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1.수학적 논리적 사고력
2.데이터적 분석,추론 능력(패턴 만들기)
3.융합,서로 다른 것을 연결
4.문제를 해결하려는 호기심
[요약]
서로 다른 것의 융합.
충돌.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간호사
당시 영국에서 성녀.
40% 영국군 을 2%로 사망률 낮음
자원봉사로 전쟁에 참여
40만명 죽음.
34살, 왜 전쟁에 젊은이들이 죽어야 하나?
위대한 질문 : 왜 죽어야 되나.
그녀는 그녀만의 강력한 무기가 있었다.
수학이 탁월했다.주로 아버지한테.크리미아 전쟁터에 가서
나이팅게일이 한 일은 데이터를 모으고 통계를 냈다.
왜 죽어가는지.
전쟁터에서 죽어가는 상처 < 탁한 공기,더러운 물 - 더렁누 병이 도져서
이게 결론이였다.이런 결론을 내리고 바로 처방.바로 실행.
자기가 내린 결론은 부정할 수 없는 데이터를 가지고
명직성으로 다른 사람을 설득
(디캠프 데이터 교실 5주차에서, 데이터는 협상의 도구가 된다는!)
더 타임스 서시를 씀. 야전병원을 설명.도움을 요청.
영국에 일대 반향.영국정부 압력들어감.조립식 위생병 만들어 보냄.
나이팅게일은 간호사 뿐만 아니라 통계학도
공중보건에 데이터를 들고옴
데이터를 통해 해결책을 찾고 패턴을 찾고 통찰.
-> 이질적인 경험 -> 융합 -> 충돌이 판을 바꾼다.
알렉산드로 솔제니친
노벨문학상 수상.러시아 소설가.수학 전공.지적 호기심을 평생 유지.
과학적인 시각을 가지고 그런 것들이 문학 작품에 찾아볼 수 있다.
노암 촘스키
미국의 유명한 언어 학자
논리학의 개념을 언어학에 도입.
나이팅 게일 핵심.
데이터를 모으고 그 원인을 찾는 통찰력.
데이터에서 질서와 패턴을 찾는 능력.
21세기의 인문학적 소양
역사에 대한 이해와 데이터에 숨은 통찰
(잘못된 역사의 반복을 막고,
그럴 듯한 주장과 팩트를 구별할 수 있다.)
21세기는 지식의 시대가 아니다.
세상이 너무 빨라.지식이 또 옛지식이 되.
유효기간이 너무 적어.
따라서, 논리적 사고력과 새로운 것을 쉽게 빨아들이는 것을 연마해야된다.
수학 교육은 수학자들을 길러내는 게 아니라
생각의 재료를 주고 재료를 버무리는 사고 훈련.
독일 수학자 칸토르
문제의 본질을 보고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수학의 속성.
수학의 본질은 자유성.
스토리를 불어놓고 의미를 불어넣을 수 있어야 해
why가 뭔지 알아야.
-위험한 대응 ???
어려워 하는 이유는 , 포기하는 이유는
왜 배워야 되고 어디에다가 쓸 줄 모르는 이유.
좀 프리젠테이션 근데 못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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