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노트

TED(테드) - 위대한 연설가들의 공통된 틀

http://www.ted.com/talks/nancy_duarte_the_secret_structure_of_great_talks



[요약]

먼저 문제가 있는 현재를 보여주고 문제가 제거된 미래를 보여주는데, 그 상황의 격차를 크게 벌려주는 것이 핵심.나머지 프리젠테이션은 여기에 대한 논리를 만들어주는 것.


무엇이 존재하는가, 무엇이 가능한가 이 사이를 가로지르면서, 현상과 이상 사이를 말하는 것

현 상태와 평범함을 매력없게 만들고 우리의 아이디어가 실현된 미래로 사람들을 끌어내는 형태. 그런데 저항할 수도 있겠지? 현재가 좋은데? 그래서 위아래로 이동하면서 얘기하는 것. 항해하는 것과 비슷. CALL-TO-ACTION!  마지막 전환점은 행동요구. 

맨끝에 제 아이디어가 유토피아 입니다.이럴 때 이런 세계가 펼쳐집니다.


예를들어 스티브 잡스 90분 발표


무엇이 존재하는가에 시작해서 앞뒤로 돌아다니다가 무엇이 가능한가로 마친다.

중간 중간 웃게 만드는 때가 있다.그 다음에 무엇이 가능한지를 얘기

"이 날은 제가 2년반 동안 기다려왔던 날입니다." 이건 근데 2년전부터 잡스는 알고 있었고

새로운 제품이 아닌데, 감동한다. 그 프리젠테이션에서.정말 멋지지 않나요?

정말 아름답지 않나요? 그는 청중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느끼도록 강요. 


때때로 혁명적인 제품이 모든 것을 바꿉니다.라고 얘기를 하며, 

새로운 제품 내보이며 얘기 여기 새로운 전화기가 있고 여기에 망할 경쟁자가 있다에서 출발

그리고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준다.


그는 약속하는데,애플이 혁신적인 새 제품을 계속 만든다는 것.


그리고 말하는데 

"나는 누가 이러이러한 얘기를 한 것을 좋아하는데 "퍽이 있던 곳이 아니라,퍽이 가려는 곳으로 스케이트를 탄다."이다. 애플은 초창기부터 그랬고 늘 그럴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