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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노트

인문학 명강(동양 고전)/서평

박웅현 - 사소한 것들에서 깨달음을 찾다.


법정스님 " 지식은 바깥의 것이 안으로 들어오는 것이지만, 지혜는 안의 것이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종경 선사의 시,


푸른 산 붓질 하나 없어도 천년 넘는 옛 그림이며

맑은 물 맨 줄 하나 없어도 만년 넘는 거문고다.



사과과 떨어지다.

동양 : 익으니깐 떨어지지

서양 : 만유인력 법칙에 의해서지


양자물리학 : 양자론의 기초를 이루는 물리학이론의 체계

고전 역학은 현재의 상태와 미래의 예측에 대해 결정론적 입장을 취하는 반면, 양자역학은 확률론적.


인문학은 중세대학의 위기로부터 12세기 중세대학 학문체계 아리스토(->토마스 아퀴나스->스콜라) 정교한 철학 체계. 신학.법학.의학.


14세기 르네상스, 상인계급과 시민계급이 등장.

중세대학 학문은 난해.경영지침으로 인간의 이해가 필수적이라 느낌.


중세시대에 사라졌던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고전을 발굴.


14세기 인문학은 지도자들에게

15세기 접어들면서 시민을 위한 인문학.


인문학은 문학+역사+철학.


탁월한 개인을 만들기 위한 처세술이 아닌 인문학의 성찰의 결과를 시민과 함께 나누고 공동체의 미래에 대한 희망의 시도.


서양철학은 분석의 철학, 동양철학은 화해의 철학 -> 관계론이 동양사상 핵심.


당신들은 세계화가 되기 위해서 뉴욕을 바라보고 있는 것 같다. 세계화가 되고 싶으면 강진해남의 흙 색깔을 봐라 -뉴욕 휘트니 미술관 큐레이터-


주경철 -글로벌 르네상스의 첫 걸음, 동양 고전 


1492년 콜럼버스

1522년 마젤란 세계일주


적정기술 : 한 공동체의 문화적,정치적,환경적인 면들을 고려해 만들어진 기술.


ex)스웨덴 한 회사가 개발한 휴대용 정수기.웬만큼 오염된 물 바로 마시게 가격도 쌈.


ex2) '바이실 라바도라' 세탁기. 드럼통에 자전거 패달을 달아 동력을 마련.


빠른 변화의 흐름에 좌표를 잡아주고, 인간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아야하는 지를 알려주는 역할을 인문학이 해주고 있다.


신정근 - 사람에 대한 꿈을 꾸다 <논어>


노자,장자 -> 국가짱나.

장자는 우리가 변신해야 한다고, 국가로부터 대응하기 위해..


공자,맹자 -> 하나라 걸왕이 세금으로 사치,호화 정의문제.

법가파 -> 국가는 선.


<논어> 첫장 이렇게 시작한다.. 학이시습지..


학 -> 배우라고 말한다.


인부지이불온,불역군자호 --> 주위 사람들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성내지 않으면 군자이기 않겠느냐


순자의 제일 첫편 <권학>  ->학문을 권장.


주희 "오늘 배우지 않고 내일이 있다고 말하지 말며,올해 공부하지 않고 내년이 있다고 말하지 않으며, 세월은 나를 위해서 기다려주지 않는다."


<논어>의 마지막 장 마지막 구절.


부지명 무이위군자야 


-> 자신이 도달할 수 있는 최대치를 모르면 자신을 괴롭히고 가족을 괴롭히고 주위사람을 괴롭히고.


논어는 앞에선 학을 통해 끊임없이 더 높이나아가라.

마지막 장엔 '더 이상은 안되'라고 제어하는 묘한 구조.

과속과 감속의 균형작인 운전.


곤이불학 : 어려운 일이 있어도 배우지 아니함.


곤 -> 잠,나이,애,시간 각각의 핑계들..


100세 인생 시대에는 끊임없이 배워야합니다.

끊임없는 학습은 진보의 길로 나아가는 사다리다.


공자가 제자 자로에게,


섭공문공 , 자어자로 , 자로불대

여해불왈 , 기위인야

발문망식 , 낙이망우   : 발문망식 (다음번에는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열심히 노력하는 행위. 그리고 시간에 대한 근심을 잊어버려라.)

부지노지 , 장지운이 


과보 : 어둠을 싫어해 태양을 쫓아감 죽고맘.

시간에 흐름에 이탈하여 지배당하지 마라.


종오소호 :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좇아가겠다.



박석무 - 시대를 바꾼 고민의 힘 <목민심서>


청렴은 천하의 가장 큰 장사.


차관이 됬으니 이제 뇌물을 받아도 되겠지라고 생각하면 절대 장관이 될 수 없다.

청렴하면 장관이 된다.


지혜는 길어야한다.


상관이 옳지 못한 판단을 내리면 찾아가서 날 죽이십시오.


제 몸이 바르지 않으면 아무도 안 따라준다.


정약용은 자신의 학문과 생애를 정리하면서 호를 사암.

사암이란, 자신의 학문이 당장은 안쓰이더라도 다음 시대에는 다룰 수 있으니 기다리겠다는 뜻.


이광호 - 향기로운 삶, 의미있는 삶


퇴계 이황의 삶


"사람으로서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삶이냐"


성학이라는 건 인간의 향기를 꽃 피우는 학문.


경: 자기 마음을 존경하고 두려워하는 것. 자기 마음이 자기 삶의 주인이 되도록 경으로 마음을 주재하고 마음으로 내 몸을 주재하여 주인노릇을 하게 하라.


제10도 : 숙오신흥 일건석척


경의 공부를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시작하고 낮에 부지런히 노력하고 저녁에는 열심히 반성한다.


한형조 - <격몽요결> 스펙보다 더 중요한 자기 발견


행복해지려면 우선 내가 누군지에 대한 각성들이 충만해져야 합니다.


왜 인문학인가?


"내려올 때 보았네/올라갈 때 못본 /그 꽃"


격몽요결은 삶의 기술에 대한 유교적 입문, 혹은 기초를 담고 있습니다.


나를 꺤 자리에서 일어나는 공공선을 확대시켜 서로 소통되고 흐르는 듯이 해야 이 세상이 나와 같은 집안이고 이웃이 나와 같은 식구라는 것을 비로소 이해할 수 있다.

정병설 - 


강신주 - 바람에도 꺾이지 않는 자유 <장자>


자유라는 것은 나를 옥죄고 있는 그 조건을 넘어서는 것이 자유.


인문학이란 궁극적으로 자기자신이다.자기자신으로 완성하는 것.

자기 자신의 느낌, 모든 인문 , 그것을 우리는 자유라고 부릅니다.


불교에 화엄이야기.

불교에서 지향하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자기 꽃을 피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기동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중용>


중용의 저자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입니다.


<대학>은 유교의 실천목표인 이상사회 건설을 현실사회속에서 구체적으로 추구하는 정치적인 방법


<중용>은 개인의 내면 세계의 해석을 통한 철학적 접근법


사계절의 순환 원동력은 음양.역사의 순환도 음양이 있는데 몸과 마음이다.


중용은 천국을 내게 끌어오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군자는 혼자 있을 때 신중히 노력한다.보이지 않는 곳에서 조심하고,들리지 않는 곳에서 두려워한다.가려진 데서 가장 잘 드러나고 작은 것(마음속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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