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노트

행복의 저력 @서은국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세바시 163회 행복의 저력



[분석]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은 행복. 행복론이다.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어떠한 궁극적인 목적을 갖는데, 그 궁극적인 목적의 조건으로 궁극성과 완전성이다.즉 더 이상 그것 위에 단계가 있을 수 없고, 그것 말고 다른 어떤 것이 필요하지 않는 에너지의 상태. 그때의 아리스토텔레스는 그 에너지장을 행복이라고 보았다.그리고 그 행복에 도다르기 위해서는 덕을 쌓아야 된다고 했고 그 덕을 쌓기 위해 윤리적인 강령들을 실천하고 또 실천해서 습관을 이루어야된다고 보았다.그럼 그런 덕을 또 어떻게 쌓을 수 있냐고 하면 중용의 자세를 가지는 것이다.넘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그러한 상태를 지향하는 것.


그러나, 나의 목적론은 행복이 아닌, 나의 생명의 정의를 규명하는 일.그리고 그것을 이뤄내어 남들의 그 과정을 알리는 일, 그래서 남들이 그 정의를 규정하도록 도와주는 일.이는 내 삶의 이유를 찾고, 다른 사람들도 그들 삶의 이유를 찾도록 하는게 인생의 목적이다.그들은 더 큰 꿈을 꾸게될 것이고 그 과정에서 그들은 자신들의 가능성,잠재력,기회를 최적화시킬 것이다.그게 내 인생의 목적이다.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이루기 위해 나한테 가장 필요한 것은 행복. 난 당장 행복해야 한다.오늘 이 글을 쓰고 있는 이 시점 오후 10:33분 이 시점에서 나는 행복해야만 한다.34분이 되더라도 행복해야되고 35분이 되더라도 난 행복해야 한다.나는 지금 행복한가,그리고 이게 얼마나 행복이 오래갈 수 있는가,얼마나 난 더 크게 행복할 수 있는가 이들의 독립변수로 인해서 종속변수인 내 삶의 의미가 더욱 명확해질 것이다.그리고 아울러 그 의미가 명확해지면서 빛을 가지게 되는데,그것이 다른 사람들의 생명을,그리고 그들을 비출 것이다.


행복은 목적이 아닌, 목적을 이루기 위한 강력한 에너지원이다.




[요약]


행복한 사람들이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ex) 수녀 연구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고 93살까지 사는 사람이 % 되는지 연구

아주 긍정적인 사람들은 50%의 확률..

아주 긍정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15%의 확률

장수의 나이를 보니 8살 정도의 차이.


한국인이 얘기하는 행복의 조건은 다들 건강이라고 얘기

사실 보면 행복이 건강을 지키는 것임


연구 ) 고 3때 누가 공부를 잘하냐


중2때의 데이터를 측정했는데, 중2 공부실력과  삶의 만족도가 고3의 성적을 아주 많이 좌우하더라. 삶에 대해서 어느정도 만족하냐,행복의 정도가 아주 큰 요인.

사교육비,부모님의 역량 이런거 거의 불필요했음. 


"행복의 중요한 장점은 창의력의 주요 원천이 아닐까?"


2002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심리학자인데, 다니엘 카네만 이라는 사람


기자가 질문을 했는데 평생 공휴일 없이 연구에 매진하고 이거 어떻게 가능했냐


대답은 연구가 너무 재미있었고 기쁘고 웃길 지경이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정말 행복하게 내가 즐거운 뭔가를 하지 않으면 절대 큰 업적을 이룰 수 없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