남을 더 행복하게 하는 일인지를 판단해주길 바란다.사회적으로 의미를 가지는 바쁨인가?

더 좋은 사회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이런 개인들이 더욱 많아져야한다.

'생각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단상  (0) 2015.04.04
세가지의 걱정 - 아빠,울산,대한민국  (0) 2015.04.04
질문 프레임워크 (question framework)  (0) 2015.03.29
Omi 조직구조,문화 - 예전 글을 좀 옮겨둠.  (0) 2015.03.28
오늘의 단상  (0) 2015.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