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상노트

TED(테드) - 고요함의 기술

[분석]


1)

군대에 있을 때 생각 의외로 정말 좋았던 것은 모든 '통신'과 차단되어 아날로그 세계에서 살아간 것. 그것이 꽤나 짜릿한 경험이였다.일상에서도 일부로 내가 pause를 만들어 이 테드 speaker 가 얘기한 인터넷 안식년을 할 수가 있다. 일부 모닝페이지에 시간을 투입시킴으로써 안식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2)

경험 자체를 하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경험으로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다.숨을 쉬는 동안 우린 

시간축 위에서 끊임없이 경험한다. 그러니 경험 자체는 중요하지 않다.

무엇을 경험하고 내가 왜 그걸 경험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피터지는 고민이 필요하다.


3)

명상을 성과지표에다가 넣어야겠다.




[요약]


히말라야에 화가난 사람들을 데려가면

음식에 대해 불평을.


제가 발견한 가장 최고의 더욱 주의깊고 감사할 수 있는

시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은 그저 고요히 명상하는 것.


어디에도 가지 않는다 = 명상

우리를 가장 감동시키는 것

우리들의 참된 행복이 어디 인지를 상기하는 것.


2천년도 지난 과거에 스토이 학파가 우리를 일깨웠다.


우리의 인생을 만드는 것은 우리의 경험이 아니라

경험으로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는 것.


생각이 모든 것을 그렇게 만든다.

좋거나 나쁘거나.


"명상했던 것은 머리속에서 경험했던 시간으로 돌아가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제 생각에 그걸 위한 장소를 물색하는 것"


나는 생각하기를, 대부분의 인생의 것들은

우리 두뇌안에서 발생(기억,상상,해석,추측...)

그래서, 진정으로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내 마음을 바꾸는 것으로 시작.


셰익스피어,스토이 학파가 수세기전 이런 이야기를 했던 이유.


이 세상에서 가장 연락을 많이 받는 것은 우리.

현재 우리는 어느 외진 곳의 사람들과도 연락이 가능하고 하지만

우리는 자신과의 연락이 끊어지곤 한다.


케빈 캘리


인터넷 안식일.


매주 24-48시간 동안 인터넷을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것.


기술이 항상 우리에게 부여해 주지 않는 한 가지는

아마도 기술을 가장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에 대한 감각.


유태인 경전-토라법전 

그 중 가장 긴 장은 안식일.


우리의 가장 굉장한 호사품 중의 하나는 비어있는 공간.

페이지에 공백을,음악에 휴지를(정지)

그 사람의 상상력을 불어넣어 생기게하도록.


나는 내가 원할때마다 언제든지, 하루를 휴식하는 것만으로 

물리적 공간이 아니면 시간적 공간 속에서 집 하나를 얻을 수 있다.


29살때,저는 제 인생전체를 다시 개척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어디에도 가지 않는다는 관점에서 비추어서요.


직업,집 그것들을 뒤로하고 일본 교토 뒷골목에 있는 단칸짜리 방을 

향해 떠났다.


가속의 시대에서는 천천히 가는 것보다 더 흥분되는 것은 없다.


끊임없는 움직임의 시대에서

고요히 앉아 명상하는 것만큼 긴급한 것은 없다.